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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구 유럽과 선교

  일반적으로       동구       유럽이라       함은       ALBANIA,
BULGARIA,CZECHOSLOVAKIA,    GERMAN    DEMAOCRATIC    REPUBLIC,
DEMOCRATIC REPUBLIC,HUNGRY, POLAND, ROMANIA, USSR, YUGOSLAVIA
를 말한다. 이들 국가들의 종교 정책과 현실을 살펴보고자한다.

  1) 소련

  소련의 전 인구중  31.4 %가 희랍 정교회이며 복음주의 또는 개
신교의 수는  5.7%에 해당한다.  이들에게는 로마가톨릭이 1.8%로
대단히 미약하나 무종교는  자연 종교와 함께 51.2%를 점유하고있
어 선교의 좋은  터전이기도하다. 그러나 소련에서는 종교의 자유
가 제한  되어 있으며 정교분리 정책에  의해 교회는 국가에 대해
간섭할 수 없다. 다만  개인의 자격으로서만 가능하다. 종파의 수
는 약 3만에 이르며  어떤 것은 광신적 이거나 미신적인 요소때문
에 금지된  것도있다. 교회는 국가로부터 건물  도구 등을 받으며
세금은 지불하지않는다.
  특기할 사항은  교육 역시 교회의 소관이 아니므로 청년들을 교
육 시켜서는 안된다. 물론 학교에서 종교를 가르치는 것도 금지되
어있다. 또 종교단체가 자선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물론 협동 조합
이나 휴식처 문화 시설도 할수없다. 그러므로 종교는 예배를 드리
는 것 외에는 행할만한 것이 없다.
  소련 연방은 헌법  제 124조에 의해 종교의 자유는 있으나 1917
년 볼세비키 혁명이래로  1941년에 이러기까지 3차례의 반 종교운
동이 있었다. 특히 1923년에  단행된 한 신부의 처형은 국제적 항
의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제  2의 반 종교운동은 1929년 - 1930년
까지로서 농민 집단화하면서 일어 났다. 이유는 농촌의 교회가 이
정책을 반대하였기  때문이었다. 그  결과 농촌교회의 지도자들은
일하지않는 자라는 명목으로 추방되었다.  제 3의 대 숙청은 1937
년말부터 시작되어 1만여  교구가 폐쇄되었다.이 운동은 1939년까
지 계속  되었다. 그러다가 세계  제2차대전이 발발하자 교인들의
호응을 얻기위해 1944년  모스크바에 신학교를 세우기도하였다.그
러나 종전을 하자 곧 반 종교운동을 전개하였던 것이다.
  이들  헌법의 조항을 보면 다음과같다.  : "모든 시민은  임의의
종교를 신앙할  수 있으며,  여하한 종교도 신앙하지  않을 수 있
다."  "시민에 대하여 양심의 자유를 보장하기위해 소비에트 연방
에 있어서의 교회는 국가로  부터 분리되며 학교는 교회로부터 분
리된다. 종교적  예배를 행하는 자유 및  반종교적 선전의 자유는
모든 시민에 대하여 인정된다."
  [이스베스티야]일간지는 1988년 3월 25일자에서 소련 국경을 넘
어 성경책이  반입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 기사는 공식
절차에 의한 성경 반입을 허가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절차에
의해 성경을 외국에서  받을 때에 묵인한다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소련의 여러 성도들이 우편으로 우송된 성경 책을 받고 있다.
  소련의 선교는 9C경 키에보성의 공주 올가가 세례를 받은 후 기
독교를 소개했고 그의 손자 블라더미러에 의해 완성되었다.

  2) 폴란드

  전체 인구의  88.2%가 로마카토릭이며, 1.6%는 희랍정교회이다.
이에 반하여 개신교는 0.5%이다. 개신교의 교파는 49개이다.
  공산정권 수립후  종교탄압을 실시했으나 그 후 완화 조치를 취
했다. 1956년 12월 국민학교에 종교교육을 허용했고, 1966년 포교
1000년을 기해 교회와  정부간의 대립이 있었다. 그러나 1971년에
는 교회에 재산권을 부여했으며, 화해무도가 조성되고 있다.
  1988년 폴란드  성서공회는 164,000권의 신,구약 성경과 6200권
의 신약 성경을 배포했다.  이것은 1977년도와 유사한 양이다. 이
성경들의 2/3는 폴란드에서 인쇄되었으나, 인쇄지는 서방교회에서
원조를 받은 것이다. 이 성경은 바르샤바의 성경서점에서 혹은 교
회를 통하여 구입할 수 있다.
  선교의 시기는 확실치 않으나 초기 전달자는 슬라브인과 독일인
으로 보고 있다. 기독교를 완성한 자는 미즈카 공작이며, 그의 아
들 볼레스라우의 힘이 크다. 그러나 그가 정치적으로 행했기 때문
에 다소 어려움도 있었다.

