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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II. 기독교 가정에 대한 성경의 이해
 1. 가정의 기원(기독교 가정의 시작)
 2. 기독교 가정의 목적
 3. 가정관
  A. 구약과 신약의 가정관
  B. 기독교 가정관
III. 부모의 역할
 1. 부모의 직무
 2. 부모의 위치
 3. 부모의 역할
IV. 부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 기독교 가정 교육의 역사
  A. 구약시대
  B. 종교개혁시대
  C. 미국 청교도
  D. 현대
 2. 기독교 부모 교육의 필요성
 3. 부모 교육의 방법
 4. 기독교 부모 교육의 내용
 5. 가정에 있어서 부모교육의 제한점에 대한 극복방안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1. 연구 목적
 사회는 잠시라도 정지된 상태에 있지 않다. 항상 변화를 요하고 있다. 또한 사회의
어느 한 부분에서 일어난 변화는 직접 간접으로 다른 부분이나  요소에 영향을 미치
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정에  미치는 사회의 변화는 가장 빠르고  직접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의 가정은 도시화, 세속화, 전문화 현상으로 인해 가정의 순기
능보다 역기능으로 인한 위기를 맞고 있다. 도시화는 전통적인 가족  구성원을 분산
시키고 인구의 도시 집중화와 가족의 이동을 증가시켰으며, 또한 세속화로  인해 전
통적인 가치관과 윤리관을 무너뜨리고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했으
며, 전문화는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관계의 유대를 약화시켰다. 다시  말해 가정에서
의 개인으로서의 또한 공동체로서의 민감성이 상실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기독교 가정에도 영향을 미쳐서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의
권위가 상실되고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가 악화됨으로 인해 올바른 신앙 교육이 이루
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가정에서의 교육은 부모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고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가정 형성을 위한  부모교육에 초점
을 맞추어 다룸으로써 기독교 가정으로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2. 연구 방법 및 범위
 본 연구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기독교 가정 형성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것으로 논
문 「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을 주자료로 삼으며, 성경을  기초적 이론
으로 하고 이외에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서론으로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방법에 관하여 밝히고, 1장에서는  성경이 말하는
가정의 기원과 목적 그리고 가정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부모의 직무
와 위치와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3장에서는 부모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 부분에 결론을 맺고자 한다.

 II. 기독교 가정에 대한 성경적 이해
 하나님께서는 한 가정으로 시작하여 자신의 계획을 지금까지 이루어  오셨다. 따라
서 기독교 가정의 위치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세 기관 즉 가정, 국가,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며 신앙생활에 있어서 최우선적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성경에 나
타난 가정에 대한 이해는 가정목회의 기초이며 기독교 삶의 연구에서도 중요한 위치
를 차지한다. 가정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통해 사회 속에 뿌리 깊은  가정의 회복을
제시하고자 한다.

  1. 가정의 기원(기독교 가정의 시작)
 창세기 1장 27-28절에 보면 인간 창조는 하나님의 창조의  완성이요 면류관이었다.
"하나님이 자기 형성 곧 하나님의 형사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
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에게 부여된 인간의 특권이었다.
세상 만물은 사람을 위하여 창조되었고(창세기 1:1-25), 인간은 지배자요 만물은 피
지배자이며, 인간은 수요자요 만물은 피수요자로서 지배권을 부여받는다. 이런 인간
을 위해 하나님은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다(창세기 2:18)는 의도  하에 배필을 주
셨고, 그들로 하여금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 지로다(창
2:24)라고 말씀하심으로 가정에 대한 성경적 근거를 제시해 주고 있다.
 가정은 남자가 그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룸으로써 형성되는
것이고 그 사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하나님의 피조물인 세계를 잘 다스리는 일이
라는 점이다. 가정은 하나님의 창조 질서 중 하나로서 하나님의  계획을 실행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되었다. 이처럼 가정은 하나님의 창조에 의해 세워졌으므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충만한 가정이 완전한 가정이며 성경적인 가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독교 가정의 역사의식을 고취해야 할 것이다.

