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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speria Chapel - 줄 때는 말이 필요 없고, 받을 때는 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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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뭔가를 받을 때는 적극적으로 감사 표시를 해야 한다. 반대로 줄 때는 가능한 한 말을 줄여야 한다. 주면서 생색을 내면 안 된다.
'계주생면(契酒生面)'이란 말이 있다. '계를 모아 장만한 술을 마치 자기가 사는 것처럼 생색을 낸다'는 뜻이다. 그러지 말아야 한다. 이럴 때 이심전심이 필요하다. 받는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 (41p)


- 한근태 지음 '말은 임팩트다' 중에서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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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눈에 띄는 글을 보았습니다. '말을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라는 제목의, 필자가 알려지지 않은 글입니다.

"줄 때는 말이 필요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귀한 선물을 주면서 그것에 대해 설명하면
그 가치가
오히려 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주는 행위 안에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받을 때는 말해야 합니다.
내 마음의
고마움을 적극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그에게 무언가를 줄 때는
아무 말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제는 주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말을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를
구별하는 일이 생각처럼 쉽지 않지만
이 기술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범한 우리는 다른 이에게 무언가를 줄 때 이런 저런 말을 하며 설명을 하고 생색을 내고 싶어집니다. 현명하지 못한 모습이지요. 책의 저자인 한근태 대표는 뭔가를 받을 때는 적극적으로 감사 표시를 해야 하고, 반대로 줄 때는 가능한 한 말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윗 글의 내용대로, 말을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를 구별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제목
줄 때는 말이 필요 없고, 받을 때는 말해야 합니다

뭔가를 받을 때는 적극적으로 감사 표시를 해야 한다. 반대로 줄 때는 가능한 한 말을 줄여야 한다. 주면서 생색을 내면 안 된다. '계주생면(契酒生面)'이란 말이 있다. '계를 모아 장만한 술을 마치 자기가 사는 것처럼 생색을 낸다'는 뜻이다. 그러지 말아야 한다. 이럴 때 이심전심이 필요하다. 받는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 (41p) - 한근태 지음 '말은 임팩트다' 중에서 (올림) ----- 책에서 눈에 띄는 글을 보았습니다. '말을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라는 제목의, 필자가 알려지지 않은 글입니다. "줄 때는 말이 필요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귀한 선물을 주면서 그것에 대해 설명하면 그 가치가 오히려 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주는 행위 안에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받을 때는 말해야 합니다. 내 마음의 고마움을 적극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그에게 무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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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하던 대로

단6:10~16 찰스 두히그(Charles Duhigg)는 '습관의 힘(The Power of Habit)'이라는 저서에서 습관이야말로 개인은 물론 조직과 사회를 바꿀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뉴욕타임스 기자인 저자는 수백 편의 연구논문과 기업 자료를 뒤적이고 과학자와 경영자들을 인터뷰하면서 놀라운 습관의 힘을 밝혀냈습니다. 두히그는 습관의 형성 과정을 자신의 습관에 빗대어 설명하였습니다. 오후만 되면 초콜릿 쿠키를 사먹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칼로리 덩어리 쿠키 탓에 비만에 이르자 습관을 끊으려고 하루에도 몇 번씩 다짐을 하였습니다. '쿠키는 이제 그만!' 포스트잇을 모니터 앞에 붙여놓기도 했지만 한번 생긴 습관은 바꾸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쿠키를 사먹는 습관은 쿠키를 먹으면서 친구들과 대화를 하고 싶은 보상이 습관을 형성하는 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쿠키를 사먹던 시간이 되면 동료들이 있는 자리...

  • 244
여호와만 섬기라

여호수아 24:14~18 어느 지방에서 아주 이색적인 콘테스트가 열렸습니다. "1년을 더 살 수 있다면 당신은 무얼 하시겠습니까?"라는 물음에 대답하는 콘테스트였는데 다음의 시(時)가 가장 훌륭한 대답으로 뽑혀 상을 받았습니다. "만일 내가 1년만 더 산다면, 도우면서 1년, 베풀면서 1년, 사랑하며 1년, 축복하며 1년, 세상을 좀 더 밝게 하기 위해 노래하며 1년, 웃으면서 1년, 창조주를 찬양하며 1년, 땀 흘려 일하면서 1년, 그리고 장차 주님 앞에 설 때 상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며 1년, 바로 이렇게 하루하루를 보낼 겁니다. 지금 해야 합니다. 저 멀리서 날 부르는 소리가 들려오기 때문이니까요. 그러므로 내가 1년을 더 살 수 있다면 아니 단 하루만이라도 더 살 수 있다면 바로 이것이 나의 할 일입니다. 정성을 다해 은혜로우신 하나님을 섬기는 것뿐이랍니다." 철부지 어린 아이를 세상에 홀로 두고 죽는 부모의 심정을 헤아려 본적이 있습니까? 그...

