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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아라는 한 여자. 이 여인의 일생은 야곱을 만나면서 꼬이기 시작한다. 성경 기자는 레아와 라헬을 이렇게 소개한다. "라반에게 두 딸이 있으니 언니의 이름은 레아요 아우의 이름은 라헬이라."(창 29:16) 우리는 레아와 라헬이 야곱을 만나기 전에 어떠했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야곱이 그곳에 나타나면서 두 자매는 평생을 질투하고 경쟁(해야)하는 피 말리는 라이벌 관계로 변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나중에는 다른 가족들과도 등지고 결국 야반도주하는 지경에 이른다. 야곱은 인간관계를 파괴하는 천부적 마이너스의 손임에 분명하다.

야곱이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기억하는 것, 즉 야곱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건, 죽는 순간에도 잊지 못할 결정적인 사건은 바로 루스, 즉 벧엘 사건이었다. 벧엘은 야곱을 언제나 원형질로 복귀하게 하는 황금 연못이었다. 그래서 야곱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벧엘 사건으로 회귀했다.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창 28:13~14) 이 구절은 하나님은 언제나 계약을 맺으시고 그 계약을 결코 파기하지 않으시는 '헤세드의 하나님'이심을 명확하게 보여 주신다. 야곱이 스스로 자초한 험악한 세월을 감당하면서 끊임없이 되새긴 것은 바로 그 순간이었다.

하지만 야곱은 하나님의 헤세드를 의지했을 뿐, 자신은 헤세드가 전혀 없는 삶을 살았다. 야곱은 인간들이 생각하는 기본적인 관점에서 볼 때 성공한 사람이다. "이에 그 사람이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더라."(창 30:43) 야곱이 이렇게 성공한 것은 남보다 능력이 탁월했기 때문임을 인정한다. 하지만 정작 야곱이 부유해지는 과정을 보면, 이야기가 황당하다.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 야곱이 개천에다가 양 떼의 눈앞에 그 가지를 두어 양이 그 가지 곁에서 새끼를 배게 하고 약한 양이면 그 가지를 두지 아니하니 그렇게 함으로 약한 것은 라반의 것이 되고 튼튼한 것은 야곱의 것이 된지라."(창 30:37~42)

우리가 이 본문에서 주목해야 할 첫 번째 문제는 야곱의 행위이다. 야곱의 행위를 정당화하려면, 그 행위가 정당한 지혜에 의한 것임을 밝혀야 하는데, 본문을 꼼꼼하게 읽을수록 그건 불가능해 보인다. 그리고 우리는 천성적으로 야곱의 재산 축적을 부러워하면서, 그런 지혜를 주님이 주셨다고 믿고 싶어한다. 하지만 그게 과연 하나님이 알려 주신 방식인지가 분명치 않다. 인용한 본문은 하나님에 대해 언급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직접 지시한 사실을 본문에서 찾을 수가 없고, 다만 야곱이 나중에 하는 말에서 간접적으로 나타날 뿐이다(창 31:7~13). 아버지와 형을 속여서 복을 독차지하려 한 선천적 사기꾼 야곱이 하는 말을 과연 믿을 수 있을까? 그리고 하나님이 그런 꾀를 통해서 야곱이 차지할 몫을 보전해 주셨을까? 그런 것 같지 않다.

그 다음에 부딪히는 문제는 유전학적인 문제이다. 야곱이 시각적인 방식으로 유전적 변형을 일으켰다는 것인데, 그건 불가능한 일이라는 점에서 독자들로부터 신뢰를 잃는다. 그리고 실제적으로는 증식 방법보다 야곱이 양 개체수를 늘렸다는 게 관건이다. 하지만 설혹 그런 원시적 방법으로 유전적인 변형에 성공했다고 해도,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다 그렇게 해서 권력과 재산을 얻는다 해도, 그것은 신앙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윤리적이지도 않다. 이 이야기가 알려 주는 것은 야곱이 재산을 증식하기 위해서 골몰했으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았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무자비했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듯이, 야곱이 평생 사랑한 것은 황금으로 상징되는 부이다. 모든 것을 황금으로 만드는 마이더스(미다스)의 손. 그것은 사랑하는 딸까지 황금으로 만들어 버린다. 마이더스는 그것을 슬퍼했지만, 야곱은 사랑하는 게 오직 황금이었기에 모든 것을 황금으로 바꾸려 하면서도 전혀 슬퍼하지 않았다. 오직 자기 자신만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온전한 마이더스의 손이 아니고 완벽한 마이너스의 손이어서, 그와 함께하는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들었다. 레아와 라헬. 이 두 여인의 삶도 그렇다. 야곱은 자신이 그들을 얼마나 힘겹게 했는지 전혀 몰랐을 것이다.

