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나타 목회 자료 관리 Maranatha Pastoral Resources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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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상향과 내향 중심에서 외향 중심으로의 교육
  교회가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세가지를 지향하는데  상향(upreach)과 내향
(inreach) 과 외향(outreach)이다. 상향은 교회의 첫째 목표이며 교회의 존재이유이
다. 이것은 예배와 전달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내향은 보이는 교회의 모습이며 힘의
집결을 의미한다. 이것은 훈계이며  축하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외향은 실제적 교회
이며 동시에 교회의 사명이다. 이것은 전도이며 돌 봄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지금까
지의 한국교회는  상향을 강조하여 교회의 본질에는  충실하였으나 외향에는 상대적
소홀함이 있었다. 그러므로 교회는 사회와는  별개의 기관이 되었고 교회가 상향 을
강조하는 동안 사회를 외면하였고 그 결과로 교회는 성장하였으나 이제는 사회가 교
회를 외면 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신학교육은 실제적 사명을 새롭게 조명하는 것이
어야 하며 이러한  교육이 미래사회에 적응력을 회복하게  할 것이다. 앤더슨(Leith
Anderson)은 베이비붐 이전세대  (Pre-Boomers), 베이비붐 세대(Baby Boomers) 그리
고 베이비 거부세대(Baby Busters)의  특징을 비교하면서 베이비붐 이전에는 선교와
기도, 성경공부에 관심을 가지던 교인들이 베이비 붐 세대 에는 사람에 대하여 관심
을 가지게 되었고 베이비  거부세대에는 복지와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봉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고 하였다.

  (3) 신학교육 기관의 네트워크
  블록(block)이 발달하고 있는 시대,  전자 네트워크를 통하여 정보의 교환과 사업
이 활성 화될 미래를 위하여  신학교육도 네트워크 형성을 요청하게 될 것이다. 제3
의 물결의 증후군인 에 큐메니즘의 발달은 신학대학교 간의 네트워크를 더욱 활발하
게 할 것이고 긴밀한 네트워크는 전  문 목회자의 양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신학
교육기관의 네트워크의 양상은 대개  다음과 같이 추정된다. 첫째, 교단 신학기관과
의 네트워크이다.  지금도 한국신학대학협의회(KAATS)가 있지만  미래의 네트워크의
수준은 협의체로서가 아니라 정보, 학점, 학생, 교수간의 교류가 더욱 긴밀할 수 밖
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경쟁적 대상이 아니라 협력과 공동창조의 파트
너로서 미래사회에 적합한 전문 목회자 양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런 네트워크는 신학대학교 뿐만  아니라 일반 대학교와도 가능할 것이다. 둘째,
본 교단 내의 신학교육 기관간의  네트워크이다. 교단 내의 신학대학교들의 질적 향
상은 신학교육 기관 간의 경쟁적  관계로 발전할 가능성과 지방색 의 노출과 나아가
서 교단분렬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있다.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지방 신학교 육
기관의 발전은 바람직한 것이나  이러한 우려를 사전에 배제하기 위하여 네트워크를
통하여 신 학교육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각 신학대학교를
전문화하여 7신학대학교가  성서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기독교와 문화, 실천신
학, 선교학,  기독교교육학, 교회음악, 기독교 사회복지학  등으로 전문화하여 학교
선택의 기준을 지방에서 전공으로  전환하여 준다면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런 우려를
배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세계 신학교육 기관과의 네트워크이다. 한국 신학의
세계화와 발전을 위하여 세계적  신학교육 기관과의 유기적 네트워크의 형성은 필연
적일 것이다. 네트워크는  자매기관의 차원이 아니라 정보와  교환에 있어서 동질적
파트너를 의미한다.
  넷째, 신학교육 기관과 교회와의 네트워크이다. 미래교회는 신학과 목회의 긴밀한
관계 를 요청할 것이고 이러한  요청은 네트워크를 통하여 충족될 것이다. 신학대학
교의 도서관은 CD 네트를 통하여 목회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교회
는 신학교육 기관이  필요로 하 는 협조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공할 수 있을 것이
다.

