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입니다

선교는 하나님의 지상 명령입니다

말씀을 사랑하면 능력이 나타납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따라 순종합시다

복음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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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교자가 전해야 하는 진리와 관련해서 여러분이 우리 시대의 특징이라고 인정할
두 가지 경향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한 가지는 비평의 경향이고, 다른 한 가지는 구
조주의의 경향입니다. 두 가지 경향 모두가 나쁩니다.

   제가 비평의 경향이라고 말할 때는 도처에 만연해 있는 경향으로  사물을 외부로
부터 다루고, 그들의 관계를 논하며 그들의 본질을 조사하며 자신은  사물들의 지배
하에 들어가지는 않는 태도를 뜻합니다.

   비평
   어느 시대든 설교는 문학이나 생활에 일어나는 변화에 어느 정도는  영향을 받습
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묘하게도 비평하기를 좋아한다. 비평은  단순히 그
본질을 조사한다는 즐거움을 위해 모든 사물을 분해합니다.

   비평에서 어떤 세력들을 연구하는 것은 그 세력에 복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
지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단순히 토론하는 즐거움을 위해서 사물에  관해 이야
기합니다. 자연과 자연의 경이를 노래하는 시나 산문 가운데 많은  것이, 나라의 특
성과 제도에 관한 연구 가운데 많은 부분이, 인간 본성의 묘한 분석들  가운데 많은
것이 바로 이런 종류입니다.

   이 모든 것이 다 유익한 점이 있지만, 이런 것은 사람이 이 세력들  가운데 어떤
것의 종이 기꺼이 되려고 하고  자연을 진정으로 사랑하며 충실한  시민이나 진정한
친구가 될 때 보이는 충심에서 우러나오는 동정과는 다른 것입니다.

   이 비평적 경향이 이 시대의  설교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이상한 일일
것이다. 그리고 사실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목회 사역에 나타나는 생각들을 유의해서 보고, 그 생각들의 관계나 서로에게 미
치는 영향을 단순히 문제로만 보고  그 생각을 전적으로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일이
없이 지적 유희로서 즐기는 이런 비평적인 경향이 강단을 침범하고 있고, 그 결과는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것과 다른 그리스도에 관해 설교하는 것이라고  불러야 마땅한
설교들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온다는 것입니다.

   기독교 신앙을 메시지로 선언하거나  그리스도를 구주로 선포하기보다는  기독교
신앙을 언제나 하나의 문제로 논의하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는  일을 하는 설교자
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의 논의를 평가절 하 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우리는 그러한 논의가 설교의 대표적인 유형이나 이상적인 유형이 아님을 알아야 한
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논의가 시대에 따라 필요할 수가 있지만 그것은 사도  시대의 대설교자들
이 한 일도 아니고, 진정한 설교자라면 언제나 그런 일을 부러워하지도 않을 것입니
다. 믿음을 정의하고 변호하는 사람들이 언제나 필요하지만 목회자들이 복음을 설교
하는 것보다 믿음을 정의하고 변호하는 것을 자신의 본업으로  생각한다면 교회로서
는 불행한 일입니다.

   기독교에 관해 설교하는 경향에 물들지 않도록 조심하고 그리스도를 전하도록 하
십시오. 기독교와 과학, 기독교와 사회, 기독교와 정치의 관계 등을  논의하는 것은
좋습니다.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해서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알고, 감사와 사랑으
로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은 훨씬 더 좋은 일입니다. 태양을  설명하는 허
셀 같은 천문학자가 되는 것도 좋지만 태양의 불을 땅에  가져오는 프로메테우스 같
은 사람이 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구조주의
   또 한 가지 경향은 구조주의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설교자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일차적으로 개인에게 전해야 하지만, 복음의  궁극적 목적은 많은 무리를  구원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는 경향입니다.

   복음이 사람의 영혼에 처음으로 소개될 때부터 시작해서 복음을 들은  그 사람의
영혼이 하늘로 올려져 구속받은 모든 무리와 함께 있게 될 때까지 복음은 다소간 비
인격적인 도구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교회가 생기면 그와 함께 온갖  도구들도 생깁니다. 설교자는 그  도구를 가지고
일합니다. 하지만 설교자가 한 순간이라도 그 도구들을 목회 활동의  목적으로 생각
한다면 가장 고귀한 직무에서 타락하고 최상의 능력을 잃게 됩니다.  제 개인으로서
는 성공한 설교는 모두가 개인에게 이야기하는 설교라는 사실을 갈수록  더 믿게 됩
니다. 교회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있는 곳입니다.

   저는 지금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어느  한 사람의 잘못이나 위험을,  다시 말해서
제 자신이나 다른 어떤 사람의 잘못이나 위험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목적이
아니라 수단을 위해서 일하는 경향이 이제 도처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목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 사실을 배워야 합니다.
   즉 어떤 잘못이나 위험이 여러분 자신에게 있기보다는 전적으로 다른  체제에 있
다고 철석같이 믿고 있고 또 여러분은 그런 잘못과 위험을 겪지 않는다고 굳게 생각
하는 만큼, 여러분은 생활에서 어떤  형태로든 그 잘못과 위험을 그대로  재연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이나 다른 교회에서 잘못을 볼 때마다 여러분  자신이나 여러
분 교회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십시오. 이것은 확실히 좋은 규칙입니다.
   교회는 목적보다 그 조직을 더 높이 평가해서는 안 되는  곳이며, 목회자들은 사
람들과 사람들의 영혼을 위해서보다 교단과 교단의 특색을 지지하는 설교를 할 생각
을 가져서는 안 되는 곳입니다.  개인들을 향해 설교하고, 개인들을  위해 존재하고
개인들로 구성되어 있는 교회를 향하여 설교하도록 해야 합니다.