   3) 유고슬라비아

  전체 인구의 38.6%가 희랍정교회이며, 33.2%가 로마카토릭이다.
개신 교는  1.6%뿐이다. 이에  반하여 모슬림은  10.4%, 무종교가
10.1% 이며, 기독교 교파수는 71개이다.
  헌법상 종교의 자유와 신앙의 자유는 보장되어 있고, 성직자 양
성도 인정되고 있으나, 모든 것이 정부의 감독하에 있다. 또 종교
를 정치에 이용하는  엄금한다. 그러나 성직자가 노동조합에 가입
하는 것은 오래전 부터 인정되고 있다.
  유고에서도 종교의 자유는 보장되어 있으나, 실제로 성경반입은
금지되어 있으며 지하  교회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수보티쟈
도시에서 40Km 떨어진 칸지차 마을에는 십여명의 성도가 있고, 수
보티쟈도시에는 25명 정도의 진실한 성도가 있을 뿐이다.
  비스네바취  마을에서 열린 한  축제에서 혁명가 곡조에다  찬양
받으실 예수 이름이란 가사를  넣어 부른것이 화근이 되어 청소년
들이 구금되기도 했다.

   4) 체코슬로바키아

  전체  인구의 66.1%가 로마카토릭이며,  기독교 8.7%,  무종교가
11.5% 이다. 기독교 교파수는 26개이다.
  신앙의  자유는 헌법으로 보장되어  있으나, 탄압을 받고  있다.
성직자에 대한 급여 지급등이 국고에서 지불된다. (1949년 이후)

   5) 항가리

  전 인구의 58.6%가 로마카토릭이며, 34.1는 기독교이다. 교파수
는 26개 이다.
   교회는 THE STATE  OFFICE OF CHURCH AFFAIRS에 의해 감독 통제
되고 있다.
  항가리에서도 성경반입은 금지되어 있다. 그러므로 항가리 신학
대학의 성경박물관에 소장할 한글 신구약 성경도 반입이 허락되지
않아 비밀리에 운반하였다.  이곳에는 교인이 많으나 실제로 모이
는 1/10정도가 회집되며  나약한 교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곳에서의 선교대회가 종종 열리기도 한다.
  종무국이 있으며  이것은 국가와 교회의 협력과 평화를 위한 기
구라 하지만 실제는 공산주의가 노리는 교회 탄압의 술책이다.
  항가리의  마자르족은 그 기원이  몽고족이며, 대단히  잔인하였
다. 그들은 955년 아우스벌거 근처에서 오토 1세와 전투하여 대패
한다. 그 결과 마자르족의 서진은 막혔고 그리스도교는 보호가 되
었다. 마자르족이  기독교가 된 것은 항가리  왕 가이사의 두번째
아내인 폴란드의  왕녀 아델하이드  때문이었다. 특별히 기독교가
활발하게 된것은 바츠크 (975 - 1038)에 의한 것이었다.

   6) 루마니아

  전체인구의 78.9%가 희랍정교회이며, 개신교는 15.2%, 로마카토
릭은 6.2%이다. 기독교 교파수는 36개이다.
  신앙의 자유는 헌법으로 보장되고 있으나 타 공산국가와 마찬가
지로 형식적이다.
  루마니아는 복음적인  성경을 전하는 자에게 핍박을 하고 있다.
한 예로 오라데아의  침례교회를 담임했던 터손목사님은 재임기간
동안 여러해 옥고를  치렀으며, 1981년에는 미국으로 강제 망명당
했다. 현재 그는 휘튼시에 살고 있다.
  1984년 루마니아의  비밀경찰은 예배조직 협의로 아우렐 프레아
성도를 구속했고, 1,000라이(한달  노동자 봉금이 1/2) 상당의 벌
금형을 내렸다.
  루마니아의 전도는  불가리아의 선교사 클레멘트에 의해서 복음
이 증거 되었다.

