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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말부터 근현대까지 한국 예수교가 민족사에 끼친 영향 


며칠 전 CBS의 '크리스천 나우'라는 프로그램에 김응교 교수, 김종희 기자와 함께 참여했다. 여러 가지 대화 중, 한국의 예수교가 우리 민족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평소 한국교회에 대해 자신을 비판하는 심정으로 많은 비판을 쏟아냈던 터라, 이 프로그램에서는 격려와 애정의 뜻을 드러내고 싶었다. 최근 한국교회가 너무 많은 폄훼를 당하고 있다. 때로는 실의에 빠진 한국교회가 새로운 희망과 긍지를 갖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광복 후∼1950년대를 제외하고는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킨 것은 이 때문이다. 한국교회를 두고 하도 답답한 심정에서 이런 글을 쓰지만, 그 내용이 과장되거나 왜곡되지 않도록 조심했다.

예수교와 한민족과의 관계는 한말, 일제강점기, 광복 후∼1950년대, 1960∼70년대 군사 정권기, 1980년대 그리고 1990년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한말, 예수교는 서세동점(西勢東漸)의 파고가 높던 1870∼80년대에 수용되었다. 그 과정에서 성경을 한글로 번역하여 한글을 민중의 문자로 올려놓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성경 번역을 위해서 어휘를 다듬고 사전과 문법을 만들었으며 주시경 등 예수교인 한글 학자들을 대거 배출했다. 전근대사회와 근대사회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의 하나는 인간관이다. 핏줄에 의한 불평등한 인간관이 평등한 인간관으로 바뀌는 것이 근대사회다. 예수교가 수용될 당시 봉건 말기의 조선 사회는 핏줄에 의한 신분제도를 고수하고 있었는데, 성경의 평등한 인간관은 이를 극복하는 데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백정과 양반이 한 예배당에서 예배함으로 불평등한 인간관이 점차 극복되어 갔다. 한말에는 또 관리들의 부정부패가 심했다. 예수교인들은 관리들의 부정부패에 항거하는 운동을 벌였다. 평안도 지방관으로 임명받은 한 관리가 '야소교' 있는 고을에 가기 싫으니 영남 마을도 옮겨 달라고 했다[대한크리스도인회보 1899.3.1]는 기사는 이를 반증한다. '야소교인'이 있는 곳에 가면 부정을 저지르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때 세례 교인이 1만 명을 채 넘지 않았고 한국의 인구는 약 1200만 정도였다. 지금과 비교해 보면 예수교인들의 부정부패 항거 운동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예수교인들이 반봉건 사회 개혁 운동을 벌이고 있을 그때 일제는 한국 침략을 노골화하고 있었다. 1900년대 초, 한국교회는 원산부흥운동(1903)과 평양부흥운동(1907) 그리고 백만명구령운동을 벌이고 있었다. 을사늑약(1905)에 이어 고종의 퇴위, 정미7조약과 군대해산이 급박하게 진행되었으며 급기야는 1910년 국망으로 이어졌다. 이때 청년 예수교인들은 행동적인 국권수호운동을 벌였다. 이준·김구를 중심으로 한 을사조약 무효화 운동에는 엡웟회 회원들이 동참했고, 상동교회에서는 구국기독회가 열려 수백 명이 눈물바다를 이루었다. 정재홍 의사는 국내에서 이등박문을 제거하려 했고, 장인환 의사는 한국 외교부의 고문으로 일제 주구 노릇을 한 미국인 스티븐스를 샌프란시스코 페리 부두에서 포살했으며, 천주교인 안중근과 함께 이등박문 제거에는 우연준(우덕순)이 가담했고, 매국 총리대신 이완용과 일진회장 이용구를 제거하는 데에는 이재명을 비롯한 청년 10여 명이 동맹하여 거사에 참여했다. 위에 열거된 이들은 모두 예수교인이었다. 

일제강점기, 민족사적 과제는 무엇보다 국권 회복을 위한 독립운동이다. 일제하 독립운동에도 예수교인들의 참여는 다른 어떤 종교인 못지않았다. 삼일운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안창호·손정도·김구 등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운동에 적극 참여했으며, 대한신민단과 강우규·김상옥·편강열 의사 등의 무장·의열 운동, 김필순·이태준 등의 의료계 독립운동, 교육·실업·농촌·사회개혁 운동을 통한 실력양성운동은 예수교계의 독립운동이 광범위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일제 말기 군국 전시체제의 강화로 국내의 독립운동이 거의 사라지고 황국신민화 정책을 통해 민족 말살 정책을 강제하고 있을 때, 신사참배 반대 투쟁을 통해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에 강력하게 항거했던 것이 예수교인들이었다.

