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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설교자가 설교를 메시지로 이해하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짐에 따라 이러한
가시덤불을 피하여 탁 트인 땅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의 사역은 더욱 자유로워지고
더욱 담대해지며 더욱 넓어집니다. 설교자는 단순한 본문을 좋아하고, 강물처럼 모
든 생명을 꿰뚫어 흐르는 위대한 진리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주권이라든지,
그리스도의 구속이라든지, 성령 안에서 갖는 소망, 의무의 특권, 구주 안에서 사람
을 사랑하는 것, 이런 것이 그의 영혼이 붙잡으려고 하는 감동적인 음악이 됩니다.
역사성의 특성
그 다음에 설교를 메시지로 인식하는 데서 오는 또 한 가지 결과는 그 인식으로
인해 우리가 역사적으로 중요한 모든 기독교 신앙과 바른 관계를 맺게 된다는 것입
니다. 그 메시지는 우리가 비로소 처음 말하는 것처럼 전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
은 교회가 대대로 이야기해온 바로 그 메시지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메시지를 전하
는 사람은 과거에 그 메시지를 전한 모든 무리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또 오늘날 그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모든 사람과 함께 하고 있는 것입니다. 메시
지는 그것을 전하는 사람의 증언입니다. 그러나 또한 그가 그 메시지를 받을 때 가
졌던 확신은 한편 그 메시지가 처음부터 내려온 동일한 메시지라는 사실에서 나오기
도 합니다.
사람들은 그리스도인 생활의 집단적인 개념과 개인적인 개념 사이에서 바른 태도
와 균형을 유지한다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두 가지 면에서 모두 발견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모두 두 가지 면을 다 필요로 할 것입니다.
어느 시대든 교회의 정체성은 교회가 언제나 주님으로부터 받아 사람들에게 전해
온 메시지의 정체성에 있습니다. 교회의 영속적인 정체성을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가
바로 이 참된 정체성을 주장할 때에만이 가치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만이 옛 의식들
이 영속적으로 보존되고, 고대 전례들이 사용되며, 사도 시대의 정치 형태로 보이는
것을 고수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단자라고 언제든지 그런 면에서 잘못을 범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보다
이단자는 그의 판단이 옳든지 그르든지 간에 자의적인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사람
은 진리에서 이단자가 될 수 있다"고 밀턴은 말합니다. 이단자는 자신의 생각을 하
나님께로부터 받은 메시지로 여기지 않고 자기 스스로 발견한 것으로 생각하고 대대
로 그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교회에서 스스로 떨어져 나간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설교를 메시지 전하는 것으로 여기면 여길수록 옷차림이 다르고
말이 다를지라도 같은 메시지를 전하는 모든 사람과 더욱 더 한 형제됨을 절실하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