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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말이라는 한 여인. 성경 기자는 다말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특별히 한 장을 할애한다. 다말 이야기를 하는 창세기 38장은 37장에서 시작한 요셉 이야기를 느닷없이 끊고 들어오는데, 이렇게 끊긴 요셉 이야기는 39장부터 다시 시작해서 50장까지 이어진다. 그러니까 창세기 37~50장이 요셉 이야기인데, 38장은 그 흐름을 깨뜨리는 침입자라는 것이다. 37장에 다말 이야기를 하고 38~50장을 요셉 이야기로 하는 것이 깔끔해 보이는데 말이다. 그러나 그렇게 배치했다면, 요셉 이야기를 끊고 다말 이야기가 들어오는 그 돌발성이 약화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무슨 까닭으로 이렇게까지 하면서 성경 기자가 다말 이야기를 하려 했을까?

역사적인 관점에서 성경 텍스트 형성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문학적인 관점에서는 이렇게 볼 수도 있겠다. 37장은 요셉이 애굽에 팔린 이야기로 끝난다(36절). 그런데 마지막 문단인 29~35절은 르우벤이 요셉 때문에 슬퍼하고, 야곱이 애통해하는 장면을 묘사한다. "자기 옷을 찢고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오래도록 그의 아들을 위하여 애통하니 그의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이르되 내가 슬퍼하며 스올로 내려가 아들에게 가리라 하고 그의 아버지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34~35절) 아들을 잃은 슬픔에 잠긴 야곱, 그 모습이 성경 기자로 하여금 두 아들을 잃고 슬픔에 잠겼을 유다를 떠올리게 한 것은 아니었을까?

창세기 38장을 다말 이야기라고 했는데, 얼핏 보면 유다 이야기로 보인다. 유다는 형제들과 떨어져서 살았단다. 아둘람 사람과 가까이 지내면서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을 아내로 맞이했다. 수아의 딸은 세 아들을 낳았다. 엘, 오난, 셀라. 아이들 이름은 유다가 지었다. 성경 기자는 이렇게 유다가 아이들을 낳으면서 유다 가문을 형성해 가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렇게 유다가 아이들을 낳고, 꽤 시간이 흘러서 장남 엘이 장가가야 할 때가 되었다. 유다가 며느리를 골라서 데려왔다. 유다 계보가 이어지는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이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다. 어느 날 갑자기 아직 젊은 엘이 세상을 떠난 것이다. 결혼하고 나서 다말이 아직 출산은커녕 임신도 못한 상태에서 엘이 죽은 것이다. 이것은 모두에게 큰 충격을 주었을 것이다. 그래서 성경 기자는 엘이 급작스럽게 죽은 까닭을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므로"라고 한다.

엘이 어떤 행위를 했기에 성경 기자가 그렇게 평가했는지 모르겠지만, 성경 기자가 그렇게 평가하는 것을 보면, 엘이 상당히 비참하게 죽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법궤를 운반하던 과정에서 웃사가 끔찍한 모습으로 죽은 베레스 웃사 사건처럼, 엘도 처참한 모습으로 죽었을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엘이 그렇게 죽은 것을 보면, 사람들은 그가 하나님을 거역하는 행위를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욥의 세 친구들이 피부암으로 고통당하는 욥을 찾아와서, 욥이 어떤 행위를 했는지 모르지만, 그렇게 험악한 병을 앓는다는 것은 욥이 그런 벌을 받을 만큼 하나님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했다는 증거라고 몰아세우는 것처럼 말이다.

엘은 죽었지만 아직 오난과 셀라가 남아 있다. 셀라는 아직 결혼할 나이가 안 되었고, 오난은 결혼할 나이가 된 것은 분명한데, 결혼을 했는지는 모르겠다. 유다는 그 당시 관습에 따라서 오난으로 하여금 형수 다말과 동침하게 한다. 그렇게 해서 엘의 대를 잇게 하라고 말한다. "네 형수에게로 들어가서 남편의 아우 된 본문을 행하여 네 형을 위하여 씨가 있게 하라(창 38:8)." 이것은 죽은 이의 대를 잇게 하는 일이면서, 동시에 자식도 없이 과부가 된 여인을 어머니로 만들어 주려는 의도였을 것이다.

오난은 그 관습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오난은 그 관습을 따르고 싶지 않았다. 오난이 다말과 동침해서 다말이 낳는 아이는 생물학적으로는 오난의 아이이지만 족보상으로는 오난의 아이가 아니기 때문이다. 다말이 낳는 아이는 엘의 아들로 입적해야 했다. 오난은 그것을 원치 않았다. 당시 관습에 반기를 든 셈이다. 그런데 그것을 대놓고 반대하지는 않았다. 겉으로 보기에 오난은 그 관습을 따라서 다말과 동침을 했다. 그러나 그는 인간 본능에 반하는 매우 어려운 행동을 한다. 성교를 하다가 사정하는 순간 오난은 정액을 다말에게 주지 않았다. 새번역은 이렇게 번역한다. "형수와 동침할 때마다, 형의 이름을 이을 아들을 낳지 않으려고, 정액을 땅바닥에 쏟아 버리곤 하였다(창 38:9)." 쉽지 않은 일인데, 오난이 얼마나 독하게 마음먹었는지 알 수 있다.

