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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라헬. 레아와 라헬 두 자매에게 '어머니'는 과연 어떤 의미였을까? 자식을 낳았다고 해서 진정한 어머니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레아와 라헬을 통해서 배운다. 야곱은 결혼하기 위해 라반을 찾아갔고 거기서 매력적인 라헬을 만났다. 그리고 둘은 사랑에 빠졌다. 야곱은 라헬을 아내로 맞이하기 위해 7년 동안 라반을 섬겼다. 야곱에게 7년은 "라헬을 위하여"(창 29:20, 25) 기다리고 인내하는 삶이었다. 그건 순수한 사랑의 힘이면서 동시에 야곱이 천성적으로 갖고 태어난 욕망의 편집증 증상이었다고 생각한다.

  
▲ 우물 곁에서 야곱과 만나는 라헬. (Jacob meets Rachael at the well by William Dyce (1806–1864)) (사진 제공 Wikimedia Commons)
어느 결에 7년 세월이 지나고, 드디어 야곱과 라헬이 결혼할 날이 되었다. 그런데 라반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을 황당케 한 일이 일어났다. 야곱이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 신부를 보니 라헬이 아니고 레아였던 것이다. 야곱은 당황했을 것이고, 그 모습을 지켜보는 레아는 정말 민망했을 것이다. 레아는 그 순간 자신을 바라보는 야곱의 눈빛을 영원히 잊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억울한 사람은 라헬이었을 것이다. 결혼식 날 라반이 라헬을 어떻게 처신하게 했는지 알 수 없지만, 아무리 아버지 명령이라고 해도 성격적으로 라헬이 순순히 따랐을 것 같지 않다. 그래서 라반은 라헬을 감금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축복받아야 할 결혼식이 사기극으로 밝혀지면서, 야곱은 즉시 라반을 찾아가 따진다. "외삼촌이 어찌하여 내게 이같이 행하셨나이까 내가 라헬을 위하여 외삼촌을 섬기지 아니하였나이까 외삼촌이 나를 속이심은 어찌됨이니까."(창 29:25) 이런 소동을 보면서 레아는 정말 수치스러워서 몸 둘 바를 몰랐을 것이고, 라헬은 통쾌했을 것이다. 일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를 다 알고 지혜롭게 계획을 세워둔 라반은 침착하게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일주일 뒤에 라헬을 야곱에게 시집보낸다.

나는 라헬이 "아름다운 여장부", 즉 잠언 31장에 나오는 대단한 여자(히브리어로 '에쉐트 하일')에 가장 적격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아서 아쉽고 안타깝다. 라헬이 비록 동생이긴 하지만, 자격지심으로 힘들어할 것이 명확한 언니 레아를 배려하고, 두 자매와 야곱과의 관계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가정을 우애롭고 평화롭게 꾸려가기에 충분한 인품과 능력을 갖추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라헬은 제 혼자만을 위하는 극히 이기적인 수준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했다. 레아가 라헬에게 "네가 내 남편을 빼앗은 것이 작은 일이냐"(창 30:15)고 말할 정도로, 그리고 야반도주할 때 친정집 수호신 신상인 드라빔을 훔쳐서 가져갈 정도로 제 욕심만 챙기고, 드라빔을 찾으려 애쓰는 아버지를 속일 만큼 뻔뻔했다. 라헬은 그저 욕심 많고 시기심 많고 얼굴에 철판 깐 갈고리 같은 사람일 뿐이었다.

결혼한 뒤 레아는 아들 넷을 내리 낳는데, 라헬은 임신하지 못했다. 그때까지 라헬은 어머니가 되는 것에 대해 그리 심각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모양이다. 라헬은 가정에서 자신이 일방적으로 주도권을 쥐고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라헬이 자기가 야곱에게서 아들을 낳지 못함을 보고 그의 언니를 시기하여 야곱에게 이르되 내게 자식을 낳게 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죽겠노라."(창 30:1) 라헬은 자신이 임신하지 못하는 것 자체, 즉 어머니가 되지 못하는 것 자체를 문제 삼는 게 아니라, 레아와의 경쟁에서 진다는 것을 문제 삼았다. 만약 레아가 자식을 출산하지 못했다면 별 문제는 아니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자신이 어머니가 되는 것에 대해 라헬이 얼마나 심각하게 생각해 보았는지 알 수 없지만, 자기보다 훨씬 못한 레아도 아들을 순풍순풍 낳는데, 양을 칠 정도로 건강한 자신은 그렇지 못하는 게 심히 자존심 상하는 일이었을 것이다. 라헬 성격상 무엇이든 레아에게 지는 것은 견디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아마 제 성질에 겨워 거품 물고 쓰러질 지경이었을 것이다.