  (4) 목회전문화를 위한 전문성 교육
  미래사회는 극도로 발전하는 전문화 사회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학교
육은 비전문적으로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는 듯하다. 한국교회의 현실은 신
학을 전공한 목회자  가 수업연한에 비하여 가장  전문인으로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목  회자의 전문화 교육은 전문직으로서의 목회를 인
정받게 할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미래목회를 위 하여 신앙과 영성을 겸비한 '인간
형성'이 어떤  차원에서든 보완되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전문직 양성'이 지금까지
보다는 강조될 수 밖에 없다. 현장의  필요성에 따라서 교회의 전문 지도자의 양 성
이 요구되는 이때에 한국의 신학교육은 아직도 모든 신학생들의 최종 목표는 담임목
사이고 목 회자 양성은 당회장  양성이라는 등식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래서 한국의
신학대학교에는 '당회장 과' 밖에 없다는 말이 공공연하다. 이런 근시안적 전세대적
사고를 미래를 위한  사고로 전환하는 것이 필수적  과제이다. 나아가서 한국신학은
미래목회를 위한 전문화를 위하여  전문목회를 위한 부전공제를 보다 광범위하게 개
발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대원의 '선교학 부 전공'과 같은 부
전공을 사회복지학, 교육학, 상담학,  행정학, 영성학, 여성학, 음악 등으로 확대하
여 목회자의 최종 목표가 담임목사가 아니라 전문화 목회를 지향하고 자신의 전문성
을 통하여 목 회에 보람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5) 한국신학의 세계화 작업
  110년의 한국 개신교 역사  가운데 한국교회는 세계적 목회자를 많이 배출하였다.
그러나 세계적 신학자는 상대적으로 배출하지 못하였다. 세계적 신학자가 없는 교회
에서 세계적 목회자 가 배출되었다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한국교회는 교
회성장에 있어서는 세계적인 교회  이지만 신학과 목회의 내용에 있어서는 세계적이
라고 하기는 부끄러움이 있다. 세계화  시대를 맞 이하여 한국신학은 세계적 신학으
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교리적이고 교파지향적인 종래의
신학교육이 초교파적이고 에큐메니칼  지향적인 미래의신학교육으로 전환되 어야 하
며, 성서적-역사적 지향성의 종래의  신학교육은 성서적-상황적 지향성의 미래의 신
학교육 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성서적-본문 비평적 분석의 종래의 신학교육은 사회,
인류학적 분석의 미 래의 신학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세계화란 세계의 것을 수
용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의 것을  세계적인 것으로 만드는 작업이며 과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교회가  세계적 교회이듯이 한국 신학을  세계적 신학으로 발전시키는
작업이 한국신학의 과제일  것이다. 히브리적 사유로 기록된  성서는 헬라적 사유를
가진 서구인들 보다 히브리적 사유를  가진 동양인들에게 더 익숙하며 더 유능한 신
학자를 배출할 가능성을 제공한다.  여기에 한국신학의 세계화의 가능성이 있다. 특
히 한국교회의 소외경험과 해방경험은  한국신학의 개별성을 세계화할 수 있는 신학
적 경험이 될 것이다. 한국사회의  역사적 경험과 한국교회의 성장의 경험과 한국적
문화의 이해 등은 한국신학의 세계화에 소중한 자료들이 될 것이다.

  나가는 말
  최근에 발표된 통계에  의하면 한국의 대학입시 성직  지원자의 수가 해마다 줄고
지원자 의 질도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지난 10여년간 성직 지원자는 해마다 증가하
여 최고의 질과 인기를 구가하였다.  그러나 1990년 중반에 들어오면서 성직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고 지원자도 감소 하였으며 지원자의 질도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교회가 쇠퇴하게 되면 성직 지원자의 수와 질 이 떨어지게 되고 그 결과는 교회쇠퇴
가 가속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다.  개신교의 경우 연간 1만명 가량의 예비 목
사를 배출하고 있으나 목사 지원자 가운데 가장 우수한 인력이 입학하는 4년제 정규
대학 신학과의 경우 평균 내신성적이 6-8등급이라고 한다. 더구나 학력 비인정 신학
교 육기관의 입학생의 수준은 4년제  보다 떨어질 것은 뻔한 일이다. 이러한 신학교
육 지원자의 질적  양적 하락은 한국교회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한 요소이다. 이미
기업에서는 세계화 시대의 생존을  위하여 '산학협력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한국교
회도 세계화 시대를 위한 생존을  위하여 '교학 협력체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신학
과 목회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목회자는 신학자이어야 하고, 신학자는 목회자이어야
하므로 교회와 신학은  미래신학과 미래교회를 위하여 상호  보완적 연계성 을 잃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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