사람들이 이런 내밀한 일을 어떻게 알았는지 모르겠다. 아마도 유다를 비롯한 집안 어른들은 다말이 임신하기를 기다리고 있었을 텐데, 다말이 임신할 조짐을 보이지 않자, 자초지종을 캐물었을 것이고, 그래서 그런 일이 드러났을 것이다. 여기에 대해 유다는 매우 진노했을 것이다. 그러다 어느 순간 오난이 갑자기 죽임을 당한다. 이 죽음도 엘의 죽음만큼 처참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성경 기자는 "그 일이 여호와가 보시기에 악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도 죽이시니"라고 평가한다(창 38:10).

다말과 동침한 두 아들이 연이어 죽는 것을 보고 유다는 불안하고 두려워졌을 것이다. 다말이 두려웠을 것이다. 그래서 다말을 친정으로 돌려보낸다. "수절하고 네 아버지 집에 있어 내 아들 셀라가 장성하기를 기다리라(창 38:11)." 그런데 유다가 이렇게 하는 까닭은 셀라로 하여금 다말과 동침하게 했을 때, 엘이나 오난처럼 셀라도 죽을지 모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것은 대가 끊기는 끔찍한 일이다. 대를 잇기 위해서 한 일이 오히려 대를 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엘과 오난이 비극적으로 죽으면서, 다말은 남편을 잡아먹는 여자라는 불명예스런 이름을 얻었는지 모르겠다. 참 기구한 삶이다. 자신과 동침한 남자들, 그것도 형제가 연이어 비참한 죽임을 당했다는 것이 다말에게도 충격이었을 것이다. 이렇게 엘과 오난은 자식을 낳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다말은 어머니가 되지 못했다. 유다는 과연 가문의 대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다말은 과연 어머니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이종록 /  한일장신대 구약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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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소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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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약전서창창세기출출애굽기레레위기민민수기신신명기수여호수아삿사사기룻룻기삼상사무엘상삼하사무엘하왕상열왕기상왕하열왕기하대상역대상대하역대하스에스라느느헤미야에에스더욥욥기시시편잠잠언전전도서아아가사이사야렘예레미야애예레미야애가겔에스겔단다니엘호호세아욜요엘암아모스옵오바댜욘요나미미가나나훔합하박국습스바냐학학개슥스가랴말말라기 † 신약전서마마태복음막마가복음눅누가복음요요한복음행사도행전롬로마서고전고린도전서고후고린도후서갈갈라디아서엡에베소서빌빌립보서골골로새서살전데살로니가전서살후데살로니가후서딤전디모데전서딤후디모데후서딛디도서몬빌레몬서히히브리서약야고보서벧전베드로전서벧후베드로후서요일요한일서요이요한이서요삼요한삼서유유다서계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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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를 위한 나의 바람과 기도 제가 그저 평소에 생각하는 것들을 좀 정리해서 한국교회에 대한 저의 입장을 또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가 한국교회를 생각할 때 양지가 커 보입니까? 음지가 커 보입니까? 이것이 어떤 방향으로 한국교회를 진단하고 이야기할 것인가를 결정한다고 봅니다. 제가 잘못돼서 그런지 모르지만 저는 한국교회의 입장을 생각할 때마다 양지보다는 음지가 더 커 보이고 그 음지가 더 어두워 보이는 것이 저의 솔직한 심정입니다. 이것이 제가 뭐 부정적인 사람이 되어서 그런가 하고 어떤 때는 반성도 해봅니다. 그런데 저는 부정적인 사람은 아니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너무 양지쪽의 이야기만을 자꾸 들고 나와서 사람들에게 좋은 이야기만 해주려고 하는 일에 중독이 되신 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아요. 그것도 잘못됐고 음지쪽의 이야기만 가지고 자꾸 사람들을 움츠러들게 만드는 것도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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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역한글-KJV-NIV 버전으로 가기]†구약전서[소제목] [일년일독] [성경약자표] [암송구절] [트위터]창세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50 출애굽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 레위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 민수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 신명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 여호수아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 사사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 룻기1234 사무엘상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 사무엘하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 열왕기상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 열왕기하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 역대상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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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연대기

성경연대기BC연대연대인물사건관주해당성경절41140아담 (Adam)창1:27 창2:7창5:2 창5:5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5:2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일컬으셨더라 창5:5 그가 구백 삼십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3984130셋 (Seth)창4:25 창5:3창5:8 대상1:1눅3:38창4:25 아담이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창5:3 아담이 일백 삼십세에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창5:8 그가 구백 십이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대상1:1 아담, 셋, 에노스 눅3:38 그 이상은 에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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