   7) 불가리아

  전체 인구의 63.2%가 희랍정교회이며, 로마카토릭은 0.7%, 개신
교는 1.1%, 모슬림은 10.6%이다. 기독교 교파수는 22개이다.
  이들은 오스만 터키제국 지배하에서(15C 이후) 정착한 터키인의
자손이 많으며, 이들 대부분이 회교도이다. 신앙의 자유는 보장되
고 있으나, 정치 활동에는 엄격히 금지되고 있다.
  모라비안 지역  전도자들에 의해 복음이 전래 되었으며, 보리스
왕이 865년에  회심했고 그 결과 기독교  문화에 중심국가가 되었
다. 그는 그의 시메온을  비잔틴에 보내 수도사 교육을 받게 하였
고, 시메온이 왕이 되자  곧 선교사 훈련 대학을 클레멘트에게 설
립할 것을 지시하였다. 교회 자치권을 선포했으며, 그의 노력으로
유고와 러시아에 복음이  증거케 되었다. 그러나 1018년 비잔틴의
황제 바실이 이곳을 점령하였다.

   8) 알바니아

  전 인구의 55.4%가 무종교이며, 모슬림 20.5%, 자연종교 18.7%,
희랍 정교회가  3.3%, 로마카토릭 2.1% 인데  반해 기독교는 단지

제목
  • 선교 지역 연구 03
    • 91

    각주 형식으로 밝혀야 한다. 또한 논문을 타이핑 할 때는 가능하면 글 Ver 1.5 이상을 사용하고 맥킨토시 기종은 피하는 것이 좋다(선교단체의 대부분의 PC 가 IBM 기종임) . 인쇄는 30페이지, 60권을 기준해서 제본료 포함 권당 1.000 원이면 가능하다. 발표를 할 때는 전체적인 흐름을 조원 중 한명이 알기 쉽게 설 명한 후 각조원이 가장 자신있어하는 부분을 그에게 할당하여 발표하게 한다. 발 표시간은 한 조당 약 5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발표한 소논문과 수집된 자료들은 모두 모아서 본부에 보관 하는 것이 자료 공유와 사용의 측면에서 효과 적이다. - 소논문 제작 ① 순서 : 지역설정->자료수집->그룹토의(Brain Storming)->초안작성->검토->타 이핑->인쇄->발표 ② 검토 : 일단 발표한 글은 공신력이 있어야한다. 특히 기초자료(경제,사회,종 교,문화)들은 여러자료를 비교,검증해야 한다. ③ 타이핑 한페이지에 여러가지 글자체를 쓰지 말도...

  • 선교 지역 연구 02
    • 124

    표 . 지역분류 기준 3. 기본 조사 항목 34가지 - 조사틀 일단 조가 짜여지고 조에 배당된 지역이 정해지면 자료수집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제일 먼저 부딪히는 것이 "무엇을 수집해야하느냐?" 하는 문제인데 이에 대 한 해답은 간단하다. "있는대로 수집해야 한다!" 자료는 자료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지 완벽하게 다듬어진 Project 로 요구되어져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아무 생 각 없이 자료를 수집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머리 속에 그려둔 일정한 조사 목적과 그에 따른 항목이 정해져 있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예를 따라 분류 하여 조사하면 편리하다. 1. 국명 - 의미조사. 2. 수도. 3. 면적. 4. 총인구. 5. 총인구 수 또는 인종(민 족)의 종류, 이름 및 특성. 6. 지리 지질의 특성. 7. 기후. 8. 정치적 상황,정부 의 형태, 집권당의 특성. 9. 주된 직업. 10. 교통편.11. 보편적인 운동이나 놀 이, 경기 . 12. 통화명, 환율, 에누리 관계. 13. 도...