라헬은 자신의 여종 빌하를 야곱에게 주어서 아들을 낳게 하는데, 빌하는 단과 납달리를 낳았는데, '단'은 '억울함을 푸심', '납달리'는 '내가 언니와 크게 경쟁하여 이겼다'는 의미를 담았다. 그러니 라헬이 시기와 질투로 인해 얼마나 가슴앓이를 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레아와 라헬, 두 자매가 살벌하게 경쟁하면서 낳은 자식들에게 지어주는 이름들은 자식들을 위한 것이 결코 아니었다. 오직 레아와 라헬 두 자매 사이의 치열한 경쟁, 그로 인한 가슴앓이와 맺힌 한, 그리고 서로에 대한 증오와 저주, 그 끝없는 시시포스적 고통과 삽시간의 희열을 반영할 뿐이다.

합환채(자귀나무)까지 먹으면서 어머니가 되기 위해 갖가지 방법을 다 쓴 라헬도 드디어 아들을 낳았다. 라헬은 "하나님이 내 부끄러움을 씻으셨다"고 하면서(창 30:23), "여호와는 다시 다른 아들을 내게 더하시기를 원하노라"는 의미로 아들 이름을 '요셉'('더함')이라고 짓는다(창 30:24). 레아도 크게 다를 바 없지만, 라헬은 욕망의 화신에 다를 바 아니다.

  
▲ 1930년대에 이스라엘에서 찍은 라헬의 무덤. 라헬은 베냐민을 낳다가 죽었다. 요셉과 베냐민을 두고 찢어지는 가슴을 안고 눈을 감는 순간, 라헬은 진정한 어머니가 되었다.  (사진 제공 Wikimedia Commons)

하지만 세상 일 모를 일이다. 창세기 35장은 세 사람의 죽음을 들려준다. 리브가의 유모 드보라, 라헬, 그리고 이삭. 참 우울한 장이다. 야곱 가족이 가나안으로 돌아온 다음, 우여곡절을 겪었는데, 벧엘에서 에브랏으로 가는 도중에, 라헬은 아이를 낳다가 세상을 떠난다. 그때 고통이 얼마나 심했던지 라헬은 숨을 거두기 전에 아들 이름을 베노니, '내 고통의 아들'이라고 지었다. 그런데 그 고통은 출산의 고통도 의미하지만, 심리적인 아픔도 의미한다. 라헬은 어머니 얼굴도 기억하지 못할 핏덩이를 낳아두고 세상을 떠나면서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까? 누가 이 아이를 돌봐줄 것인가? 어미 없이 어떻게 세상을 살아갈꼬? 찢어지는 아픔을 안고 라헬은 차마 감을 수 없는 눈을 감았을 것이다. 이 순간, 라헬은 진정한 어머니였(을 것으로 기대한)다.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잃은 베냐민의 삶도 참 불우한 삶이다. 라헬이 세상을 떠나면서 제 아들에게 지어준 이름이 '베노니'(내 고통의 아들)이다. 이 슬픈 이름을 나중에 야곱이 베냐민으로 개명한다. 그런데 라헬이 말하는 "내 고통의 아들"이 어찌 베냐민만이었겠는가? 어리기는 요셉이나 베냐민이나 마찬가지였을 텐데 말이다. 어린 시절 어머니를 잃은 아픔. 두 형제는 어머니 얼굴도 기억하지 못했을 것이다. 요셉과 베냐민, 그들의 삶은 이렇게 어머니 상실로 시작한다.

