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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언약의 공동체
 월터 브르구만에 따르면 각 개인은 가정에 소속되어 살다가 새로운  가정을 이루어
살아  가는데 그 가정은 계약을 맺고  유지하고 또 계약을 파기하고 계약을  새롭게
갱신하는 지역공동체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
라"(fp26:12)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에 성립된  계약관계는 때때
로 부부관계로 묘사되며(말2:14, 호2:19-20),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사이의 관계로도
발전된다(엡5:31-32). 이 같은 언약의 특징은 진실되고 상호 책임적이며  진지한 인
격적 접촉에 의해 유지된다. 결국 가정은 언약의 공동체인 것이다.

   3) 하나님의 교육 공동체 학교
 가정은 삶, 가치, 초월자와의 만남을  경험하는 진정한 삶의 현장이요,  성전이요,
신령 학교이다. 가정 속에는 내적 가능성과 신비로운 능력이 내재해  있는데 이것이
곧 양육공동체로서 갖는 가정의 기능이 된다. 마가렛트 사윈은 가정의  양육적 공동
체의 의미를 가정 정규 이론으로 발전시켜 "교육적 모델"이라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교육적 모델은 가정의 문제나 병리적 현실을 은폐시키지 않는다. 가족 한사람 한사
람의 삶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데가 출발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거치는 성장
단계를 주시한다. 거기서 성취되는 것과 파생되는 문제들을 높은 성장에  이르는 필
수적인 과정으로 용납한다. 따라서 가정은 문제가 노출되고 위기 앞에  선다 할지라
도 삶의 관심들을 솔직히 나누고, 대화하고, 서로서로 배우고 결여함으로 모든 위기
를 돌파하는 가장 능력있는 창조적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정에서의 교육이 사회와 가정의 붕괴로부터 구원하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
는 가정으로 하여금 참된 성경적 가정이 되게 하여야 하며, 가정의 창조적인 분위기
즉 사랑과 신뢰와 나눔의 관계를 조성하여야 한다. 그리고 부모 스스로 대화자가 되
어 부모와 자녀 사이에 끊임없는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결국 가정에 있어
서의 기독교 교육이란 만남과 양육과 대화와 돌봄의 행위이다.

III. 부모와 역할
 하나님께서는 가정이라는 일차적인 사회적 단위를 만드실 때 가정을 통해 자녀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기꺼이 응답하는 책임적인 인격으로 양육되도록 하셨다. 이와 같
이 가정은 신앙 교육의 장으로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유지  발전시키는 일차적인 기
관이며 교회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 교육의 주체가 되는  부모의 역할
은 기독교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라 하겠다. 그러므로  기독교 가정
에서의 부모의 역할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그리스도인 부모로써의 역할
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하고자 한다.

 1. 부모의 직무
 베드로전서 2장1절에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시고 왕 같은 제사장이요 그의 소
유된 백성으로 삼으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기 위함이라 하셨
다. 그렇다면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들에게 있어서 기독교 교육은  부모의 일
차적 책임이며 직무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독교 가정에서 부모가 감당
해야 할 직무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하나님의 대리자로서의 왕적 직무이다. 하나님께서는 가정에  자신의 대리자
로 부모를 세웠다. 따라서 부모는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권위에 따라  자녀를 다
스려야 하는 왕적 직무를 감당해야 한다.
 둘째, 부모는 선지자적 직무를 가지고  있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백성들에게
바르게 전함으로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자들이다. 이러한
선지자직을 부모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하나님의 표준인 말씀으로 자녀들
을 바르게 가르쳐야 한다.
 셋째, 부모는 제사장이 백성들의 죄를 대신하여 하나님께 사죄하고  기도하듯이 자
녀의 죄를 대신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제사장적 직무를 감당해야 한다.  즉 부모는
자녀를 위해 중보기도의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2. 부모의 위치
 성경은 부모의 위치를 다양하게 표현하는데  통치자, 감독자, 목사, 설교자,  교사
등과 같은 직무이다. 부모는 하나님의 대리자이며 자녀의 대표자로서 하나님께 자녀
들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 이  같은 중요한 책임을 갖는 부모의  기독교 가정에서의
위치를 정의하면(하나님의 대신하는 자)로서 가정에서의 교사이며  상담자인 동시에
지도자의 위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A. 교사로서의 위치
 부모는 자녀에게 있어서 이 세상에서의  첫 스승이며, 어머니의 무릎은  첫 교실이
된다. 그 가운데서도 부모가 만들어 내는 교육 환경은 자녀들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모가 자녀의 교사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있다.
 첫째, 부모는 어느 누구보다도 자녀를 열성적으로 최선을 다하여 가르친다.
 둘째, 부모는 자녀와 늘 함께 있기 때문에 교육의 동기 유발이나 가르침의 방법 그
리고 가르침의 내용이 자연스러워진다.
 셋째, 부모는 자녀를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서 개인 지도가  가능하고 친밀한 관계
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므로 자녀를  가장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B. 상담자로서의 위치
 부모는 자녀를 사랑하는 뜨거운 마음으로 자녀의 고통을 함께 나누면서  상담에 임
하게 됨으로 자녀의 최상의 상담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성경의  진리보다 자신의
체험이 앞설 수 있으므로 상담자로서의 훈련이 필요하다.