  • 선교 지역 연구 01
    • 96

    17세기 개신교 유럽선교의 한 맥을 이루었던 데니쉬 할레 선교회(The Danish-Halle Mission) 의 창설자인 진젠 발브는 교육, 성경번역, 개인구원, 진 정한 회복,선교지 현지연구 등, 선교의 5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이미 선교지 연 구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또한 현대 선교사에 큰 획을 그었던 윌리 암 케리 역시 " 선교회의 존재 목적은 영적 (재정적) 지원, Vision을 위해 책임 을 짐, 지속적인 선교 헌신 유도, 선교 헌신자 발굴, 그리고 선교(지역)정보 개 발에 있다" 고 말한 바 있다. 굳이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강조 하지 않더라도 40억이 넘는(천주교 포함) 비기 독교 인구 대다수가 복음을 환영하지 않고 있으며, 전통적 선교 패턴을 따르는 선교사들을 국가분리주의자(國家分離主義者)요 스파이로 취급하여 입국을 거부하 고 이미 거주하고 있던 선교사들 마저도 국외로 추방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각 선교회를 비롯한 선교 헌신자와 예...

  • 동구 유럽과 선교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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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0여명인 0.0% 이다. 개신교의 교파수는 6개이다. 이 국가는 철저하게 무종교를 택하며, 1967년 정부는 종교의 행 위를 금지시켰고, 2169개의 사원과 교회를 폐쇄시켰다. 그러나 이 슬람교식의 종교 의식은 제한된 범위내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현 재는 교회와 사원의 대부분이 문화의 전당으로 사용되고 있다. 알바니아에도 성경책을 배포하려는 노력이 계속 시도되고 있다. 복음의 밀수꾼들이 87년 베라트시 근교의 한 방직공장에 신약 성 경을 배포 했다. 그러나 이 사실이 발각되어 100여권의 알바니아 어 성경을 모두 압수당했다. 9) 동 독 전 인구의 69.9%가 개신교이며, 로마카토릭은 7.3%, 무종교가 25.2% 이다. 헌법에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고, 교회의 재산도 국가에 원조로 유지되도록 되어 있으나, 베를린 봉쇄이후 교회의 탄압이 가해졌다. 국교는 없다. 라이너 에펠만 목사는 사무실에 도청장치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기독교 계를 놀라게...

  • 동구 유럽과 선교 01
    • 84

    동구 유럽과 선교 일반적으로 동구 유럽이라 함은 ALBANIA, BULGARIA,CZECHOSLOVAKIA, GERMAN DEMAOCRATIC REPUBLIC, DEMOCRATIC REPUBLIC,HUNGRY, POLAND, ROMANIA, USSR, YUGOSLAVIA 를 말한다. 이들 국가들의 종교 정책과 현실을 살펴보고자한다. 1) 소련 소련의 전 인구중 31.4 %가 희랍 정교회이며 복음주의 또는 개 신교의 수는 5.7%에 해당한다. 이들에게는 로마가톨릭이 1.8%로 대단히 미약하나 무종교는 자연 종교와 함께 51.2%를 점유하고있 어 선교의 좋은 터전이기도하다. 그러나 소련에서는 종교의 자유 가 제한 되어 있으며 정교분리 정책에 의해 교회는 국가에 대해 간섭할 수 없다. 다만 개인의 자격으로서만 가능하다. 종파의 수 는 약 3만에 이르며 어떤 것은 광신적 이거나 미신적인 요소때문 에 금지된 것도있다. 교회는 국가로부터 건물 도구 등을 받으며 세금은 지불하지않는다. 특기할 사항은 교육 역시 교회의 소관이 아니므로 청년들...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5
    • 148

    신앙서적들과 전도 및 양육용 서적들이 본토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우리의 신앙이 성장되는 이유가 바로 이같은 신앙서적의 보급에 있음을 잊어서 는 안된다. 이들은 현지어로 번역도 하고 현지인들을 교육도 시킬 수있다. 현재 이같은 사역을 국제적으로 하고 있는 선교단체는 Wicliff로서 매년 훈련생을 모 집하고 있다. 또 언어전문가가 성경이나 신앙서적 등을 번역했다고 할지라도 인쇄되어지지 않으면 무가치하다. 그러므로 인쇄기술자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인쇄기술이라 하 면 으례히 요란한 인쇄기를 생각할 수 있으나 그곳에서는 옛날 60∼70년대 초까 지 유행하던 등사판을 사용할 줄 알고 제본을 할 줄 알면 일단 훌륭한 선교사가 될 수 있다. 한 예로 서부 아프리카 감비아의 경우 인쇄소는 전국에서 단 한 곳뿐이다. ⑥ 컴퓨터 기사 우리나라는 이제 개인용 컴퓨터(P.C)시대가 열렸고 으례히 컴퓨터가 필요한 줄 알고 있다. 그러나 선교 현장에는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4
    • 86