제목

"내 고통의 아들, 핏덩이 두고 눈감을 수 없어"

어머니 라헬. 레아와 라헬 두 자매에게 '어머니'는 과연 어떤 의미였을까? 자식을 낳았다고 해서 진정한 어머니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레아와 라헬을 통해서 배운다. 야곱은 결혼하기 위해 라반을 찾아갔고 거기서 매력적인 라헬을 만났다. 그리고 둘은 사랑에 빠졌다. 야곱은 라헬을 아내로 맞이하기 위해 7년 동안 라반을 섬겼다. 야곱에게 7년은 "라헬을 위하여"(창 29:20, 25) 기다리고 인내하는 삶이었다. 그건 순수한 사랑의 힘이면서 동시에 야곱이 천성적으로 갖고 태어난 욕망의 편집증 증상이었다고 생각한다. ▲ 우물 곁에서 야곱과 만나는 라헬. (Jacob meets Rachael at the well by William Dyce (1806–1864)) (사진 제공 Wikimedia Commons)어느 결에 7년 세월이 지나고, 드디어 야곱과 라헬이 결혼할 날이 되었다. 그런데 라반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을 황당케 한 일이 일어났다. 야곱이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 신부를 보니 라헬이 아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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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이자 아내이고 싶지만 난 시녀일 뿐"

들어갈 때 다르고 나갈 때 다른 게 사람이란다. 레아도 그렇고, 라헬도 마찬가지였던 모양이다. 라헬은 요셉을 낳기 전까지는 빌하가 낳은 두 아이들을 통해서 한풀이를 하는데, 요셉을 낳고서는 "하나님이 내 부끄러움을 씻으셨다"고 말한다. 라헬은 빌하가 단을 낳았을 때, 자신이 단을 출산한 것처럼, "하나님이 내 억울함을 푸시려고 내 호소를 들으사 내게 아들을 주셨다"고 제 심경을 토로했다. 그리고 빌하가 납달리를 낳았을 때도 자신이 출산한 것처럼, "내가 언니와 크게 경쟁하여 이겼다"고 자랑스러워한다. 이처럼 레아와 라헬은 그들이 자녀를 출산하지 못할 때에는 자신의 시녀들을 통해서 출산 경쟁을 지속하면서 시녀들이 낳은 아이들을 제 자식인 것처럼 행동하는데, 막상 자신들이 아이를 출산하면서, 시녀의 자식들을 제 자식이 아닌 시녀의 자식으로 되돌려 주는 비열한 모습을 보인다. 그렇기에 그들을 진정한 의미에서 어머니라고 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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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종'에서 '어머니'가 된 여인, 하갈

어머니 하갈. 그 길은 험하고 멀었다. 하갈 이야기는 하갈이 어떻게 진정한 어머니가 되었으며, 어머니 역할을 감당하기가 얼마나 힘겨웠는지를 보여 준다. 성경 기자는 하갈을 이렇게 소개한다.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출산하지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창 16:1) 이렇게 시작하는 하갈 이야기가 어떻게 마무리되는지를 보라. 아브람과 사래가 가나안 땅에 거주한 지 10년이 지났는데, 그 10년은 사래에게는 어머니가 되기를 기다리는 기간이었다. 당시 아브람은 85세 사래는 75세였을 것이다. 물론 지금 우리 나이 계산과는 달랐겠지만, 어쨌든 아이를 출산할 만한 나이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이제 자신이 어머니가 될 가능성이 전무하다는 사실을 깨닫고("여호와께서 내 출산을 허락하지 아니하셨으니"), 사래는 다른 방법을 찾으려 했다. 하갈을 통해서 아브람의 아이를 낳으려 한 것이다. 사래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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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성경 암송 구절

A part 새로운 삶 A-1 중심되신 그리스도(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A-2 중심되신 그리스도(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A-3 그리스도께 순종(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A-4 그리스도께 순종(요14:21)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A-5 말씀(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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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기독교인 25% "예수 안 믿어도 구원받아"

