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입니다

선교는 하나님의 지상 명령입니다

말씀을 사랑하면 능력이 나타납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따라 순종합시다

복음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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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회를 하면서 여러분은 목회자의 직무를 달리 어떻게 생각할지라도 자신을 메신
저로 생각하는 이 근본적인 개념만큼은 절대로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목회자가
이 개념을 아주 잘 간직할 수 있을 방법에 관해서 생각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야기하려면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체에  대해서 이야기해
야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설교자는 무엇보다 먼저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하고, 그래서 하나님의
권위와 그리스도 진리의 절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제가 강좌
를 시작하면서 당연한 것으로 전제한 중요한 한 가지 원칙이었습니다.

   폭의 특성
   여기서 폭이라고 말했지만 너무 넓은 분야를 이야기하기보다는  설교를 메시지로
보는 이 개념에 대해 제게 늘  인상깊게 남아 있는 한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오늘날 매우 부족해 보이는 것을 설교에 보충해 줄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폭이라는 특성입니다. 저는 지금 생각의 자유로움이라든지, 다른 사
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포용력, 혹은 그같은 것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그것은 마
음을 넓게 쓰고 위대한 진리를  위대하게 전하며 중요한 직무를  강력하게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하찮은 주제들, 이를테면, 영혼의 생명에 부차적인 것들, 자잘한 해
석학적 문제들이나 케케묵은 신학 문제 같은 것들을 시시콜콜 난해하고 교묘하게 다
루는 것이 아닙니다.

   토요일에 대도시 목회자들이 다음날 설교하기로 정한 주제들의  목록을 살펴보십
시오. 이 주제들 가운데 설교자들이 성경의 묘한 구석에서 주제 거리를 찾은 것처럼
보이는 것이 얼마나 많으며, 교인들이 앞에 차려진 식탁에서 얻어 가는 진리가 얼마
나 하찮고 기괴한 것들인지 한 번 보십시오. 그 다음에  배로우(Barrow)나 틸로트슨
(Tillotson), 부쉬넬(Bushnell)의 설교와 한 번 비교해 보십시오.

   "그리스도를 본 받는 자가 되자", "하나님만 사람의 행복이시다",  "하나님은 모
든 사람의 인생을 계획하신다"는 설교 제목들을 보십시오. 아름다운  세밀화가 있는
가 하면 프레스코화의 걸작이 있습니다. 이 종류의 그림은 이 주제에 맞고, 저 종류
의 그림은 저 주제에 맞습니다.

   설교자는 누구나 묘한 본문에 이상한 매력을 느끼는 묘한 시기를 거치며, 대부분
의 사람들은 2분이면 할 말이 다 떨어질 수 있는 하찮은 주제에 대해  한 시간 동안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을 찾고 싶은 때라든지, 힘보다는 정교함에, 진리보다는 독창
성에 더 열을 올리는 기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설교자가 설교를 메시지로 이해하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짐에 따라 이러한
가시덤불을 피하여 탁 트인 땅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의 사역은  더욱 자유로워지고
더욱 담대해지며 더욱 넓어집니다. 설교자는 단순한 본문을 좋아하고,  강물처럼 모
든 생명을 꿰뚫어 흐르는 위대한 진리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주권이라든지,
그리스도의 구속이라든지, 성령 안에서 갖는 소망, 의무의 특권, 구주  안에서 사람
을 사랑하는 것, 이런 것이 그의 영혼이 붙잡으려고 하는 감동적인 음악이 됩니다.

   역사성의 특성
   그 다음에 설교를 메시지로 인식하는 데서 오는 또 한 가지 결과는  그 인식으로
인해 우리가 역사적으로 중요한 모든 기독교 신앙과 바른 관계를  맺게 된다는 것입
니다. 그 메시지는 우리가 비로소 처음 말하는 것처럼 전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
은 교회가 대대로 이야기해온 바로 그 메시지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메시지를 전하
는 사람은 과거에 그 메시지를 전한 모든 무리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또 오늘날 그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모든 사람과 함께 하고 있는 것입니다. 메시
지는 그것을 전하는 사람의 증언입니다. 그러나 또한 그가 그 메시지를 받을  때 가
졌던 확신은 한편 그 메시지가 처음부터 내려온 동일한 메시지라는 사실에서 나오기
도 합니다.

   사람들은 그리스도인 생활의 집단적인 개념과 개인적인 개념 사이에서 바른 태도
와 균형을 유지한다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두 가지 면에서 모두 발견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모두 두 가지 면을 다 필요로 할 것입니다.

