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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이 낳은 아들들은 모두 12명이다. 그리고 그들은 르우벤으로 시작해서 베냐민으로 끝나는 한 형제들이다. 그러나 야곱은 이 열두 아들을 네 여인, 즉 레아와 라헬, 실바와 빌하에게서 낳았다. 레아와 라헬은 라반의 두 딸, 자매였다. 실바는 라반이 레아에게 준 몸종이다. "라반이 또 그의 여종 실바를 그의 딸 레아에게 시녀로 주었더라."(창 29:24) 빌하는 라반이 라헬에게 준 몸종이다. "라반이 또 그의 여종 빌하를 그의 딸 라헬에게 주어 시녀가 되게 하매."(창 29:29) 그런 실바와 빌하가 어떻게 야곱의 아이들을 낳게 되었는가?

레아와 라헬의 여종이던 실바와 빌하가 야곱과 동침해서 아이들을 낳는 치열한 경쟁에 말려든 사연을 살펴보자. 라헬은 레아가 아들을 연이어 넷을 출산했는데 자신은 임신이 안 되는 것을 보고 야곱에게 억지를 부린다. 그러자 야곱은 라헬에게 성을 낸다. 임신과 출산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창 30:2). 그 말을 듣고 라헬은 예전에 사래가 사용한 방법을 활용한다. "라헬이 이르되 내 여종 빌하에게로 들어가라 그가 아들을 낳아 내 무릎에 두리니 그러면 나도 그로 말미암아 자식을 얻겠노라."(창 30:3) 이렇게 빌하는 야곱과 동침해서 아이를 낳는다.

그러나 라헬이 빌하를 야곱의 아내로 인정한 것은 아니다. 야곱도 빌하를 아내로 인정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빌하가 낳은 아이가 야곱의 아이인 것은 분명하지만, 빌하의 아이가 아니고 자신의 아이인 것으로 여긴다. 라헬은 사래가 하갈을 대하듯이 그렇게 빌하를 대한 것이다. 야곱과 레아, 그리고 라헬이 보기에 빌하는 여전히 라헬의 여종이었고, 그저 대리모였을 뿐이다. 라헬이 보기에 빌하는 진정한 어머니가 아니었다. 진정한 어머니는 바로 자신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이를 빌하가 출산했는데, 그 이름을 라헬이 짓는다. 라헬은 빌하가 낳은 아들 이름을 단이라고 지었다. "라헬이 이르되 하나님이 내 억울함을 푸시려고 내 호소를 들으사 내게 아들을 주셨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의 이름을 단이라 하였으며 라헬의 시녀 빌하가 다시 임신하여 둘째 아들을 야곱에게 낳으매 라헬이 이르되 내가 언니와 크게 경쟁하여 이겼다 하고 그의 이름을 납달리라 하였더라."(창 30:6~8) 여기서 보듯, 라헬은 갓 태어난 아이들을 축복하기는커녕, 오히려 제 한풀이를 위한 수단으로 삼는다.

두 아들을 임신하고 출산한 것은 빌하인데, 빌하는 자기 자식의 이름을 짓는 데 전혀 관여하지 못한다. 이것은 라헬이 두 아이를 빌하의 자식이 아니고, 자기 자식인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성경 기자는 빌하가 어떤 심정이었는지에 대해서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 그리고 빌하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빌하는 처음부터 끝까지 침묵한다.

이것은 레아의 시녀 실바도 마찬가지였다. 레아는 아들 넷을 내리 낳고 출산이 멈추었는데, 라헬이 빌하를 야곱에게 주어 두 아들을 낳으면서 자신을 추격해 오자 불안했던지 실바를 야곱에게 주어서 역시 두 아들을 낳게 한다. 실바도 제 자식을 낳으면서 자식 이름을 짓는 일에 전혀 관여하지 못한다. 실바가 낳은 두 아들 이름을 모두 레아가 짓는다. "레아가 이르되 복되도다 하고 그의 이름을 갓이라 하였으며 레아의 시녀 실바가 둘째 아들을 야곱에게 낳으매 레아가 이르되 기쁘도다 모든 딸들이 나를 기쁜 자라 하리로다 하고 그의 이름을 아셀이라 하였더라."(창 30:11~13) 성경 기자는 실바가 어떤 심정이었는지에 대해서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 그리고 빌하와 마찬가지로 실바에게도 말할 기회를 전혀 주지 않는다. 빌하처럼 실바도 처음부터 끝까지 침묵한다.