美 기독교인 25% "예수 안 믿어도 구원받아" 종교에 상관 없이 구원받는다는 생각 미국에서 자신이 '거듭난 기독교인'(born-again Christian)이라고 밝힌 이들 중 4분의 1 가량은 구원과 관련해서 보편구원론(universalism)에 가까운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침례교 산하 기독교 설문조사 전문 기관인 바나 리서치의 최신 조사 결과에 따르면 거듭난 기독교인이라고 밝힌 이들 중 25%는 "모든 사람들이 결국에는 구원받거나 하나님에게 받아들여진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비슷한 비율인 26%는 "모든 종교는 같은 것을 가르치기 때문에 (구원에) 종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믿고 있었다. 또한 무려 40%가 "기독교인과 무슬림은 똑같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바나 리서치는 보편구원론을 "결과적으로 모든 인간은 죽음 이후에 구원을 받는다"는 믿음으로 정의내렸으며, 거듭난 기독교인에 대해서는 "오늘날 그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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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성전

천국, 즉 하나님 나라는 죽어서만 가는 곳이 아니라 이미 우리 가운데 임해 있다. 하나님 나라는 죄인, 상처받은 사람, 감옥에 갇힌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우리가 다가가 복음과 섬김을 다할 때 그들이 자유를 얻게 될 것이다. 그들이 자유를 얻을 때 하나님 나라가 새롭게 확장된다. -김인중 목사의 ‘셀이 살아나는 이야기’ 중에서-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일은 하나님의 몸 된 우리로부터 시작됩니다. 그의 생명이 우리 안에서부터 흘러나와 어둠에 사로잡혀 있지만 스스로 알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질 때, 비로소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는 것입니다. 먼저 거룩한 성전으로서의 자신을 세우십시오. 하나님께로 더 가까이 가지 못하게 막고 있는 거짓된 습관과 죄책감으로부터 벗어나 그리스도인으로서 당당히 서십시오.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그분이 우리에게 베푸신 놀라운 사랑을 숨김없이 전하십시오. 우리는 주님의 자녀입니다. v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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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5대제사로 돌아보는 현대예배의 문제점

첫날 강의를 시작하며 박승호 목사(목성연 대표)는 서론 부분을 담당하여 열정적으로 강의를 했다. 다음은 두번째 기사로 레위기에 나타난 5가지 제사를 현대 목회에 적용한 부분이다. ▲박승호 목사(목성연 대표) 레위기에 나오는 5대 제사가 있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에게 하나님을 만날수 있도록 하나님이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나하고 친하려면 이렇게 하라' 또 '나는 이런것을 싫어하니 하지마라'라고 하나님 쪽에서 프로포즈해 온 것이 레위기이다. 우리가 하나님과 친해지려면 자기 힘으로 하면 안된다. 결혼예비학교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사랑의 5가지 언어"라는 책이 있다. 심플한 책인데 수백만 이혼가정을 살렸다. 그 내용은 결혼할 배우자가 무엇을 제일 좋아하는지를 5가지를 찾으라는 것이다. 배우자의 일순위를 상대가 맞추어 줄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내가 선물을 좋아한다고 선물을 싫어하는 배우자에게 선물을 자꾸 사다주면서 나는 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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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친상간? 메시야 계보 룻의 조상이 된 여인

롯의 두 딸. 그들이 어머니가 되는 과정을 천신만고(千辛萬苦)라고 함이 좋을 듯하다. 그들은 모두 세 차례 위기를 겪는다. 엘람 왕 그돌라오멜이 이끄는 연합군이 소돔을 쳐서 사람들을 사로잡아 갔을 때, 롯과 롯의 아내, 그리고 롯의 두 딸도 끌고 갔다. 그 과정에서 롯의 아내와 두 딸이 어떤 일을 겪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그들이 전리품의 일종이었다는 점에서 군인들로부터 모진 고초를 당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도 일이 더 커지기 전에 아브라함이 신속하게 구출해 주어서 그들은 소돔으로 돌아와 다시 삶을 시작할 수 있었다. 이것이 롯의 두 딸이 겪은 첫 번째 위기였다. 둘째 위기는 하나님과 함께 아브라함을 방문했던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렀을 때 일어난다. 롯은 그들을 지극정성으로 대접하고 하룻밤 묵어가게 한다. 그런데 두 천사가 롯의 집에 머문다는 소문을 듣고 소돔 남자들이 그 집으로 죄다 몰려들면서 문제가 심각해졌다. 그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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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 사랑 목말라 여섯 아들 낳은 어머니, 레아

