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기도는 성도의 무기
그리스도인은 전투적 교회의 일원으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전투적 교회라는 말은, 교회가 사단과 죄에 대하여 그리고 타락한 세상에 대하여 영적 전투를 수행해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크신 구속의 은혜로 말미암아 새로운 피조물이 된 성도는 더 이상 죄악의 낙을 기뻐해서는 안되고, 타락한 세상과 적당히 타협하려는 자세로 살아가서도 안됩니다. 어떤 싸움이든지 간에 그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들 중 하나는 바로 무기입니다. 걸프전에서 이라크가 맥을 못추었던 원인도, 바로 미군이 가공할 만한 최첨단 무기를 동원한 데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우리가 기도를 통해 강력히 무장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스스로는 감당할 수 없는 전투이기 때문임
1) 사단의 힘은 인간의 힘보다 강함
사단은 원래 "기름부음을 받은 그룹"(겔28:14), "완전하고 아름다우며 영화로운 자"(겔28:15), 또는 "하나님의 성산에 거니는 자"(겔28:13)등으로 불리웠습니다. 즉, 그는 하나님에 의해 지음받은 천사들 중에서도 탁월한 위치에 있었지만, 스스로를 하나님처럼 높이다가 타락한 존재인 것입니다. 따라서 그의 힘은 인간의 상상을 훨씬 넘어서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자신의 힘으로 사단을 대적한다면 그 싸움의 승패는 불을 보듯이 자명합니다. 우리가 기도로 무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비록 우리 자신은 연약하지만, 우리가 기도를 통해 주님의 강하신 권능을 의지할 때, 그 어떤 죄악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공급받게 됩니다.
① 세상 통치의 권세를 가짐(눅 4: 6) 그런 다음에, 악마는 그에게 말하였다. "내가 이 모든 권세와 그 영광을 주겠다. 이것은 내게 넘어온 것이니, 내가 주고 싶은 사람에게 줄 것이니,
② 사단을 세상의 임금이라 불리우는 자임(요14:30) 나는 너희와 말을 더 이상 많이 하지 않겠다. 이 세상 통치자가 가까이 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나를 어떻게 할 아무런 권한이 없다.
③ 기적을 일으키기도 함(살후 2: 9) 그 불법자가 오는 것은 사탄의 작용을 따른 것인데, 그는 온갖 능력과 표징과 거짓 이적을 행하고,
2) 사단의 계략은 인간의 지혜로 잘 파악할 수 없음
사단의 궁극적 관심사는 사람들을 타락시켜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게 하는데 있습니다. 그 일을 위해 사단은 온갖 간사한 꾀를 다 동원하므로, 우리 스스로의 판단력으로는 그의 계교에 빠져들 수밖에 없습니다. 예컨대, 뱀이 하와를 유혹할 때, 곧바로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라'고 말했다면, 하와는 단호히 거절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뱀은 먼저 그럴싸한 말로써 하와의 판단력을 흐트렸으며, 그리고 나서야 자신의 음흉한 계획을 차근차근 하게 진행시켜 갔습니다. 그러기에 스스로의 지혜를 자랑하며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동은 사단의 종이 되기로 결심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반면에, 야고보는 이렇게 권면합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1:5).
① 사단은 본래 거짓의 아비임(요 8:44) 너희는 너희의 아버지인 악마에게서 났고, 또 그 아버지의 욕망대로 하려고 한다.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였다. 또 그는 진리 편에 서 있지 않다. 그것은 그 속에 진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가 거짓말을 할 때에는 본성에서 그렇게 하는 것이다. 그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버지이기 때문이다.
② 광명의 천사로 가장함(고후11:14) 그러나 놀랄 것은 없습니다. 사탄도 빛의 천사로 가장합니다.
③ 본래 간교한 자임(창 3: 1) 뱀은, 주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들짐승 가운데서 가장 간교하였다. 뱀이 여자에게 물었다. "하나님이 정말로 너희에게, 동산 안에 있는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고 말씀하셨느냐?"
서비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