    세계선교는 기도가 얼마나 강하였느냐에 달렸다. 허드슨 테일러는 "그가 무릎 을 꿇지 않고는 해가 뜨지 않았다"고 했으며 옥스포드대학의 선교운동이나 미국 의 대각성 운동을 일으킨 운동 모두 기도의 운동이었다. 외국의 경우만 그런것은 아니다. 1973년도 선교사가 되기로 하고 해외로 나간 감비아의 이재환 선교사, 나이제리아의 강승삼 선교사, 라이베리아의 류종재 선 교사 모두 기도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한국교회가 선교가 무엇인가를 잊고 있 을 때에 그들끼리 모여 기도회를 갖기 시작하였다. 세계에 흩어진 불신자들을 사랑할 수 있는 뜨거운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나 님께 간절히 기도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장 가까운 선 교사의 사역에 관한 서신을 읽고 그들을 위해 참으로 뜨겁게 기도하라. 하나님은 '입을 넓게 여는 자를 향해 그가 주시고 싶어하시는 것을 쏟아부어 주신다'(시 81:10). 그렇다고 터무니 없는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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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일 이들을 훈련시키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면, 보내는 선교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죽이는 선교사가 되기 쉽다. 물론 성장하면서 선교를 배운다고 하지만 정 통한 선교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고 단지 귀동냥으로 얻는 것 뿐이다. 그 결과는 일반적으로 선교를 부축이는 것이나 선교를 죽이는 양극단적(兩極端的)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같은 현상은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너무나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다. 한 예로 선교가 교회 부흥의 한 수단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과연 그러한가? 역으로 말하면 교회의 성장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선교는 할 필요가 없는가? 결코 그렇지 아니하다. 선교는 교회의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교회의 본질이며, 곧 하나님의 명령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손해를 보고, 이익이 없다고 할지라도 행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교사들을 필요에 따라 제명처분하거나 후원을 특별한 대 책없이 중단하는 사례를 많...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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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미국 | 5(2) | 9(3) | 3(1) | 215 | 0 | 232(6) | | 카나다 | 0 | 0 | 3(1) | 6 | 0 | 9(1) | +--------------+--------+--------+-------+--------+------+-----------+ | 멕시코 | 0 | 1(1) | 0 | 0 | 0 | 1(1) | | 코스타리카 | 0 | 1(1) | 0 | 0 | 0 | 1(1) | | 파나마 | 0 | 1 | 0 | 0 | 0 | 1(0) | | 에콰도르 | 0 | 0 | 0 | 1 | 0 | 1(0) | +--------------+--------+--------+-------+--------+------+-----------+ | 브라질 | 9(1) | 4 | 4(1) | 4 | 4 | 25(2) | | 칠레 | 2 | 1(1) | 0 | 1 | 1 | 5(1) | | 아르헨티나 | 7(1) | 0 | 1(1) | 4 | 1 | 13(2) | | 파라과이 | 2 | 2 | 0 | 6 | 6 | 16(0) | | 페루 | 1 | 1 | 0 | 0 | 0 | 2(0) | | 볼리비아 | 2 | 4(1) | 0 | 1 | 3 | 10(1) | | 콜롬비아 | 0 | 2 | 0 | 0 | 0 | 2(0) |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1
    • 90

    한국 교회의 해외 선교 현황 1. 1900∼1945년 까지 한국 교회의 선교는 크게 3시대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상 2시기로 구분을 하고자 한다. 그 중 첫 시기가 1900∼1945년으로 초기 선교의 시작이며 끝나는 시기이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초기 선교의 마지막 선교사였던 방지일 목사가 귀국하는 해인 1957년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합동과 통합이 나뉘던 시대를 중심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상 1945년 까지로 한다. 이 시대에 파송된 선교사의 수와 파송지역 등을 살펴보자, 김 수읍 목사의 자 료에 의하면(아직 검정이 되지 않았음) 장로교의 경우 1907년 이기풍 목사를 제 주도에 파송한 것을 필두로 총 50명을 만주, 시베리아, 중국, 몽고 등지로 파송 하였다고 하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필자가 조사한 바로는 62명의 선교사가 파송 되었다. 그 중에는 김수읍 목사의 경우 한석진 목사를 일본 선교사로 인정을 하 였으나, 실상은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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