   C. 지도자로서의 위치
 부모는 자녀에게 있어서 가정 목회자이며 삶의 지도자이다. Bushnell은 "아이는 부
모의 눈을 통하여 세상을 본다. 부모들의 목표는 바로 그 아이의 것이 되며, 그들의
생명과 영혼은 아이를 형성시킨다. 그러므로 부모가 천박하면 아이도 천박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를 위한 가정 목회자임을 바로 인식하고 자녀
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치고 권면하며 돌보는 사역을 해야 한다.

  3. 부모의 역할
 가정은 교육적 측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소이며 부모는 자녀 교육에 있어서 일
차적인 교사이다. 그래서 부모가 그 교육적 의무와 권리를 소홀히 할 때  자녀의 성
장에 큰 타격이 있음은 물론 이는 하나님 앞에 범죄라 했다.
 부모는 자녀에게 있어서 성수함의 본보기이다. 부모의 교육을 통하여  자녀는 건전
한 자아 개념이 형성되며 내적 통제를 이루고 부모로부터 책임감  있게 독립되고 사
회에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부모의 훌륭한 자녀교육을 통해 감수성이
개발된다. 그러나 부모의 영향력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아야 하며 자녀와의 따뜻하고
애정이 넘치는 관계를 맺어야 하고  부모로서의 힘을 성경적인 목표를  향해 온유와
사랑으로 행사하여야 한다.
 Lawrence O. Richards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고 있다.
 부모는 신앙 생활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부모는 그들 자녀에 대한 기독교적인 양육의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부모는 생활로서 신앙의 전달을 촉진시켜주는 그들 자녀들과의  관계를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받아야 한다.
 부모는 자녀들간의 조우가 이루어져야 한다.
 부모는 자녀들이 공유하며 토론할 수  있는 생활로서의 신앙의 체험이  제시되어야
한다. 신명기 6장 7절은 자녀에 대하여  부모는 부지런히 가르칠 책임과 의무를  가
진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준다. 그러나  가정에서 자녀를 교육함에 있어  아버지와
어머니가 해야할 부분을 구분하고 있다.
 가정에서의 아버지는 하나님께서 대신 위임하신 권위의 중심이다. 자녀들을 아버지
의 절대적 권위에 순종함을 통하여 지혜의 근본이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주의 교양과 훈계로 징계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마
지막으로 아버지는 아버지로서의 권위의 원천이신 하나님의 사람 즉, 하나님의 말씀
으로 채우고 하나님 앞에서 순종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나님께 구해야 하는 것이
다.
 가정에서의 교육의 주도권은 아버지가 갖지만 자녀들의 접촉은 어머니가 많이 차지
한다. 그러므로 자녀교육에서의 어머니의 역할 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어머니의 역할은 크게 가정으로서의 아버지를 존중하는 것과 자녀에게 도움과 격려
와 위로를 주는 일이라 하겠다.
 이상과 같은 부모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하나님 앞에
서서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는 일을 해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성경과 말씀을 공
부하고 적용시킴으로서 지식과 교리만이 아닌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로써 양육되어질
수 있다.

IV.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가정은 사회의 어느 단계나 기관보다도 우선적으로 보호되어야  하며 양육하여야 할
중요한 기관이다. 또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할 수 있는 최소  단위의 훈련장이다.
기독교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을 통해 하여야 할 바와 형성되어질 모습을 보았다.
이제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회복의 접근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실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1. 기독교 가정교육의 역사
 가정은 종교 교육을  실시하는 첫 장소요 중요한 교육의 터전이다.  무엇보다 유전
과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곳이다. 인간의 결정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
을 받아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가정은 인격이 결정되는 요람이라 할  수 있다. 전자
인 유전은 전체적으로 가능성의 기능을  마련하여 주며, 후자인 환경은  후천적으로
가능성의 기능을 제한하고 있다.
 어린이 시절은 감수성이 예민하여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환경
때문에 제한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가정은 어린 시절에 종교 교육을 실시함에 최선
을 다해야 할 중요한 곳이다. 이런 중요한 점을 고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네 가
지 종류의 가정을 비교하여 보기로 한다.

   A. 구약시대
 유대인들의 교육의 시작은  어머니 품에서 부터이다. 가정에서의  어머니의 책임은
어린 자녀들을 사람다운 사람으로 길러 내는데 있다. 어린 자녀들이  학교나 교회에
출석하기 전부터 가정에서 지키는 종교적 규례나 특별절기의 행사, 식구들의 은밀한
기도생활 등이 어린이의 마음속에 은연중 깊이 새겨지게 된다. 또한  어머니의 무릎
위에서 들은 믿음의 조상들인 족장, 선지자, 정치가, 군인, 시인, 애국자 그리고 왕
들의 이야기가 심령 속에 깃들게 된다.
 이스라엘 나라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어머니들은  자기들의 어린 자녀들을 가르치
고 있는 학교나 교회 교사들을 잘 도와 자녀로 하여금 교육을 잘 받도록  하고 있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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