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Theological Education by Extension)는 1963년 중남미에서 정규 신학공부를 하지 못하는 평신도를 기초부터 가르쳐 사역자, 교회지도자, 평신도 목회자로 양육하기 위해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현재 미국, 영국을 위시하여 중남미, 아프리카, 동서남 아시아, 구 소련 각국, 뉴기니아 등 70여개 나라에서 100가지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빅토빌 예수마음교회에서는 2004년부터 시행되게 된다.
TEE 프로그램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TEE의 교재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여러 차례의 검증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다. TEE의 교재들, 특히 기초과정인 “풍요로운 삶”의 경우, 한 과를 예습하는 데 30분 정도의 시간이면 충분하며 많은 분들이 “너무 쉽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교재의 내용은 너무 쉬울 정도이지만 학생들 각자가 집에서 공부한 것과 주어진 실천과제들을 매주 모여서 소그룹으로 토론하고 나누는 내용은 아주 풍성하다. 모든 학생들이 토론과 나눔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각의 소그룹은 12명 이내로 구성된다
그리스도인의 삶에 필요한 중요한 내용들을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전하여 기억에 남게 하고 또 이 진리를 학생의 삶에 반드시 적용하게 한다.
TEE는 오랜 기간의 현장 검증을 거쳐 배우기 쉽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많은 사역자들의 경험을 모아 아주 세밀한 “인도자 지침서”를 각 과정마다 제공하고 있다. 인도자들은 이 지침을 따라 그대로 인도하면 되기 때문에 기초과정을 마친 성도들은 지도자 훈련 세미나를 거쳐 바로 인도자가 되어 다른 초신자를 지도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TEE의 교재들은 세계 거의 모든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기 때문에 선교지에서 초신자나 지도자 양육교재로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도구이다.
풍요로운 삶: 갓 예수를 영접한 초신자들에게 성경을 찾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중생, 회개 또 믿는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등의 기본적인 내용(세례, 성찬, 교회, 헌금, 사역 등 교회에 관한 사항)들을 가르쳐 스스로 설 수 있도록 한다. (18과, 10-15주 소요)
풍요로운 빛: 풍요로운 삶의 후속과정. 성경이란 무엇인가? 성경은 언제 어떻게 기록되었으며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등의 내용들과 신구약 성경 전체의 개관을 가르쳐 스스로 성경을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10과, 11주 과정)
“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
마태복음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의 생애를 배워나가면서 평신도가 정규신학과정을 거치지 않고 작은 목자가 될 수 있도록 심화된 성경 지식과 여러 가지 성경공부방법, 교리, 실제 사역, 그리스도인의 삶의 원리 등에 대해 가르친다. (1-6권, 각권 10과 10주, 총 60주 소요)
심화과정: TEE의 역사가 오랜 만큼 여러 가지 과정이 만들어져 있으며 성경공부에 관한 과정으로는 “모세 오경”, ”소망의 선지자 예레미야(예레미야서)“, ”바울의 생애와 서신(바울서신)“ 그리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에베소서)“ 등이 있다.
빅토빌 예수마음 TEE에서는 세미나 인도자를 길러내기 위하여 수시로 “지도자 훈련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TEE의 기초과정들을 마쳤거나 TEE와 방법을 같이하는 BEE 세미나를 세 과목 이상 수료한 분들이면 2주에 걸쳐 4번의 세미나를 수료하면 인도자가 될 수 있다.
서비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