그런데 이 어설픈 마이더스 야곱은 애굽에 내려가면서 조금씩 달라진다. 그리고 임종 직전에는 축복의 손이 된다. 야곱은 세상을 떠나기 전에 열두 아들들을 불러다 놓고 그들에게 각각 축복한 다음, 이렇게 유언한다. "내가 내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리니 나를 헷 사람 에브론의 밭에 있는 굴에 우리 선조와 함께 장사하라 이 굴은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에 있는 것이라 아브라함이 헷 사람 에브론에게서 밭과 함께 사서 그의 매장지를 삼았으므로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거기 장사되었고 이삭과 그의 아내 리브가도 거기 장사되었으며 나도 레아를 그 곳에 장사하였노라."(창 49:29~31)

"나도 레아를 그곳에 장사하였노라." 참 절절한 말이다. 그리고 이것은 아브라함과 사라, 이삭과 리브가처럼, 야곱과 레아가 짝을 이루는 것을 보여 준다. 야곱이 레아를 진정한 아내로 인정했다는 것이다. 아들 요셉이 당시 애굽의 총리대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야곱이 굳이 막벨라 굴에 묻히기를 소망했다는 것은 놀라운 믿음이다. 그는 하나님이 현재 애굽에 사는 이스라엘 자손, 즉 자신의 후손들을 언젠가는 반드시 출애굽시킬 것임을 확신했고, 그래서 자신이 먼저 출애굽해서 조상들 곁에 묻혀 있다가 후손들이 출애굽해서 가나안 땅에 들어오면 영접하려 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조상들 곁에 묻히고 싶어했다. 그리고 더 내밀하게는 레아 곁에 묻히고 싶어했던 것으로 보인다. "레아와 함께 잠들고 싶다." 어쩌면 살아생전에 레아에게 했던 모든 못할 짓들을 죽어서라도 용서를 빌고 용서받고 싶은 마음이었는지도 모르겠다. 레아. 그는 죽어서 이렇게 남편 야곱에게 한 여자로, 진정한 아내로 인정받았다.

이종록 / 한일장신대 구약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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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소제목

창 출 레 민 신 수 삿 룻 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스 느 에 욥 시 잠 전 아 사 렘 애 겔 단 호 욜 암 옵 욘 미 나 합 습 학 슥 말 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창세기 처음(top)으로↑천지 창조 (창1:1) 에덴 동산 (창2:4) 사람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심판 선언 (창3:1) 아담과 하와를 쫓아내시다 (창3:22) 가인과 아벨 (창4:1) 가인의 자손 (창4:16) 셋과 에노스 (창4:25) 아담의 계보 (창5:1) 사람의 죄악 (창6:1) 노아의 족보 (창6:9) 홍수 (창7:1) 홍수가 그치다 (창8:1) 노아가 번제를 드리다 (창8:20) 하나님이 노아와 언약을 세우시다 (창9:1) 노아와 그 아들들 (창9:18) 노아의 아들들의 족보 (창10:1) 바벨 (창11:1) 셈의 족보 (창11:10) 데라의 족보 (창1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다 (창12:1) 아브람이 애굽으로 내려가다 (창12:10) 아브람과 롯이 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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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약자표

† 구약전서창창세기출출애굽기레레위기민민수기신신명기수여호수아삿사사기룻룻기삼상사무엘상삼하사무엘하왕상열왕기상왕하열왕기하대상역대상대하역대하스에스라느느헤미야에에스더욥욥기시시편잠잠언전전도서아아가사이사야렘예레미야애예레미야애가겔에스겔단다니엘호호세아욜요엘암아모스옵오바댜욘요나미미가나나훔합하박국습스바냐학학개슥스가랴말말라기 † 신약전서마마태복음막마가복음눅누가복음요요한복음행사도행전롬로마서고전고린도전서고후고린도후서갈갈라디아서엡에베소서빌빌립보서골골로새서살전데살로니가전서살후데살로니가후서딤전디모데전서딤후디모데후서딛디도서몬빌레몬서히히브리서약야고보서벧전베드로전서벧후베드로후서요일요한일서요이요한이서요삼요한삼서유유다서계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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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로이드존스목사의 마지막 설교 내용 중