야곱과 두 아내 레아와 라헬. 그들이 얼마나 자식 경쟁에 골몰했는지는 레아의 첫째 아들 르우벤이 들에서 합환채(자귀나무)를 가져다 어머니에게 주는 것에서 명확하게 드러난다. 르우벤이 들에 나가서 양을 치며 여러 가지 약초들을 캐서 집으로 가져왔을 텐데, 성경 기자는 다른 것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고, 유독 합환채에만 주목한다. 르우벤이 그것을 집으로 가져와서 그의 어머니 레아에게 드렸다는 것은 출산 경쟁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았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도 레아와 라헬 사이의 출산 경쟁은 계속되었는데, 라헬은 레아에게서 합환채(자귀나무)를 얻어서 임신하려고 애를 쓰고, 레아는 귀한 합환채를 라헬에게 주고 대신 야곱과 동침하는 기회를 얻는다. 그렇게 해서 레아는 다시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하는데, 아이들 출산에 레아가 부여하는 의미가 매우 특이하다.

"레아가 이르되 내가 내 시녀를 내 남편에게 주었으므로 하나님이 내게 그 값을 주셨다 하고 그의 이름을 잇사갈이라 하였으며 레아가 다시 임신하여 여섯째 아들을 야곱에게 낳은지라 레아가 이르되 하나님이 내게 후한 선물을 주시도다 내가 남편에게 여섯 아들을 낳았으니 이제는 그가 나와 함께 살리라 하고 그의 이름을 스불론이라 하였으며."(창 30:18~20)

우리는 레아가 다섯째 아들을 낳고 하는 말에 주목해야 한다. 새번역은 이렇게 번역한다. "레아는 '나의 몸종을 나의 남편에게 준 값을 하나님이 갚아 주셨구나' 하면서 그 아이 이름을 잇사갈이라고 하였다." 우리가 여기서 추론할 수 있는 것은 실바가 낳은 두 아들을 레아는 제 아들들로 여겼지만, 자신이 잇사갈과 스불론을 낳으면서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자식을 낳지 못해서 입양을 한 사람이 그 아이를 제가 낳은 아이처럼 애지중지하다가, 막상 자기 자식을 낳으면, 입양한 아이를 남의 아이 취급하는 것과 같다. 아니, 레아는 아이들을 사랑하지 않았는지도 모른다. 아이들은 그저 남편 사랑을 얻기 위한 도구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바는 자신이 낳은 아이들을 결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종록 / 한일장신대 구약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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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침하면 죄다 죽는, 지아비 잡아먹는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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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녀 '코스프레'로 어머니가 된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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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한흠 목사 - 한국 교회를 위한 나의 바람과 기도! (동영상도 있음)

한국교회를 위한 나의 바람과 기도 제가 그저 평소에 생각하는 것들을 좀 정리해서 한국교회에 대한 저의 입장을 또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가 한국교회를 생각할 때 양지가 커 보입니까? 음지가 커 보입니까? 이것이 어떤 방향으로 한국교회를 진단하고 이야기할 것인가를 결정한다고 봅니다. 제가 잘못돼서 그런지 모르지만 저는 한국교회의 입장을 생각할 때마다 양지보다는 음지가 더 커 보이고 그 음지가 더 어두워 보이는 것이 저의 솔직한 심정입니다. 이것이 제가 뭐 부정적인 사람이 되어서 그런가 하고 어떤 때는 반성도 해봅니다. 그런데 저는 부정적인 사람은 아니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너무 양지쪽의 이야기만을 자꾸 들고 나와서 사람들에게 좋은 이야기만 해주려고 하는 일에 중독이 되신 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아요. 그것도 잘못됐고 음지쪽의 이야기만 가지고 자꾸 사람들을 움츠러들게 만드는 것도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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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을 살찌우는 80가지 명언

1. 남자친구 여자 친구를 구하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말아라. 하나님을 먼저 만나는 일에 목숨 을 바치는 백성이 되어라. 그것이 진정한 축복이다. 2. 컴맹이 되지 말아라. 인터넷에 도사들이 되어라. 그러나 섬기지는 말아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되어지도록 기도하며 컴퓨터를 다스려라. 3. 남들이 싫어한다고 슬퍼하지 말아라. 남들이 좋아한다고 자만하지 말아라. 우리의 인생의 목표는 무시당하지 않는 영향력을 발하는 인생들이 되는 것이다. 그 일을 위해 기도하자. 4. 불이 없이는 도자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불을 만나야 아름다운 흙이 아닌 도자기가 된다. 고난과 어려움이 올 때 아름다운 도자기로 만들어지는 순간임을 기억하자. 피하기보다는 감당하는 인생들이 되자. 5. 돈을 많이 벌면 십일조 하겠습니다. 라고 기도하지 말아라. 지금 조금밖에 없어도 십일조를 하면 하나님의 축복이 있다. 100원의 수입이 있더라도 십일조를 하자. 그러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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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수감사절을 지키자

