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입니다

선교는 하나님의 지상 명령입니다

말씀을 사랑하면 능력이 나타납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따라 순종합시다

복음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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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교의 두 번째 요소인 설교자의  인격에 관해서는 할 이야기가  많을 것입니다.
특별히 다음 강의에서 그럴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은 기본적인 사실을 두 세 가지만
이야기할 생각입니다.

   개성을 지켜라
   첫번째 사실은 이것입니다. 일단 인격의 원칙을 인정하면 각 설교자의 개성을 또
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런 사실들 때문에 복음을  하늘에 기
록하거나 거의 비인격적인 책에만 그저 맡겨서는 안 되고 또한  설교자는 누구나 자
기 방식대로, 자신의 성품을 따라서 진리를 전달하는 것이 지극히 바람직한 일이 되
는 것입니다.

   진리는 한 사람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을 통해서  와야 합니다. 사람
들을 획일화시킨다면 여러분은 그들의 인력을 크게 잃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생각하도록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은 마치 아무도 생각하는 사
람이 없는 것과 같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지구 전체가 지구 위에 있는  모든 것과
함께 움직일 때 모든 것이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목회의 엄숙함을 깊이 의식하다보면 종종 설교자의 자유로운  개성을 억압하거나
다른 설교자의 개성을 너그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  식으로
목회를 하는 것이 그에게는 취향의 문제가 아니라 양심의 문제인  것입니다. 양심이
철저히 깨어있을 때는 취향보다 더 엄격해집니다.
   양심이 다른 방식으로 작용할 때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처럼 엄숙한 일에 자신의
특성을 억지로 집어넣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사람은 매우  능력 있는
말씀의 설교자들이 따랐던 목회 방식들만을 따르려고 합니다.

   저는 이 두 경우에 해당하는 목회자들을 모두 보았습니다. 즉  양심 때문에 완고
해진 목회자를 보았고, 또 양심 때문에 오히려 융통성이 있게 된 목회자들도 보았습
니다. 양심으로 인해 사람이 더욱 굳어진 경우도 있고 더욱 부드러워진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성품을 따라 전하는 진리
   하지만 설교자의 개성을 억압하는 경향은  분명히 있고 또 나타납니다.  이 점은
하찮은 사실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설교자가 입는 제복과 설교자가  사용하는 언어가
획일적이라는 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중요한 사실에서도 볼 수 있습니
다.
   어느 시대든 진리의 선 안쪽에 정통 교리의 선을 긋는 일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그 점이 나타납니다. 우리는 이런 영향에 물들지 않도록 정신차려서  지혜롭게 행동
하도록 합시다. 사람들 가운데서 성자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도록 사람을  보내신 하
나님께서는 각 사람이 자신의 인격을 통해 독특하게 복음을 전하도록 보내신 것입니
다.

   여러분은 있는 힘을 다해 여러분  자신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얄팍한
특성이나 기벽을 개발하여 좋은 결과를 내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 자신의 믿
음과 사랑으로 가득 찬 참된 자아를 얻음으로써 좋은 결과를 내도록 하십시오.

   엄숙함 vs 자유로운 개성
   깊은 독창성은 고귀하지만 얄팍한 독창성은 초라합니다. 세례 요한처럼  되는 것
은 쉬운 일입니다. 광야와 낙타 털옷과 메뚜기와 석청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입니
다. 그러나 말씀이 쏟아져 나올 수밖에 없는 헌신된 마음과 말로만 불같이 이야기하
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다시 한번 하는 이야기지만, 설교자의 개성을 생각할 때 설교자는 다른 사람들은
어쩌다 한번쯤 하는, 그래서 드물게 생각하기 때문에 신성하게 여기게  되는 생각이
나 말을 늘상 하며 지내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설교자의 생애가 끼친 영향을 평가하려고  할 때는 항시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
다. 그 사실이 갖는 힘이 어떤  것입니까? 저는 그 사실 때문에  목회자가 약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확신합니다. 오랜 시간 다른 직업에 종사하다가 이따금씩 한 번
설교하러 온다면 현실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불같이 설교할 텐데  신성한 일에 항시
접촉하고 있는 까닭에 거룩한 것에 대해 무감각해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봅니다.

   이들은 항시 진리를 대하고 있는 까닭에 오히려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증거하
는 것이 더 힘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항시 물이 흐르고 있는 관에 찌꺼기가 끼
어 물이 잘 흐르지 못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외에도, 그 점은 자기 기만을 부추기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과장하고 왜곡하게
만듭니다. 끊임없이 어떤 경험을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 경험을 해보라고
강권하는 사람도 어느 때가 되면 그  경험을 이야기하는 바로 그 경험의  힘에 의해
자신이 그런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이나 다른 교회에서 잘못을 볼 때마다 여러분  자신이나 여러
분 교회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십시오. 이것은 확실히 좋은 규칙입니다.

   가보지 않은 행선지의 익숙함
   여러분은 사람들에게 회개하라고 하다 보면 회개의 교리에 아주 익숙해져서 자신
은 회개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기가 어렵게 됩니다. 인내하라고 권하다  보면 자신의
성급함을 볼 줄도 들을 줄도 모르게까지 됩니다.

   그것은 철도역에서 기차를 출발시키는 신호를 보내는 사람이 승객들에게 늘 행선
지를 소리쳐 알리고, 승객들에게 수년 동안 여러 도시의 표를 팔다 보면, 어느 때에
는 정작 자신은 한번도 그 작은 간이역을 떠나 본 적이 없으면서도 마치  그 도시들
을 전부 다녀오기라도 한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과 같은 식입니다.

