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타인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갖는다.
- 잘 아는 사람이 아니면 나와 상관없다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타인의 표정을 관찰하는 습관을 기른다. 여기서 일컫는 관심이란 그저 나이나 직업을 물어보는 단순한 관심이 아니라 그의 존재(being)를 존중하는 태도인 것이다
2. 아무리 작은 약속이라도 꼭 지킨다.
- 지키지 못할 약속이면 아예 하지 않아야한다. 아주 가볍게 식사나 한번하자고 한 말이라도 그 말에 책임을 지자. 또한 부득이하게 약속을 못 지키면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
3. 말 없이도 통하는 커뮤니게이션을 개발한다.
- 반짝거리는 눈으로 상대방의 눈을 부드럽게 바라보는 사람은 얼마나 매력적이겠는가.
4. 정직하게 표현한다.
- 여기서 정직하게 표현한다는 것은 단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만은 아니다. ‘숨길 것이 없으면 숨기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그 사람의 인격을 반영하는 표현을 뜻한다.
5. 여유를 갖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 '네 앞가림이나 잘해라’ 소리 듣는 사람이 매력적일 수가 없다. 시간, 물질, 마음, 기력, 사랑에 여유를 갖는 라이프스타일을 갖는다.
6. 현재에 성실하게 머물 수 있다.
- '여기서’(here)와 ‘지금’(now)이라는 단어를 기억한다. 친구와 식사하면서 눈은 맞추지 않고, 다른사람과 통화하고 있는 사람을 생각해보라. 현재 주어진 시간과 사람에게 자신의 존재를 던져 온전히 함께 할 줄 하는 사람은 큰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7. 자신을 가꾸는 일에 부지런하다.
- 그날 옷을 고르는 일을 예로 들면, 남을 의식하기에 앞서 자신의 개성을 알고 자신이 입어 기분 좋은 옷을 입고 신나게 일해보자. 일의 능률도 오를 것이다.
8. 포옹(hugs)과 악수를 주고 받는다.
- 한국인에게는 익숙하진 않지만 이산가족이 상봉하여 포옹하듯 포옹을 주고 받아보자. 포근하고 따뜻한 기분을 경험할 것이다. 악수를 할 때도 상대방을 똑바로 보고 힘있게 한다.
9.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산다.
- 필요(need to) 를 채우는 삶을 뛰어넘어 자신이 원하는(want to)삶을 사는 삶을 영위한다.
10. 자신만의 인생철학이 있다.
- 소신대로 사는 사람, 진짜 신앙을 가진 사람,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은 이미 매력이 있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