마틴로이드존스목사의 마지막 설교 내용 중 기독교는 여러분과 저의 작은 선이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무엇을 행하느냐와 행하지 않느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얼마나 더 나으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독교는 내가 이전보다 얼마나 더 변화되고 나아졌느냐의 문제도 아닙니다. 기독교는 그런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러므로 그 모든 것을 잊고 그리스도를 바라보십시오. 그러면 그분의 흠 없고 완전한 의가 보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분을 믿으면 그분의 의가 여러분에게 주어지고 여러분은 그분의 의를 입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것이나 저것을 행하려고 하고 있습니까? 이 모든 것은 안식을 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 모든 것은 여러분에게 무익할 뿐입니다. 그러니 중단하십시오. 이것들은 절대로 여러분을 그 어디로도 인도하지 못할 것입니다. 더 멀리 가기 전에 멈추십시오. 기독교는 그리스도를 본받는 종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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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세가인, 최고의 재원이었던 여인 리브가

리브가라는 한 여자. 성경 기자는 리브가를 이렇게 소개한다. "그 소녀는 보기에 심히 아리땁고 지금까지 남자가 가까이 하지 아니한 처녀더라."(창 24:16) 이것은 당시 여자에 대한 최상의 평가였던 게 분명하다. 성경에서 어떤 사람을 이렇게까지 극찬을 하는 경우는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니까 리브가가 그야말로 경국지색(傾國之色)의 미모를 지닌 절세미인이었다는 것이다. 이삭과 리브가가 결혼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창세기 24장에 나오는데, 창세기 24장은 67절로 이루어졌다. 23장이 20절이고 25장이 34절인 것을 고려하면, 분량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구약성경에서 결혼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기록 분량으로 보면, 세기의 결혼이라고 할 만하다. 그런데 이삭과 리브가가 실제로 결혼하는 장면은 본문에 나오지 않는다. 결혼식 자체에 대해 언급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저 리브가가 이삭을 보고 너울을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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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5대제사로 돌아보는 현대예배의 문제점

첫날 강의를 시작하며 박승호 목사(목성연 대표)는 서론 부분을 담당하여 열정적으로 강의를 했다. 다음은 두번째 기사로 레위기에 나타난 5가지 제사를 현대 목회에 적용한 부분이다. ▲박승호 목사(목성연 대표) 레위기에 나오는 5대 제사가 있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에게 하나님을 만날수 있도록 하나님이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나하고 친하려면 이렇게 하라' 또 '나는 이런것을 싫어하니 하지마라'라고 하나님 쪽에서 프로포즈해 온 것이 레위기이다. 우리가 하나님과 친해지려면 자기 힘으로 하면 안된다. 결혼예비학교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사랑의 5가지 언어"라는 책이 있다. 심플한 책인데 수백만 이혼가정을 살렸다. 그 내용은 결혼할 배우자가 무엇을 제일 좋아하는지를 5가지를 찾으라는 것이다. 배우자의 일순위를 상대가 맞추어 줄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내가 선물을 좋아한다고 선물을 싫어하는 배우자에게 선물을 자꾸 사다주면서 나는 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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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한흠 목사 - 한국 교회를 위한 나의 바람과 기도! (동영상도 있음)

한국교회를 위한 나의 바람과 기도 제가 그저 평소에 생각하는 것들을 좀 정리해서 한국교회에 대한 저의 입장을 또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가 한국교회를 생각할 때 양지가 커 보입니까? 음지가 커 보입니까? 이것이 어떤 방향으로 한국교회를 진단하고 이야기할 것인가를 결정한다고 봅니다. 제가 잘못돼서 그런지 모르지만 저는 한국교회의 입장을 생각할 때마다 양지보다는 음지가 더 커 보이고 그 음지가 더 어두워 보이는 것이 저의 솔직한 심정입니다. 이것이 제가 뭐 부정적인 사람이 되어서 그런가 하고 어떤 때는 반성도 해봅니다. 그런데 저는 부정적인 사람은 아니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너무 양지쪽의 이야기만을 자꾸 들고 나와서 사람들에게 좋은 이야기만 해주려고 하는 일에 중독이 되신 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아요. 그것도 잘못됐고 음지쪽의 이야기만 가지고 자꾸 사람들을 움츠러들게 만드는 것도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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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보는 관주 성경