광복 후 4.19 혁명 때까지의 기간은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국토 분단·민족상잔을 민족 화해와 용서로 이끌며, 정부 수립과 함께 민주 사회의 토대를 탄탄히 해야 할 시기였다. 이때 예수교인들은 그 시대적 사명을 다하지 못했다. 일제시대에 행한 신사참배에 대한 철저한 회개가 없었기 때문에 한국 사회를 향해 일제 잔재를 청산하자는 강력한 예언자적 메시지를 발할 수 없었다. 국토 분단과 동족상잔의 시기에 예수교인들은 화해와 용서의 복음을 제대로 전하지 못하고 심지어는 휴전을 반대하는 기현상까지 보였다.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으로 민주 질서를 반석 위에 세워 가야 했지만 예수교계는 이승만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 부정선거에 참여하는 추태를 보이기까지 했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한국교회는 그런 대로 시대적 민족사적 사명을 수행했다. 1960∼70년대 군사정권하에서는 인권 민주화 운동에 가장 앞장섰다. 그때 희생된 많은 선진들의 희생은 오늘날 우리에게 이만큼의 인권 민주화를 누리도록 만들어 주었다. 해방 이후 1980년대까지 남북 정부는 남북·민족·통일 문제를 배타적 독점적으로 장악하여 민간인에게 그런 문제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했다. 당시 통일 운동은 남북·통일 문제를 민중의 손으로 끌어내리는 데서 시작해야 했다. 이를 가장 선도적으로 주도한 세력의 하나가 한국교회였다. 1988년 2월 29일에 발표된 '한반도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은 지금도 남북 어느 정부가 내세웠던 통일 방안보다도 차원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1990년대 동구권과 소련이 무너져 북한에 대한 에너지와 식량 공급이 끊어지고, 몇 년간 홍수가 한반도를 휩쓸어 북한이 기근에 처하게 되자 북한 돕기에 가장 먼저 나섰던 것도 한국교회였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서는 한국교회는 남북문제를 두고 갈등과 분열을 다시 거듭하고 있다.

이 글은, 거듭 말하지만, 한국교회에 대한 답답한 심정에서 한국교회가 민족운동사에 어떤 긍정적인 역사를 남겼는가를 되돌아보면서 한국교회를 격려하려고 시도한 것이다. 이처럼 한국교회사에는 민족운동과 관련해서 눈여겨봐야 할 대목들이 적지 않다. 오늘의 한국교회가 교회 세습 등으로 손가락질과 비난을 받아 매우 안타깝지만, 앞에 살펴본 이런 대목들은 자랑스럽게 내세울 수 있는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역사의식을 회복하고 다시 긴장의 끈을 바짝 조여 자기 개혁에 심혈을 쏟을 수 있다면, 한국교회는 과거에 그랬듯이 앞으로도 민족사에 새로운 희망으로 등장할 기회를 회복할 수 있다. 힘내라, 한국 예수교인들이여!!!!

(이 글에 관심을 가지고 더 살펴보기를 원한다면, 필자의 <한국기독교와 민족운동 : '한국기독교 민족운동'개념화를 위한 시론>(한국기독교와역사 제 18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3.2)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제목
‘혈육 있는 사람이 내게 어찌 하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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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기 좋은 교회

포춘(Fortune)은 매년 미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합니다. 올해는 소프트웨어업체 SAS가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직원들을 배려하는 세심한 복지정책이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SAS는 매월 410달러에 달하는 보육비와 건강보험료 90% 제공, 무제한 병가 등의 복지정책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또 의사와 간호사를 갖춘 의료센터, 무료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도서관 등을 갖춰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 덕분에 SAS의 이직률은 업계에서 가장 낮은 2%대라고 합니다. 2위인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은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 직원을 단 한 명도 해고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3위인 웨그먼스(Wegman)는 창립 후 94년 동안 해고된 직원이 단 한 명도 없었다고 합니다. 2005년에는 1위를 차지한 이 회사의 모토는 "종업원이 첫째, 고객은 둘째"일 정도로 종업원을 최우선으로 대우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이익도 종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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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성과 모자람과 진실

