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육이 바뀌고 있다. AP와 달리 광범위한 연구와 논문, 발표를 통과하여 인증서를 받으면 국내는 물론 외국 대학 진학에도 유리한 AP 캡스톤이라는 프로그램이 화제다. 좀더 도전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위해 생겨난 이 프로그램은 국내외에서 시범운영을 한 후 정규코스로 도입되고 있다. 칼리지 보드 주관으로 인증서를 받는 것은 IB 디플로마만큼 난이도가 있는 코스로 인정되고 있다. 대학 입학 지원서 평가 때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AP, IB 등 대학수준 과목 내신성적이라고 83.4%의 대학 입학상담가협회에서 밝힌 바 있다. AP 캡스톤을 비롯하여 AP/IB의 대입시험 성적도 입학지원서 평가 때 중요한 항목으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AP(Advanced Placement)
우수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기존 프로그램인 AP(Advanced Placement)는 총 30여개가 넘는 과목의 테스트를 치를 수 있으며 칼리지 보드에서 주관하고 있다.
AP는 매년 5월 2번째주에 걸쳐 치러지고 IB는 4주에 걸쳐 치러진다. 이 테스트는 고교 재학 중 대학 수준의 과목을 공부하고 대학 진학 때 학점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미국내 3,600개 대학에서 AP 스코어를 받아주고 있고 90%의 대학들이 그 스코어로 학점을 주고 있으므로 명문대학 입학을 겨냥하고 있는 많은 수험생들은 AP시험이야말로 그 실력을 입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AP과목을 듣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과목을 들어야 하고 각 고교에서 요구하는 배치고사(placement test)나 선행과목 담당교사의 추천이 있어야 하며 매년 3월께 다음 학년의 AP 과목을 듣겠다는 신청을 해야 한다.
어떤 학생들은 이 시기를 놓치고 방학 중에 카운슬러와 다음 학년 스케줄을 정할 때야 비로소 자신의 잘못으로 AP 과목을 들을 수 없게 됐다고 깨닫는다.
▲AP 스칼라 •AP 스칼라: 3개 이상 AP에서 모두 3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AP 스칼라 with Honor: 4개 이상 AP에서 각각 3점 이상을 받고, 모든 AP 시험에서 평균 3.25점 이상인 경우•AP 스칼라 with Distinction: 5개 이상의 AP에서 각각 3점 이상을 받고, 모든 AP 시험에서 평균 3.5 이상 받은 자.
•AP State 스칼라: 각 주별로 AP 테스트에서 3.5점 이상 받은 과목이 가장 많고, 모든 AP 시험에서 점수가 가장 높은 남ㆍ여 각각 1명에게 수여.
•National AP 스칼라: 8개 과목 이상에서 4점 이상을 받은 학생에게 수여.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s)
IB 학위 프로그램은 미국 혹은 해외 대학을 진학하기 원하는 고교생을 위한 국제 인증 학위제도이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현재 전 세계 138개국 2,916곳의 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세계적으로 인정해 주는 학사학위 프로그램으로서 미국의 IB 프로그램은 1971년 시작됐고 현재 1,122개의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명문대학 합격률은 일반 프로그램 이수자에 비해 2배 가까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포괄적 교육과 엄격한 평가제도로 전 세계 대학에서 그 권위를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명문 대학에서 이 학위 취득학생에게 우선순위 특례입학 장학금 수여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
한국에는 4개의 서울, 부산, 대전 ,수원의 국제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대를 비롯하여 이화여대, 서강대, 부산대, 성균관대, 영남대 등에서 IB를 인정하고 있다.
IB 프로그램에 들어가기를 원하는 학생들은 8학년 2학기 초에 미리 진학할 고등학교의 Pre-IB 프로그램으로 들어가겠다는 신청을 해야 하며 학교에 따라 시험을 치르거나 에세이를 제출토록 한다.
9~10학년 2년간의 Pre-IB 프로그램을 받고 자격이 되면 정식 IB 학위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다. Pre 과정을 거친 학생들에게 우선순위가 주어지며 학교에 따라 시험을 치르기도 한다. IB 과정은 제1언어 제2언어 사회계열 수학 및 전산 과학계열 예술의 6개 그룹의 학습을 필수로 해야 한다.