좋으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풍요로운 추수의 계절을 맞게 하셨습니다. 그 어려웠던 시간들을 견디게 하신 하나님께 이처럼 풍요로운 수확의 때를 주신 것입니다. 본문의 말씀을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약속의 땅에 들어갈 선민에게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첫째, 일 년 세 차례 절기를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히브리인들이 중요한 일을 경험하게 되면 그 내용을 글로 기록해 놓을 뿐만 아니라 축제의 날로 정하여 지난날 하나님이 주신 축복을 흘러가는 역사를 초월하여 재연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그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은 역사 속에 영원히 살아계시기 때문입니다. 1. 무교절 입니다.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 받은 날을 기억하여 지키라고 하신 절기입니다. 생각지도 못한 날 급작스럽게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을 해야 했습니다. 누룩으로 부풀지도 못한 떡을 들고 나와야 했습니다. 무교절은 구원이 하나님의 손에 의하여 급작스럽게 이루어졌음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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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기도의 중요성

새벽기도의 중요성 1. 시간 관리를 위해 요즈음에는 ‘초관리’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데 아침(새벽) 시간의 관리는 너무나 중요하다. 이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면서 새로운 일을 이루거나 큰 역사를 이룰 수 없다. 자신에게 주어진 쪽시간은 관리하면서 엄청나게 새나가는 많은 시간에는 무관심한가? 2. 자신의 Lordship을 위해 모든 첫 것은 그분 것이라고 하였다. 아침시간은 정신적으로 가장 맑은 시간이다. 주님과 관계를 가지고 묵상하게 될 때 아주 영감이 풍성해진다. 맑은 정신을 가지고 주님의 지혜를 구하자.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3. 대부분 큰일을 한 사람일수록 새벽시간을 온전히 다스렸다. 그리스도 안에서나 밖에서나 새벽시간을 얼마나 관리해서 자기 것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큰 역사를 이룰 수 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도 새벽시간을 철저히 관리하고 다스릴 때 조금이라고 발전된 일을 할 수 있다. 4. 성경적인 측면에서 깨어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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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 구조변경

신앙 구조변경(열왕기하 12장 4∼16절) 요즈음 많은 교회가 구조변경하고 있다. 새로 건축하는 것보다 공사 기간도 짧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건축비로 공사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우리 주변에서 리모델링하는 교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구약 시대에도 성전 구조변경을 한 왕이 있다. 바로 남유다의 8대왕 요아스다. 그는 조모 아달랴의 왕위 찬탈 과정에서 고모 여호세바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목숨을 건진 채 6년 동안 성전에서 숨어 지내게 되었다. 따라서 요아스에게 있어 성전은 죽음의 위험에서 건짐 받은 피난처,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 받는 신앙 훈련장, 어린 시절의 추억이 깃든 놀이터였다. 그러기에 요아스는 그 누구보다도 성전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자신이 왕위에 오르고 난 뒤 자연스럽게 성전을 수리하게 되었다. 모든 일, 특별히 하나님의 일은 그것에 대해 잘 아는 사람에 의해 시작된다. 안다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관심이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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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님께 드리는 십계명

목사님께 드리는 십계명 1. 사람의 인정보다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인격적인 목회자가 되라. 2. 양에 너무 치중하지 말고 질과 알곡을 키우는 성실한 목회자가 되라. 3. 생활의 본으로 설교하는 존경받는 목회자가 되라. 4. 소명감과 사명감에 불타는 헌신적인 목회자가 되라. 5. 독재와 군주가 아닌 봉사와 섬김의 겸손한 목회자가 되라. 6. 사랑의 충고와 권면을 들을 줄 아는 통이 넒은 목회자가 되라. 7. 인간의 세 가지 기본적인 욕망인 물욕과 명예욕 정욕을 절제하는 자제력 있는 목회자가 되라. 8. 목회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영력, 지력, 지도력, 담력, 체력을 항상 유지하는 능력 있는 목회자가 되라. 9. 교인들의 눈치를 보지 말고 소신껏 말씀을 선포하는 권위 있는 목회자가 되라. 10. 예수님의 인격과 형상을 닮아가는 본이 되는 목회자가 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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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성경 암송 구절

A part 새로운 삶 A-1 중심되신 그리스도(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A-2 중심되신 그리스도(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A-3 그리스도께 순종(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A-4 그리스도께 순종(요14:21)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A-5 말씀(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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