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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의 두 딸. 그들이 어머니가 되는 과정을 천신만고(千辛萬苦)라고 함이 좋을 듯하다. 그들은 모두 세 차례 위기를 겪는다. 엘람 왕 그돌라오멜이 이끄는 연합군이 소돔을 쳐서 사람들을 사로잡아 갔을 때, 롯과 롯의 아내, 그리고 롯의 두 딸도 끌고 갔다. 그 과정에서 롯의 아내와 두 딸이 어떤 일을 겪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그들이 전리품의 일종이었다는 점에서 군인들로부터 모진 고초를 당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도 일이 더 커지기 전에 아브라함이 신속하게 구출해 주어서 그들은 소돔으로 돌아와 다시 삶을 시작할 수 있었다. 이것이 롯의 두 딸이 겪은 첫 번째 위기였다.

둘째 위기는 하나님과 함께 아브라함을 방문했던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렀을 때 일어난다. 롯은 그들을 지극정성으로 대접하고 하룻밤 묵어가게 한다. 그런데 두 천사가 롯의 집에 머문다는 소문을 듣고 소돔 남자들이 그 집으로 죄다 몰려들면서 문제가 심각해졌다. 그들은 아무도 못 나가게 집을 에워싸고, 두 천사와 성관계를 해야겠다고 하면서, 천사들을 내놓으라고 롯을 다그친다.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는 일촉즉발(一觸卽發)의 순간이다.

그런데 이 위험한 순간에 실제로 목숨이 위태로운 사람은 두 천사가 아니고, 롯의 두 딸이었다. 롯은 두 천사를 무슨 일이 있더라도 지켜 내려는 의지를 보인다. 사람들이 천사들을 내놓으라고 윽박지르자, 롯은 문 밖으로 나가서 문을 닫고 그 앞에 버티고 서서, 소돔 사람들을 설득하려 한다. "청하노니 내 형제들아 이런 악을 행하지 말라."(창 19:7) 롯은 그들 가운데 몇몇 사람들을 잘 알았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데, 그게 여의치 않았던 모양이다. 아예 대화 자체가 불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롯은 그들에게 새로운 제안을 한다. "내게 남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한 두 딸이 있노라 청하건대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로 이끌어 내리니 너희 눈에 좋을 대로 그들에게 행하고 이 사람들은 내 집에 들어왔은즉 이 사람들에게는 아무 일도 저지르지 말라."(창 19:8) 당시 험악한 상황에서 롯이 보여 주는 용기는 정말 가상하다. 자신이 무슨 봉변을 당할지 알 수 없는데, 자신이 손님으로 자기 집에 들인 두 천사를 보호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이성을 잃은 폭도 같은 사람들 앞에 섰다는 것은 롯이 얼마나 손님 접대에 자신의 명예를 걸었는지 짐작케 한다.

그런데 롯이 소돔 사람들에게 제안한 것은 결코 관례적인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도무지 어찌할 수 없는 비상 상태에서 취하는 극단적 처방이었을 것이다. 창세기 19장은 사사기 19장과 여러 가지 면에서 유사하다. 한 레위 사람과 그의 첩이 기브아에서 하룻밤을 보내려 했지만, 아무도 받아주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던 중, 어느 노인이 그들을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서 극진하게 대접했다. 그런데 동네 불량배들이 몰려와서 "네 집에 들어온 사람을 끌어내라 우리가 그와 관계하리라"(삿 19:22)고 노인을 겁박한다. 그러자 그 노인은 롯이 소돔 사람들에게 한 것과 동일한 말을 하면서 그들을 설득하려고 한다. "내 처녀 딸과 이 사람의 첩이 있은즉 내가 그들을 끌어내리니 너희가 그들을 욕보이든지 너희 눈에 좋은 대로 행하되 오직 이 사람에게는 이런 망령된 일을 행하지 말라."(삿 19:24)

이런 유사점을 통해서 우리가 유추할 수 있는 사실은 소돔에서도 롯 외에 다른 사람들은 두 천사를 받아들이지 않으려 했을 것이고, 그들과 다르게 롯은 손님들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두 딸이라도 기꺼이 희생하려 했다는 것이다. 우리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방식이지만, 그렇게 해서라도 손님을 보호하는 것을 자신이 목숨 걸고 반드시 지켜야 할 명예로 보았던 모양이다.