제목
설교자가 내세우는 핑계01

[연재4]-설교자가 자주 내세우는 핑계 설교가 실패하는 이유 저는 여러분이 앞으로 목회하게 될 때, 이 시대가 복음을 설교하는 것을 아주 싫 어한다는 어리석은 말로써 자신의 실패를 변명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것은 아주 천박하고 비열한 변명일 뿐입니다. 시대는 그러한 설교에 대해 그같은 거부감 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시대가 여러분의 설교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여러분 의 설교에서 잘못을 찾고 그 다음에 시대 탓으로 돌려야 합니다. 저는 회중들의 열심과 인내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우리 목회자들이 이 문제 에서 조심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는 제가 방금 말씀드린 바 와 같이, 설교인 체 하지만 사실은 설교가 아닌 것에 대해 사람들이 참지 못해 하는 것을 자신의 설교가 실패하는 이유라고 둘러대는 경향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그와 정반대 되는 경향으로, 교인들의 너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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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가 내세우는 핑계02

그러나 설교자가 설교를 메시지로 이해하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짐에 따라 이러한 가시덤불을 피하여 탁 트인 땅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의 사역은 더욱 자유로워지고 더욱 담대해지며 더욱 넓어집니다. 설교자는 단순한 본문을 좋아하고, 강물처럼 모 든 생명을 꿰뚫어 흐르는 위대한 진리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주권이라든지, 그리스도의 구속이라든지, 성령 안에서 갖는 소망, 의무의 특권, 구주 안에서 사람 을 사랑하는 것, 이런 것이 그의 영혼이 붙잡으려고 하는 감동적인 음악이 됩니다. 역사성의 특성 그 다음에 설교를 메시지로 인식하는 데서 오는 또 한 가지 결과는 그 인식으로 인해 우리가 역사적으로 중요한 모든 기독교 신앙과 바른 관계를 맺게 된다는 것입 니다. 그 메시지는 우리가 비로소 처음 말하는 것처럼 전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 은 교회가 대대로 이야기해온 바로 그 메시지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메시지를 전하 는 사람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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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가 메신저라는 의미

목회를 하면서 여러분은 목회자의 직무를 달리 어떻게 생각할지라도 자신을 메신 저로 생각하는 이 근본적인 개념만큼은 절대로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목회자가 이 개념을 아주 잘 간직할 수 있을 방법에 관해서 생각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야기하려면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체에 대해서 이야기해 야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설교자는 무엇보다 먼저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하고, 그래서 하나님의 권위와 그리스도 진리의 절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제가 강좌 를 시작하면서 당연한 것으로 전제한 중요한 한 가지 원칙이었습니다. 폭의 특성 여기서 폭이라고 말했지만 너무 넓은 분야를 이야기하기보다는 설교를 메시지로 보는 이 개념에 대해 제게 늘 인상깊게 남아 있는 한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오늘날 매우 부족해 보이는 것을 설교에 보충해 줄 것입니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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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를 가르칠 때 나타나는 두 가지 경향

설교자가 전해야 하는 진리와 관련해서 여러분이 우리 시대의 특징이라고 인정할 두 가지 경향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한 가지는 비평의 경향이고, 다른 한 가지는 구 조주의의 경향입니다. 두 가지 경향 모두가 나쁩니다. 제가 비평의 경향이라고 말할 때는 도처에 만연해 있는 경향으로 사물을 외부로 부터 다루고, 그들의 관계를 논하며 그들의 본질을 조사하며 자신은 사물들의 지배 하에 들어가지는 않는 태도를 뜻합니다. 비평 어느 시대든 설교는 문학이나 생활에 일어나는 변화에 어느 정도는 영향을 받습 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묘하게도 비평하기를 좋아한다. 비평은 단순히 그 본질을 조사한다는 즐거움을 위해 모든 사물을 분해합니다. 비평에서 어떤 세력들을 연구하는 것은 그 세력에 복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 지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단순히 토론하는 즐거움을 위해서 사물에 관해 이야 기합니다. 자연과 자연의 경이를 노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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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의 인격에 관하여

설교의 두 번째 요소인 설교자의 인격에 관해서는 할 이야기가 많을 것입니다. 특별히 다음 강의에서 그럴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은 기본적인 사실을 두 세 가지만 이야기할 생각입니다. 개성을 지켜라 첫번째 사실은 이것입니다. 일단 인격의 원칙을 인정하면 각 설교자의 개성을 또 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런 사실들 때문에 복음을 하늘에 기 록하거나 거의 비인격적인 책에만 그저 맡겨서는 안 되고 또한 설교자는 누구나 자 기 방식대로, 자신의 성품을 따라서 진리를 전달하는 것이 지극히 바람직한 일이 되 는 것입니다. 진리는 한 사람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을 통해서 와야 합니다. 사람 들을 획일화시킨다면 여러분은 그들의 인력을 크게 잃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생각하도록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은 마치 아무도 생각하는 사 람이 없는 것과 같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지구 전체가 지구 위에 있는 모든 것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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