2차 대전이 끝나고 10년의 세월이 흘렸을 때 한 독일 남자가 성당에 가서 고해성사를 했습니다. "신부님, 저는 죄를 지었습니다. 2차 대전 동안 유태인 한명을 저희 집 지하 골방에 숨겨줬습니다." "형제여, 그것은 죄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사람으로부터 숙박비를 계속 받아왔습니다." "음… 그것은 좋은 일은 아니지만, 어쨌든 죄를 진 것은 아닙니다." "오! 감사합니다, 신부님. 숙박비도 좀 내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나가려던 그 사람이 다시 돌아서서 "아 참, 한 가지 여쭤볼 게 있습니다." "말씀하세요." "그 유대인에게 전쟁이 끝났다고 얘기를 해줘야 할까요?" 누군가 웃자고 지어낸 이야기일 것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 약하고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인지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입니다. 전쟁이 끝났다는 것은 말해 주지 않고 숙박비 조금 내려 주는 것으로 선한 일 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네덜란드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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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는 세상의 희망이 되어야 합니다.

어느 마을에 놀기만 하는 젊은이가 살았습니다. 많은 재산을 술과 노름으로 탕진하고 그 해 겨울이 올 무렵에 겨우 외투 한 벌만 남게 되었습니다. 봄이 오기만을 기다리던 어느 날 젊은이는 하늘에 날아다니는 제비 한 마리를 보았습니다. 봄이 온 줄 알고 젊은이는 곧 옷가게로 달려가 외투를 팔아 실컷 술을 마셨습니다. 그런데 그 뒤, 날씨가 추워져 젊은이는 외투도 없이 오들오들 떨며 길을 걷다가 얼어 죽은 제비 한 마리를 보았습니다. 젊은이는 죽은 제비를 보고 중얼거렸습니다. "이 한심한 제비야! 너는 철도 모르고 날아와서 너도 얼어 죽고, 나도 얼어 죽게 만들었구나!" 위기철의 "반갑다 논리야"에서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오류를 "결합(종합)의 오류"라고 합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와 유사합니다. 특수한 경우를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일반적이 것으로 판단하는 오류입니다. 국회의원 한 사람이 비리를 저지른 것을 보며 모든 국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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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내라, 한국 예수교인들이여

한말부터 근현대까지 한국 예수교가 민족사에 끼친 영향 며칠 전 CBS의 '크리스천 나우'라는 프로그램에 김응교 교수, 김종희 기자와 함께 참여했다. 여러 가지 대화 중, 한국의 예수교가 우리 민족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평소 한국교회에 대해 자신을 비판하는 심정으로 많은 비판을 쏟아냈던 터라, 이 프로그램에서는 격려와 애정의 뜻을 드러내고 싶었다. 최근 한국교회가 너무 많은 폄훼를 당하고 있다. 때로는 실의에 빠진 한국교회가 새로운 희망과 긍지를 갖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광복 후∼1950년대를 제외하고는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킨 것은 이 때문이다. 한국교회를 두고 하도 답답한 심정에서 이런 글을 쓰지만, 그 내용이 과장되거나 왜곡되지 않도록 조심했다. 예수교와 한민족과의 관계는 한말, 일제강점기, 광복 후∼1950년대, 1960∼70년대 군사 정권기, 1980년대 그리고 1990년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한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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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린 씨앗은 때가 되면 열매가 됩니다.

개그맨 옥동자, 정종철 집사의 간증입니다. 제천에 있는 시골 외가댁 갔다가, 그 동네 교회에서 나온 여름성경학교 전도대를 만나 "교회 가면 냉장고에 넣어둔 시원한 수박도 줄테니 교회 가자"는 말을 듣고 교회에 갔답니다. 그러나 실업계 고등학교를 들어가 친구들과 어울리며 `폭주족` 생활을 즐기는 '날라리'가 되어 버렸답니다. 방황하며 술 마시고 담배 피우고 오토바이 폭주족으로 고등학교 시절을 지내다 어느 날 새벽 두 시쯤 집에 들어왔답니다. 그런데 어머님이 안 나오시더랍니다. 반갑게 맞아주시거나 아니면 구두주걱으로 두들겨 패야 하는 어머니가 안 나오시더래요. 문득 안방에서 중얼중얼 하는 소리가 들려, 전화하시나, 해서 문틈으로 엿보니, 어머니가 아들을 위해 눈물 흘리며 기도하고 있더랍니다. 그 때 뒤통수를 때리는 충격으로 즉시로 결단해 술 담배도 끊고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기도는 위대한 힘이 있습니다. 151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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