 
 
▲ Lot and his Daughters(Orazio Gentileschi 작품) (사진 제공 위키갤러리)

소돔이 멸망하기 직전에 소알로 피해서 재앙을 면한 롯은 "소알에 거주하기를 두려워하여 두 딸과 함께 소알에서 나와 산에 올라가 거주"했다.(창 19:30) 롯은 완전히 세상을 등진 것이다. 롯이 이렇게 한 까닭은 그가 경험한 일들이 극악했기 때문일 것이다. 롯은 아브람과 함께 애굽에 내려가서 사래가 바로의 궁전으로 잡혀 들어가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돌라오멜에게 사로잡혀서 아내와 두 딸이 곤욕을 치루는 모습도 보았을 것이다. 소돔 남자들이 몰려들어서 무자비한 폭력성을 보이고, 하늘에서 유황과 불이 떨어져 모든 것을 멸하는 엄청난 일도 보았다. 부인은 소금 기둥이 되었다. 이런 일들을 겪고서 세상에 미련을 두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롯은 아브라함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렇게 하지 않고, 산 속 굴에서 생활했다.

문제는 두 딸이었다. 그들은 소돔에 약혼한 사람들이 있었다. 롯이 그들에게 함께 피할 것을 권유했으나 그들은 롯이 하는 말을 농담으로 여기고 전혀 믿으려고 하지를 않았다. 그래서 롯이 지체했던 것으로 보인다. 깊은 산 속 굴에서 롯은 완전히 원시인처럼 생활했을 것이다. 두 딸들도 전혀 미래가 없는 삶을 살았을 것이다. "온 세상의 도리를 따라 우리의 배필 될 사람이 이 땅에는 없으니."(창 19:31) 그들에게 세상은 너무나 가혹했다.

두 딸이 걱정하는 일은 대가 끊어지는 것이었다. 그래서 둘이 의논을 한다. 아버지 롯과 동침해서 임신하고 출산하기로 계획을 세운다. 32~35절은 동일한 문학적 패턴을 두 차례 반복한다. 여기서 중요한 구절은 "후손을 이어가자"(32, 34절)이다. 그런데 성경 기자는 "그러나 그 아버지는 그 딸이 눕고 일어나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더라"(33, 35절)는 말을 굳이 반복한다. 그 까닭은 그 일이 상호 간의 성관계가 아니라는 것, 즉, 근친상간(近親相姦)이 아니라, 일방적인 것임을 독자들에게 알리고 싶어서라고 생각한다. 성교가 목적이 아니고, 자녀 출산, 즉 어머니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삼은 행위였기에 근친상간의 기준으로 판단할 문제가 아니라고 여겼는지도 모르겠다.

메시야 계보에 속한 룻이 모압 여인이라는 사실도 극악한 상황 가운데서 벌어진 이 특별하고 기괴한 임신 출산 사건, 즉 롯의 두 딸이 어머니가 되는 이 기막힌 일을 윤리적인 기준으로 평가할 수 없게 하는 한 요인이다. 어쨌든 그렇게 해서 큰 딸은 모압(모압족 조상)을 낳았고, 작은 딸은 벤암미(암몬족 조상)를 낳았다. 롯의 두 딸. 정말 어머니 되기 힘들다.

이종록 / 한일장신대 구약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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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성경 암송 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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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성전

천국, 즉 하나님 나라는 죽어서만 가는 곳이 아니라 이미 우리 가운데 임해 있다. 하나님 나라는 죄인, 상처받은 사람, 감옥에 갇힌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우리가 다가가 복음과 섬김을 다할 때 그들이 자유를 얻게 될 것이다. 그들이 자유를 얻을 때 하나님 나라가 새롭게 확장된다. -김인중 목사의 ‘셀이 살아나는 이야기’ 중에서-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일은 하나님의 몸 된 우리로부터 시작됩니다. 그의 생명이 우리 안에서부터 흘러나와 어둠에 사로잡혀 있지만 스스로 알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질 때, 비로소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는 것입니다. 먼저 거룩한 성전으로서의 자신을 세우십시오. 하나님께로 더 가까이 가지 못하게 막고 있는 거짓된 습관과 죄책감으로부터 벗어나 그리스도인으로서 당당히 서십시오.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그분이 우리에게 베푸신 놀라운 사랑을 숨김없이 전하십시오. 우리는 주님의 자녀입니다. v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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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5대제사로 돌아보는 현대예배의 문제점

첫날 강의를 시작하며 박승호 목사(목성연 대표)는 서론 부분을 담당하여 열정적으로 강의를 했다. 다음은 두번째 기사로 레위기에 나타난 5가지 제사를 현대 목회에 적용한 부분이다. ▲박승호 목사(목성연 대표) 레위기에 나오는 5대 제사가 있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에게 하나님을 만날수 있도록 하나님이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나하고 친하려면 이렇게 하라' 또 '나는 이런것을 싫어하니 하지마라'라고 하나님 쪽에서 프로포즈해 온 것이 레위기이다. 우리가 하나님과 친해지려면 자기 힘으로 하면 안된다. 결혼예비학교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사랑의 5가지 언어"라는 책이 있다. 심플한 책인데 수백만 이혼가정을 살렸다. 그 내용은 결혼할 배우자가 무엇을 제일 좋아하는지를 5가지를 찾으라는 것이다. 배우자의 일순위를 상대가 맞추어 줄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내가 선물을 좋아한다고 선물을 싫어하는 배우자에게 선물을 자꾸 사다주면서 나는 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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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친상간? 메시야 계보 룻의 조상이 된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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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 사랑 목말라 여섯 아들 낳은 어머니, 레아