  2. 기독교 가정의 목적
 그림이 없는 교육은 그 의미가 없을 것이다. 성경은 가정의 목적에 대해 분명히 가
르쳐 주고 있는데 그 첫 번째는 종족의 번성이다. 이것은 창세기 1장 28절의 말씀에
근거한 목적으로 우리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특권이다. 그리고  지속적이며 계속적
인 가정이 유지를 위한 기본적인 범주이다.
 둘째는 이해와 사랑의 동반자의 정을 제공하는 목적이 있다. 이것은 창세기 2장 18
절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다라는 말과 상통하는 것이다.
 셋째로 성적 욕구의 정당한 표출을 위한 통로이다.
 넷째로는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다.
 가정의 근본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즉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며
찬양하며 널리 알리는 것이라고 했다.(고전10:31)
 가정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명령이요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호
의존적 관계를 발전시켜 일정한 관계망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사소통으로 응
집과 적용을 조절하여 하나가 되어야 할 것이다.

  3. 가정관

   A. 구약관 신약의 가정관
    1)구약
 구약 성경에서는 가정에 대해 하나님의 창조섭리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 땅위에 실현하는 도구로 보았다. 아담의 가정을 통해 인류가 시작되고 홍수
후의 노아 가정의 사용과 아브라함의 가정을 통해 유대 민족을 선택하셨고, 그 이후
다윗의 가정을 통해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셨다. 하나님께서는 가정을 통해 하나님
의 뜻을 전하셨고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어 나가셨다. 그리고 종교교육의  매개체로
자녀의 신앙교육이 가정의 기능을 요약하면 예배적, 교육적, 위안적, 보조적 기능으
로 말할 수 있다. 또한 구약에서의 성경적 가정관은 창세기  2장 24절에서 일부일처
제의 중요성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그리고 가정생활을 강조하고  있으며, 부모의
위치, 존경사상,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있다.
 즉 구약의 가정관은 하나님의 창조섭리가 이루어진 곳이며, 하나님의 기구이며, 하
나님의 뜻이 구체적으로 전달되고  생활화되는 곳이기에 가정은 공동체로서  자녀의
신앙을 책임지는 종교 교육의 살아있는 현장이 되었다.

    2)신약
  신약성경에서는 가정에 대한 언급이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직접적인  언급이 없
는 것 일뿐 신약의 성경 기자들이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한  것은 아니
다. 고린도전서에서는 결혼문제를 다루고 디모데전서에서는 과부의  처신을, 디모데
후서에서는 가정생활을, 디도서에서는 가정생활  중에서의 아내와 어머니의  본분에
대하여 권면하고 있다. 또한 바울에게 있어서의 결혼관은 창조질서에 기반을  둔 것
으로 일부 일처의 건전한 관계 속에서 형성되고 그리스도의 인도를 받으며 온전해지
는 예배와 교육과 삶의 살아있는 현장이었다.
 신약성경에서의 가정은 예배드리는 것을 금지하고 박해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하
나님께 예배드리기 위해 만나는 장소가  되었으며, 따라서 신약성경의 교회에  대한
기록은 곧 가정의 기록이며 개개인의 가정은 지상교회 그 자체였다.

    B. 기독교 가정관
 기독교적이며 성경적인 가정관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족들의 주님으로  영접한 가정
이며 삶의 원칙이 성경 위에 세워져 있는 가정이요, 성경적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
는 가정이다.
 Havie M. Com 박사는 기독교 가정은 '하나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고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롭게 된 인간이 그의 구주를 위하여 봉사하는 곳이며  성령이 주신 은사
들을 사용하시는 곳이다'라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기독교 가정은 가장  소중한 안식
처이며 결코 소홀히 하여서는 안될 중요한 곳이다.

     1) 창조의 질서
 성경에서 말하는 가정관을 살펴보면 먼저 신학적으로 두 가지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데, 성의 결합과 자녀의 생산과 양육이라는 본질적인 기능에서 그  존재 이유를
갖는 객관적인 해석방법 개개인적 성적 욕구와 행복 위에 가정의  근거를 두는 주관
적 해석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문제가 있다.
 인간의 초월적인 특성과 인간 사랑의 가변성을 무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성경적인
가정관은 무엇인가? 그것은 창조의 질서라는 것이다. 가정이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으로 그의 창조를 끊임없이 진행하여  가는 경륜과 질서의 한  영역으로 이해하는
해석이다. 즉 창조행위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창조 섭리 하에 있다는 사실
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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