[개역한글-KJV-NIV 버전으로 가기]†구약전서[소제목] [일년일독] [성경약자표] [암송구절] [트위터]창세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50 출애굽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 레위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 민수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 신명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 여호수아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 사사기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 룻기1234 사무엘상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 사무엘하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 열왕기상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 열왕기하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 역대상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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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의 두 딸. 그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우리는 그들을 어떤 사람으로 생각하는가? 혹시 잘 알지도 못하면서 비판하고 정죄하는 것은 아닌가? 하마터면 결혼도 못 하고 아이도 낳지 못한 채 비참하게 죽임을 당할 뻔한 여인들. 예기치 못한 비극적 상황에서 그들에게 남은 것은 오직 모성 본능뿐이었을 것이다. 어머니가 되는 것. 그것만이 절망적인 상황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이었다. 죽기 직전에 수많은 솔방울을 맺는 소나무처럼, 그들은 그렇게 강력한 모성 본능으로 비극적인 상황을 버텨 냈다. 아무도 일이 그렇게 끝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려고 갈대아 우르를 떠난 것이 아니었다. 룻은 데라가 이끄는 가나안 이주 희망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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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선수 체력에 미스코리아 외모, 완벽한 여인

라헬이라는 한 여자. 그는 어떻게 이야기에 등장하는가? 에서와 야곱이 벌이는 허망하면서도 살벌한 장자권 다툼은 의외로 결혼 문제, 즉 어떤 사람을 아내로 맞이하느냐는 문제로 이어진다. 야곱이 하란으로 가는 까닭은 그를 죽이려는 에서로부터 피하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그런 사실을 그대로 말할 수 없었던 모양이다. 그래서 리브가와 이삭은 야곱이 하란으로 가는 명분을 만들어야 했다. 리브가는 이삭에게 이렇게 말한다. "내가 헷 사람의 딸들로 말미암아 내 삶이 싫어졌거늘 야곱이 만일 이 땅의 딸들 곧 그들과 같은 헷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면 내 삶이 내게 무슨 재미가 있으리이까."(창 27:46) 에서가 헷 여인들과 결혼한 것에 대해서 성경 기자는 이렇게 말한다. "에서가 사십 세에 헷 족속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족속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니 그들이 이삭과 리브가의 마음에 근심이 되었더라."(창 26:34) 이삭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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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충만, 실패한 이들을 위한 은혜 빌리 그래함은 성령 충만하지 않은 것은 엄히 징계해야 할 죄악이라고 지적했다. 그가 어떤 교회의 장로로부터 술 취한 채 예배에 참석한 교인을 제명했다는 말을 듣고는 이렇게 질문했다고 한다. "그러면 성령으로 충만하지 않은 채 예배드리러 온 교인들은 어떻게 징계했나요?" 성경에 '술 취하지 말라... 오직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고 했는데 첫번째 계명을 어긴 이를 제명했다면, 두번째 명령을 순종하지 않고 성령충만하지 않은 것을 심각한 죄악으로 생각하는 교인들이 얼마나 되겠는가? 요즘 성령 충만하지 않은 것을 심각한 죄악으로 생각하는 교인들이 얼마나 되겠는가? 대부분의 교인들은 충만하지 못한 상태에 만족하며 안주하고 있다. 이렇게 성령충만하지 않은 것에 대해 별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한다는 사실이 이 시대의 영적 상태를 잘 대변해 준다. - 박영돈, "성령충만, 실패한 이들을 위한 은혜" (SF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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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연대기

성경연대기BC연대연대인물사건관주해당성경절41140아담 (Adam)창1:27 창2:7창5:2 창5:5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5:2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일컬으셨더라 창5:5 그가 구백 삼십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3984130셋 (Seth)창4:25 창5:3창5:8 대상1:1눅3:38창4:25 아담이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창5:3 아담이 일백 삼십세에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창5:8 그가 구백 십이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대상1:1 아담, 셋, 에노스 눅3:38 그 이상은 에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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