어머니 레아. 레아는 과연 어머니였는가? 물론 레아가 자식들을 출산했기 때문에 레아는 분명 어머니다. 그러나 레아가 진정한 어머니였는가는 의문이다. 레아는 라반의 두 딸 가운데 언니이다. 성경 기자는 레아를 "시력이 약하"다고 소개한다(창 29:17). 새번역은 "눈매가 부드럽"다고 번역한다. 두 가지 번역이 다 적합하지만, 바로 이어서 나오는 라헬에 대한 소개에 비해서 볼 때, 레아의 외모가 그다지 뛰어나지 못한 건 사실인 모양이다. 남자들이 시선을 줄 만한 미모나 성적 매력이 없었다는 것이다. 야곱은 라헬을 먼저 만났고, 라헬을 사랑했다. 성경 기자는 야곱이 라헬을 위해서 14년을 며칠처럼 일했다고 한다. 그 14년 동안 야곱은 레아를 전혀 안중에 두지 않았던 모양이다. 야곱은 오직 라헬을 위해서 헌신적으로 일했는데, 라반은 결혼식 날 저녁에 라헬이 아닌 레아를 신방에 들여보냈다. 야곱은 그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고 다음날 아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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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침하면 죄다 죽는, 지아비 잡아먹는 여인?

다말이라는 한 여인. 성경 기자는 다말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특별히 한 장을 할애한다. 다말 이야기를 하는 창세기 38장은 37장에서 시작한 요셉 이야기를 느닷없이 끊고 들어오는데, 이렇게 끊긴 요셉 이야기는 39장부터 다시 시작해서 50장까지 이어진다. 그러니까 창세기 37~50장이 요셉 이야기인데, 38장은 그 흐름을 깨뜨리는 침입자라는 것이다. 37장에 다말 이야기를 하고 38~50장을 요셉 이야기로 하는 것이 깔끔해 보이는데 말이다. 그러나 그렇게 배치했다면, 요셉 이야기를 끊고 다말 이야기가 들어오는 그 돌발성이 약화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무슨 까닭으로 이렇게까지 하면서 성경 기자가 다말 이야기를 하려 했을까? 역사적인 관점에서 성경 텍스트 형성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문학적인 관점에서는 이렇게 볼 수도 있겠다. 37장은 요셉이 애굽에 팔린 이야기로 끝난다(36절). 그런데 마지막 문단인 29~35절은 르우벤이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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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가, 참 좋은 어머니?

어머니 리브가. 리브가가 아브라함의 종을 따라서 길을 떠날 때, 리브가의 오라버니와 어머니가 "리브가를 축복하여 이르되 우리 누이여 너는 천만인의 어머니가 될지어다. 네 씨로 그 원수의 성문을 얻게 할지어다"라고 축복한다. 리브가는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 길을 떠나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구절은 이삭을 하나님께 바치려 하다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장면에서 나온다.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창 22:17)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 먼 길을 떠나는 리브가. 리브가는 마음 설레었겠지만, 마음 아파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아브라함의 종이 빠른 결단을 촉구하자 "리브가의 오라버니와 그의 어머니가 이르되 이 아이로 하여금 며칠 또는 열흘을 우리와 함께 머물게 하라 그 후에 그가 갈 것이니라"(창 24:55)고 한다. 이제 떠나면 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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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로이드존스목사의 마지막 설교 내용 중

마틴로이드존스목사의 마지막 설교 내용 중 기독교는 여러분과 저의 작은 선이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무엇을 행하느냐와 행하지 않느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얼마나 더 나으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이전보다 얼마나 더 변화되고 나아졌느냐의 문제도 아닙니다. 기독교는 그런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러므로 그 모든 것을 잊고 그리스도를 바라보십시오. 그러면 그분의 흠 없고 완전한 의가 보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분을 믿으면 그분의 의가 여러분에게 주어지고 여러분은 그분의 의를 입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것이나 저것을 행하려고 하고 있습니까? 이 모든 것은 안식을 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 모든 것은 여러분에게 무익할 뿐입니다. 그러니 중단하십시오. 이것들은 절대로 여러분을 그 어디로도 인도하지 못할 것입니다. 더 멀리 가기 전에 멈추십시오. 기독교는 그리스도를 본받는 종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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