   어느 시대든 교회의 정체성은 교회가 언제나 주님으로부터 받아 사람들에게 전해
온 메시지의 정체성에 있습니다. 교회의 영속적인 정체성을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가
바로 이 참된 정체성을 주장할 때에만이 가치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만이 옛 의식들
이 영속적으로 보존되고, 고대 전례들이 사용되며, 사도 시대의 정치 형태로 보이는
것을 고수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단자라고 언제든지 그런 면에서 잘못을 범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보
다 이단자는 그의 판단이 옳든지 그르든지 간에 자의적인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사
람은 진리에서 이단자가 될 수  있다"고 밀턴은 말합니다. 이단자는  자신의 생각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메시지로 여기지 않고 자기 스스로 발견한 것으로 생각하고 대
대로 그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교회에서 스스로 떨어져 나간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설교를 메시지 전하는 것으로 여기면 여길수록 옷차림이 다르고
말이 다를지라도 같은 메시지를 전하는 모든 사람과 더욱 더  한 형제됨을 절실하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제목
설교자가 내세우는 핑계01

[연재4]-설교자가 자주 내세우는 핑계 설교가 실패하는 이유 저는 여러분이 앞으로 목회하게 될 때, 이 시대가 복음을 설교하는 것을 아주 싫 어한다는 어리석은 말로써 자신의 실패를 변명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것은 아주 천박하고 비열한 변명일 뿐입니다. 시대는 그러한 설교에 대해 그같은 거부감 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시대가 여러분의 설교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여러분 의 설교에서 잘못을 찾고 그 다음에 시대 탓으로 돌려야 합니다. 저는 회중들의 열심과 인내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우리 목회자들이 이 문제 에서 조심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는 제가 방금 말씀드린 바 와 같이, 설교인 체 하지만 사실은 설교가 아닌 것에 대해 사람들이 참지 못해 하는 것을 자신의 설교가 실패하는 이유라고 둘러대는 경향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그와 정반대 되는 경향으로, 교인들의 너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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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가 내세우는 핑계02

그러나 설교자가 설교를 메시지로 이해하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짐에 따라 이러한 가시덤불을 피하여 탁 트인 땅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의 사역은 더욱 자유로워지고 더욱 담대해지며 더욱 넓어집니다. 설교자는 단순한 본문을 좋아하고, 강물처럼 모 든 생명을 꿰뚫어 흐르는 위대한 진리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주권이라든지, 그리스도의 구속이라든지, 성령 안에서 갖는 소망, 의무의 특권, 구주 안에서 사람 을 사랑하는 것, 이런 것이 그의 영혼이 붙잡으려고 하는 감동적인 음악이 됩니다. 역사성의 특성 그 다음에 설교를 메시지로 인식하는 데서 오는 또 한 가지 결과는 그 인식으로 인해 우리가 역사적으로 중요한 모든 기독교 신앙과 바른 관계를 맺게 된다는 것입 니다. 그 메시지는 우리가 비로소 처음 말하는 것처럼 전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 은 교회가 대대로 이야기해온 바로 그 메시지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메시지를 전하 는 사람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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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가 메신저라는 의미

목회를 하면서 여러분은 목회자의 직무를 달리 어떻게 생각할지라도 자신을 메신 저로 생각하는 이 근본적인 개념만큼은 절대로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목회자가 이 개념을 아주 잘 간직할 수 있을 방법에 관해서 생각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야기하려면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체에 대해서 이야기해 야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설교자는 무엇보다 먼저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하고, 그래서 하나님의 권위와 그리스도 진리의 절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제가 강좌 를 시작하면서 당연한 것으로 전제한 중요한 한 가지 원칙이었습니다. 폭의 특성 여기서 폭이라고 말했지만 너무 넓은 분야를 이야기하기보다는 설교를 메시지로 보는 이 개념에 대해 제게 늘 인상깊게 남아 있는 한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오늘날 매우 부족해 보이는 것을 설교에 보충해 줄 것입니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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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를 가르칠 때 나타나는 두 가지 경향

설교자가 전해야 하는 진리와 관련해서 여러분이 우리 시대의 특징이라고 인정할 두 가지 경향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한 가지는 비평의 경향이고, 다른 한 가지는 구 조주의의 경향입니다. 두 가지 경향 모두가 나쁩니다. 제가 비평의 경향이라고 말할 때는 도처에 만연해 있는 경향으로 사물을 외부로 부터 다루고, 그들의 관계를 논하며 그들의 본질을 조사하며 자신은 사물들의 지배 하에 들어가지는 않는 태도를 뜻합니다. 비평 어느 시대든 설교는 문학이나 생활에 일어나는 변화에 어느 정도는 영향을 받습 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묘하게도 비평하기를 좋아한다. 비평은 단순히 그 본질을 조사한다는 즐거움을 위해 모든 사물을 분해합니다. 비평에서 어떤 세력들을 연구하는 것은 그 세력에 복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 지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단순히 토론하는 즐거움을 위해서 사물에 관해 이야 기합니다. 자연과 자연의 경이를 노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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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의 인격에 관하여

설교의 두 번째 요소인 설교자의 인격에 관해서는 할 이야기가 많을 것입니다. 특별히 다음 강의에서 그럴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은 기본적인 사실을 두 세 가지만 이야기할 생각입니다. 개성을 지켜라 첫번째 사실은 이것입니다. 일단 인격의 원칙을 인정하면 각 설교자의 개성을 또 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런 사실들 때문에 복음을 하늘에 기 록하거나 거의 비인격적인 책에만 그저 맡겨서는 안 되고 또한 설교자는 누구나 자 기 방식대로, 자신의 성품을 따라서 진리를 전달하는 것이 지극히 바람직한 일이 되 는 것입니다. 진리는 한 사람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을 통해서 와야 합니다. 사람 들을 획일화시킨다면 여러분은 그들의 인력을 크게 잃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생각하도록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은 마치 아무도 생각하는 사 람이 없는 것과 같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지구 전체가 지구 위에 있는 모든 것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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