어머니 레아. 레아는 과연 어머니였는가? 물론 레아가 자식들을 출산했기 때문에 레아는 분명 어머니다. 그러나 레아가 진정한 어머니였는가는 의문이다. 레아는 라반의 두 딸 가운데 언니이다. 성경 기자는 레아를 "시력이 약하"다고 소개한다(창 29:17). 새번역은 "눈매가 부드럽"다고 번역한다. 두 가지 번역이 다 적합하지만, 바로 이어서 나오는 라헬에 대한 소개에 비해서 볼 때, 레아의 외모가 그다지 뛰어나지 못한 건 사실인 모양이다. 남자들이 시선을 줄 만한 미모나 성적 매력이 없었다는 것이다. 야곱은 라헬을 먼저 만났고, 라헬을 사랑했다. 성경 기자는 야곱이 라헬을 위해서 14년을 며칠처럼 일했다고 한다. 그 14년 동안 야곱은 레아를 전혀 안중에 두지 않았던 모양이다. 야곱은 오직 라헬을 위해서 헌신적으로 일했는데, 라반은 결혼식 날 저녁에 라헬이 아닌 레아를 신방에 들여보냈다. 야곱은 그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고 다음날 아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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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침하면 죄다 죽는, 지아비 잡아먹는 여인?

다말이라는 한 여인. 성경 기자는 다말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특별히 한 장을 할애한다. 다말 이야기를 하는 창세기 38장은 37장에서 시작한 요셉 이야기를 느닷없이 끊고 들어오는데, 이렇게 끊긴 요셉 이야기는 39장부터 다시 시작해서 50장까지 이어진다. 그러니까 창세기 37~50장이 요셉 이야기인데, 38장은 그 흐름을 깨뜨리는 침입자라는 것이다. 37장에 다말 이야기를 하고 38~50장을 요셉 이야기로 하는 것이 깔끔해 보이는데 말이다. 그러나 그렇게 배치했다면, 요셉 이야기를 끊고 다말 이야기가 들어오는 그 돌발성이 약화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무슨 까닭으로 이렇게까지 하면서 성경 기자가 다말 이야기를 하려 했을까? 역사적인 관점에서 성경 텍스트 형성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문학적인 관점에서는 이렇게 볼 수도 있겠다. 37장은 요셉이 애굽에 팔린 이야기로 끝난다(36절). 그런데 마지막 문단인 29~35절은 르우벤이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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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가, 참 좋은 어머니?

어머니 리브가. 리브가가 아브라함의 종을 따라서 길을 떠날 때, 리브가의 오라버니와 어머니가 "리브가를 축복하여 이르되 우리 누이여 너는 천만인의 어머니가 될지어다. 네 씨로 그 원수의 성문을 얻게 할지어다"라고 축복한다. 리브가는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 길을 떠나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구절은 이삭을 하나님께 바치려 하다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장면에서 나온다.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창 22:17)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 먼 길을 떠나는 리브가. 리브가는 마음 설레었겠지만, 마음 아파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아브라함의 종이 빠른 결단을 촉구하자 "리브가의 오라버니와 그의 어머니가 이르되 이 아이로 하여금 며칠 또는 열흘을 우리와 함께 머물게 하라 그 후에 그가 갈 것이니라"(창 24:55)고 한다. 이제 떠나면 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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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로이드존스목사의 마지막 설교 내용 중

마틴로이드존스목사의 마지막 설교 내용 중 기독교는 여러분과 저의 작은 선이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무엇을 행하느냐와 행하지 않느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얼마나 더 나으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이전보다 얼마나 더 변화되고 나아졌느냐의 문제도 아닙니다. 기독교는 그런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러므로 그 모든 것을 잊고 그리스도를 바라보십시오. 그러면 그분의 흠 없고 완전한 의가 보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분을 믿으면 그분의 의가 여러분에게 주어지고 여러분은 그분의 의를 입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것이나 저것을 행하려고 하고 있습니까? 이 모든 것은 안식을 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 모든 것은 여러분에게 무익할 뿐입니다. 그러니 중단하십시오. 이것들은 절대로 여러분을 그 어디로도 인도하지 못할 것입니다. 더 멀리 가기 전에 멈추십시오. 기독교는 그리스도를 본받는 종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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