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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는 것은 고집스럽게 얼룩진 어둠뿐입니다. 어둠과 가난과 인습에 묶여 있는 조선사람뿐입니다…주여! 오직 제 믿음을 붙잡아주소서." 1885년 이 땅을 찾은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 선교사의 고백이다. 

그는 복음 전파 외에도 교육과 사회개혁 운동 등을 전방위적으로 펼치면서 통전적인 선교모델을 제시한 최고의 선교사였다. 특히 언더우드의 한국 사랑은 당대에 그치지 않고 4대 120년 동안이나 이어졌다. 이에 본보는 '언더우드 전문가' 김인수(장로회신학대학) 교수를 통해 3회에 걸쳐 언더우드 선교사가 한국 교회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며 앞으로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했다. 편집자 

수천년 동안 질곡의 나날 속에서 방황하던 이 나라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은 복음을 허락하시고 희망의 내일을 약속해주셨다. 이 나라의 개신교회는 우리 조상들의 구도(求道)에 의해 시작됐지만 하나님은 미국을 비롯한 호주 캐나다 등지의 교회들이 앞다투어 선교사들을 파송,복음의 씨앗을 뿌리고 물을 주게 하셨다. 

 특히 안수를 받은 목사 선교사로 처음 내한한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 선교사는 선교의 기틀을 잡아주었고 한국 장로교회의 기초를 놓았다. 그는 실로 놀라운 열정으로 선교의 모든 영역에서 괄목할 만한 업적을 남겼다. 그 업적은 한국 교회의 역사에 길이 보존될 수 있는 기념비적인 것들이다. 

하나님은 이 땅에 가장 알맞은 재사를 준비해두셨다가 선교 초기에 보내주셨다. 언더우드가 관여하지 않았던 선교분야는 없었다. 그는 일생을 한국 선교에 바친 우리의 친구였다. 그의 후손들은 4대에 걸쳐 묵묵히 사역을 감당한 한국 교회의 동역자들이다. 

언더우드는 네덜란드 개혁교회 계통의 뉴 브룬스윅(New Brunswick) 신학교를 졸업한 뒤 해외 선교에 뜻을 두고 선교지를 모색하던 중 한국행을 결심했다. 그는 약혼녀에게 한국 선교를 제안했다. 하지만 그녀는 그의 요청을 거절했다. 파혼을 선언하고 언더우드는 홀로 한국을 찾았다. 그때가 1885년 4월5일 부활절 주일로 그의 나이 25세였다. 

그는 한국어를 익히면서 밖에 나가 서투른 우리 말로 전도를 시도했다. 그는 한국 도착 이듬해에 처음으로 '노도사'(盧道士)라고 불리던 노춘경(盧春京)에게 세례를 베풀었다. 이것이 국내 최초의 세례식이다. 이듬해 봄에 황해도 소래에서 서상륜(徐相崙)이 그의 동생 경조(景祚)와 다른 두 청년들을 데리고 상경,언더우드에게 세례를 받았다. 

수세자들이 늘어가자 언더우드는 교회 설립을 서둘렀다. 1887년 9월27일 자기집 사랑방에서 14명의 교인들을 데리고 2명의 장로를 선출하고 첫 교회를 출범시켰다. 이 교회는 언더우드의 자택이 있던 정동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이 후에 새문안으로 장소가 옮겨져 '새문안교회'가 됐다. 새문안교회는 한국장로교회의 '어머니 교회'로서 많은 전도인을 각지에 파송,지교회를 설립하는데 힘썼다.

언더우드는 보다 효율적인 선교를 위해 선교부간의 협력을 추구했다. 그 구체적인 예가 지역을 구분해서 선교하는 것 즉,'예양협정'(禮壤協定·Comity Agreement)이다. 한국에서 선교하던 네 장로교회(미국남·북장로교회 캐나다장로교회 호주장로교회) 선교부가 전국을 넷으로 분할,선교했다. 이어 1905년 장로교회와 감리교회가 각각 지역을 나눠 선교하면서 중복선교의 피해를 줄였다. 

그는 아울러 선교에 필요한 문서를 제작,인쇄하는 기관을 설립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판단,1888년 '조선성교서회'(Korean Religious Track Society) 설립을 제안했다. 그는 미국 캐나다 영국 등의 문서선교회에 연락,재정지원을 받아 한국의 모든 선교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기구를 만들었다. 

선교 초기 가장 급선무인 성서번역과 인쇄 및 출판을 위해 언더우드는 '성서번역위원회'를 구성,위원장이 된 뒤 순직할 때까지 그 직책을 성실하게 수행했다. 위원회의 노고로 1900년에 신약,1910년에 구약이 완역되면서 한국 교회는 비로소 완역된 신?구약 성경을 소지하게 됐다. 이 일에는 그 누구보다 언더우드의 공이 컸다. 

복음 선교사로서의 언더우드의 사역 중 빼놓을 수 없는 게 문서선교이다. 처음 내한하는 선교사들을 위해 5년의 각고 끝에 '한글자전'(A Concise Dictionary of the Korean Language)을 1890년 일본 요코하마에서 간행했다. 또한 '한국어 회화 입문'도 출판했다. 

장로교와 감리교 선교회가 한국 교회에서 사용할 찬송가를 출판하기로 결의하자 언더우드는 1893년 한국인이 작사한 7곡을 넣어 총 116장의 4성부(四聲部) 악보로 된 '찬양가'를 출판했다. 또 기독교신문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그리스도신문'(The Christian News)을 발간했다. 이 신문에는 교회 통신,공업 진흥에 관한 논설,농사법 개량,세계 소식과 일반교양 등은 물론 여러 교회 소식 등을 게재했다. 이 신문 독자의 4분의 1은 신자가 아닌 일반인들로서 전도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조선 정부도 467부를 구입,정부 10부처와 367곳에 배포해 계몽지로 활용케 했다. 신문 1부를 약 50명이 돌아가면서 읽어 실제 독자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 

언더우드는 중국에서 오래 선교활동을 했던 존 네비어스(John Nevius) 선교사를 초청,주한 장로교 선교사들을 모아 2주 동안 선교 전략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이것이 자치(自治) 자립(自立) 자전(自傳)으로 요약되는 네비어스 원리(Nevius Principle)다. 이 선교전략이 한국 교회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언더우드는 감리교회의 아펜젤러와 더불어 한국 YMCA 설립에 공헌했다. 150여명에 이르는 회원을 확보하고 1903년 10월 정동 유니온 클럽에서 '황성기독교청년회'(YMCA)가 조직됐다. 이곳은 양반 가정의 자제들의 사교장이자 빈한한 가정 소년들이 기술교육을 받는 곳이 됐다. 또한 야구 농구 배구 탁구 등 근대 구기 보급에도 큰 공헌을 했다. 

그가 뿌린 복음의 씨앗은 이제 100배의 결실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의 초기 선교를 '근대 선교의 기적'이라고 말한다. 이 기초를 언더우드가 놓은 것이다. 한국 교회는 그가 왜 이 땅에 왔는지를 곱씹어봐야 한다. 단 하나의 이유,복음 선교를 위해 왔음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김인수(장로회신학대학 역사신학) 교수

김인수 교수 △장로회신학대학 졸업 △미국 유니언신학교 졸업(Ph.D) △전국신학대학협의회 총무,한국교회사학회 회장 역임 △저서 '한국기독교회의 역사'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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