   이 모든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잘못은 진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있는
것이 확실합니다. 진리에 덜 익숙해지는 것이 그 치료책이 아님은 분명합니다. 설교
에 좀더 참되게 접근하는 관계가 있습니다. 이 관계에서는 설교를 늘상 한다고 해서
설교에 대한 현실성과 열심을 잃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얻게 됩니다.

   여러분이 사람들에게 거룩함을 강권하면  할수록 여러분 마음속에서는  거룩함을
추구하는 굶주림과 목마름은 그만큼 더 강렬해질 수가 있습니다. 무시할만한 물건이
나 무시당할만한 사람이 아니고서는 익숙하다고 해서 무시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영웅일지라도 늘상 같이 지내는 시종에게는 여느 사람과 같다는 격언에 대해서는
진정으로 위대한 사람이 여느 사람처럼 보이는 것은 그 시종에  대해서 뿐이라고 답
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익숙하게 하고 있는 일에서 고무를  받고 기쁨을
얻어야 하며 여러분 삶의 신성성을 더욱 느껴야 합니다.

   설교하는 일에 익숙함 때문에 여러분의 능력이 활력을 얻고 발휘되기보다는 쇠약
해지고 무디어진다면 여러분은 설교자로서 죽어 있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여러
분이 목회를 주님과 주님의 백성을 위해서 하느냐 아니면 여러분  자신을 위해서 하
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을 위해서 일하면 여러분은 서서히 말라 죽을 것이며, 주님과 주님의
백성을 위해서 일하면 더욱 더 생명을 주는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제목
  • 설교자가 내세우는 핑계01
    • 8

    [연재4]-설교자가 자주 내세우는 핑계 설교가 실패하는 이유 저는 여러분이 앞으로 목회하게 될 때, 이 시대가 복음을 설교하는 것을 아주 싫 어한다는 어리석은 말로써 자신의 실패를 변명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것은 아주 천박하고 비열한 변명일 뿐입니다. 시대는 그러한 설교에 대해 그같은 거부감 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시대가 여러분의 설교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여러분 의 설교에서 잘못을 찾고 그 다음에 시대 탓으로 돌려야 합니다. 저는 회중들의 열심과 인내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우리 목회자들이 이 문제 에서 조심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는 제가 방금 말씀드린 바 와 같이, 설교인 체 하지만 사실은 설교가 아닌 것에 대해 사람들이 참지 못해 하는 것을 자신의 설교가 실패하는 이유라고 둘러대는 경향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그와 정반대 되는 경향으로, 교인들의 너무도 ...

  • 설교자가 내세우는 핑계02
    • 3

    그러나 설교자가 설교를 메시지로 이해하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짐에 따라 이러한 가시덤불을 피하여 탁 트인 땅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의 사역은 더욱 자유로워지고 더욱 담대해지며 더욱 넓어집니다. 설교자는 단순한 본문을 좋아하고, 강물처럼 모 든 생명을 꿰뚫어 흐르는 위대한 진리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주권이라든지, 그리스도의 구속이라든지, 성령 안에서 갖는 소망, 의무의 특권, 구주 안에서 사람 을 사랑하는 것, 이런 것이 그의 영혼이 붙잡으려고 하는 감동적인 음악이 됩니다. 역사성의 특성 그 다음에 설교를 메시지로 인식하는 데서 오는 또 한 가지 결과는 그 인식으로 인해 우리가 역사적으로 중요한 모든 기독교 신앙과 바른 관계를 맺게 된다는 것입 니다. 그 메시지는 우리가 비로소 처음 말하는 것처럼 전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 은 교회가 대대로 이야기해온 바로 그 메시지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메시지를 전하 는 사람은 ...

  • 설교자가 메신저라는 의미
    • 9

    목회를 하면서 여러분은 목회자의 직무를 달리 어떻게 생각할지라도 자신을 메신 저로 생각하는 이 근본적인 개념만큼은 절대로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목회자가 이 개념을 아주 잘 간직할 수 있을 방법에 관해서 생각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야기하려면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체에 대해서 이야기해 야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설교자는 무엇보다 먼저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하고, 그래서 하나님의 권위와 그리스도 진리의 절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제가 강좌 를 시작하면서 당연한 것으로 전제한 중요한 한 가지 원칙이었습니다. 폭의 특성 여기서 폭이라고 말했지만 너무 넓은 분야를 이야기하기보다는 설교를 메시지로 보는 이 개념에 대해 제게 늘 인상깊게 남아 있는 한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오늘날 매우 부족해 보이는 것을 설교에 보충해 줄 것입니다. 그...

  • 진리를 가르칠 때 나타나는 두 가지 경향
    • 9

    설교자가 전해야 하는 진리와 관련해서 여러분이 우리 시대의 특징이라고 인정할 두 가지 경향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한 가지는 비평의 경향이고, 다른 한 가지는 구 조주의의 경향입니다. 두 가지 경향 모두가 나쁩니다. 제가 비평의 경향이라고 말할 때는 도처에 만연해 있는 경향으로 사물을 외부로 부터 다루고, 그들의 관계를 논하며 그들의 본질을 조사하며 자신은 사물들의 지배 하에 들어가지는 않는 태도를 뜻합니다. 비평 어느 시대든 설교는 문학이나 생활에 일어나는 변화에 어느 정도는 영향을 받습 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묘하게도 비평하기를 좋아한다. 비평은 단순히 그 본질을 조사한다는 즐거움을 위해 모든 사물을 분해합니다. 비평에서 어떤 세력들을 연구하는 것은 그 세력에 복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 지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단순히 토론하는 즐거움을 위해서 사물에 관해 이야 기합니다. 자연과 자연의 경이를 노래하...

  • 설교자의 인격에 관하여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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