남가주의 많은 우수고교에서 아너스 프로그램 AP 클래스들과 더불어 IB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자격을 갖춘 학생들은 9~10학년 동안 전 과목 아너 클래스로 학급 배치의 우선권이 주어지며 2년의 Pre-IB를 통과한 후 11학년과 12학년의 엄격한 Pre-University 커리큘럼을 공부해야 한다. 9~10학년에 아너스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최소 B학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11학년에 비로소 IB 학위 후보자 명단에 올라간다. 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11학년에 영어 3 아너스 화학이나 아너스 물리 AP 미국역사 외국어 3 이상 Pre-Calculus 등을 수강해야 한다. 만약 학생이 이 모든 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IB나 AP 과목을 수강하여 학위증만을 받을 수도 있다.
이외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CAS(창의성 행동 봉사) 프로그램에 150시간을 사용해야 한다. 외부 활동과정으로 학문 이외의 삶이나 활동의 중요성을 알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IB 시험을 치르고 나면 2년간의 평가와 시험성적을 토대로 각 과목마다 1~7점 사이의 점수가 매겨진다. 점수 평가는 절대 평가로 필수 학습그룹 6그룹의 총점과 에세이 및 TOK에서 추가 3점으로 총점 45점 중 최소한 24점을 얻어야 한다. 또한 기타 학습 필수과정의 3과목에서 C등급 이상을 받아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AP Capstone
혁신적인 디플로마 프로그램으로 AP 캡스톤이라는 프로그램이 미국 내 100여개 고교에서 참여하기로 결정해 화제다. 대학 준비를 위해 필요한 창조적인 사고력과 연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보다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코스다.
11학년과 12학년을 위해 만들었으며 대학 입학 지원 때 지원자의 독특한 특징 을 보여줄 수 있다. 두 개의 코스를 만족시켜야 하는데 바로 AP 세미나와 리서치 코스다. AP 캡스톤 테스트(세미나와 리서치)와 추가로 AP 4과목에서 5점 만점에 3점 이상을 받으면 AP 캡스톤 디플로마를 받을 수 있다. 만약 AP 세미나와 리서치에서만 3점 이상을 받으면 AP 세미나와 리서치 인증서(AP Seminar and Research Certificate)만 받게 된다.
AP 세미나(Year 1):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팀웍으로 연구하고 탐험도 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힘을 키운다.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여 통신 및 상호 협동심에 대해 익힐 수 있도록 짜여 있다.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여러 각도로 연구하여 풀어서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2014년 가을부터 실행된다.
AP 리서치: AP세미나를 이수해야만 택할 수 있다. 따라서 2015년 시행된다. 이 과목은 흥미 있는 토픽을 가지고 깊이 있는 연구를 일년동안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은 자기 자신이 연구 주제를 정하고 앞으로 어떤 식으로 연구를 해 나갈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처리해 나가며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적인 공부의 이해와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과의 차이점을 배워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리서치 분야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발전시켜 나가며, 사회적 통념에 의한 윤리적인 연구방법 이용, 혹은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발전시켜 나가는 법을 증명할 수 있도록 했다.
AP 리서치는 매우 깊이 연구하는 과정으로 12학년 학생들이 들을 것을 추천하고 있다. IB 프로그램에서 4,000자의 논문을 요구하는 것에 반해서 AP 캡스톤은 학기 말에 5,000자 단어 길이의 학술 논문을 제출하고 또 발표까지 해야 한다.
IB 프로그램에 가입했던 많은 학생들이 버텨내지 못하고 낙오하는 케이스가 있는데 AP 캡스톤도 마찬가지로 중간에 부담을 느껴 하차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분석하여 가능성을 타진해 본 후 참여하는 것이 좋겠다. 모든 고교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겠다. 하지만 미국 내 교육이 이렇듯 논문, 연구, 발표를 중요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여 이 부분에 비중을 소홀히 하면 안 될 것이다.
지나 김 <시니어 디렉터 / 어드미션 매스터즈>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