  • 220
진정한 감사

이사야서 58: 6-12 고린도후서 9:6-15 누가복음서 12:15-21 성가대 찬양 감사합니다. 저희가 오늘 추석을 맞아 추수감사예배를 드립니다. 1974년 저희가 처음 이 예배를 드렸을 때 기록을 보니, 한국 교회에서 추석과 추수감사라는 것이 이론적으로는 좋은 것 같지만 정서적으로 아직은 아니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해, 정확한 통계는 알 수 없으나, 보도를 보면 한국 개신교의 약 20 정도가 추석절과 연관된 추수감사예배를 드린다고 합니다. 정말 고마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명절과 성경말씀에 있는 명절을 함께 결합한다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신앙에서는 이런 경우를 "복음의 토착화" 아니면 "복음의 문화화"라고 합니다. 한국의 문화 현실에 맞게 복음의 씨를 우리 문화 속에 뿌리자는 것입니다. 오늘 이처럼 아주 감격스러운 예배입니다. 하나님께서 언제 추수감사예배를 하라고 하셨을까 생각을 해보니, 구약에 있는 ...

  • 158
감사는 더 큰 축복의 열쇠

어느 대학 도서관에 고서를 기증한 노인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기증한 책은 보관 상태도 나쁘고 글자도 초서가 많아 어떤 것은 알아 볼 수조차 없어서 사서는 자못 화가 났습니다. "책을 기증하려면 좀 좋은 것을 기증하지. 꼭 걸레쪽 같이 아무 쓸모 없는 것을 도서 기증이랍시고 할게 뭐야?" 하면서 불평하였습니다. 마침 이 말을 들은 도서관장은 그 사서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그 노인에게 가서 사과를 하든가 못하겠거든 사표를 쓰시오. 당신 하나 때문에 우리 대학의 인상이 나빠지고 도서관의 장서를 확보하는 데에 지장이 있을 것이니 그런 해를 끼치는 사람을 어찌 학교 직원으로 둘 수 있겠소?" 이 말을 들은 사서는 크게 잘못을 빌고 영감님을 찾아가서 사과하였습니다. 그러자 그 영감님은 대단히 감동을 받으면서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아, 당신이나 당신네 도서관 관장은 참으로 훌륭합니다. 사실 진짜 좋은 책은 집에 두었는데 ...

  • 190
세계적인 기독교학자 "교회에 예수가 없다"

세계적인 기독교학자 "교회에 예수가 없다" '립싱크'하는 요즘 기독교인들, 가슴서 올라오는 노래 불러야 세계적인 기독교 미래학자 레너드 스윗(63·드루 신학대 석좌교수) 박사가 한국을 찾았다. 그는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크리스천'(2007년 처치 리포트 조사) 설문 조사에서 8위에 올랐던 인물이다. 당시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11위, 릭 워렌 목사가 16위였다. 20만 명이 넘는 기독교 지도자 등이 참여한 조사임을 감안할 때 그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심지어 그의 저서마다 독립된 웹사이트가 운영될 만큼 대중적 지지도도 높다. 12일 서울 시내의 한 커피숍에서 스윗 박사를 만났다. 그는 "오늘날 교회가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다"고 말했다. -심각한 병이라니, 그게 뭔가. "'예수 결핍 장애(JDD : Jesus Deficit Disorder)'다. 예수 교회에 예수가 없는 거다." -왜 예수가 없나. "교회가 그리스도 이외의 것으로 너무 변질됐다. 미국 교회의 집...

  • 394
섬김에 대하여 6

섬김에 대하여 6 VI. 예수님의 섬김의 모습 예수님은 모든 신앙인의 절대 기준이고 신앙이란 곧 예수님을 본받는 것이라면 그분이 오신 목적 곧 섬김의 삶은 분명 모든 교회의 절대적인 신앙 모범이 되어야 할 것이다 1. 섬기시고 섬김받는 예수그리스도 주님은 섬기러 이세상에 오셨고 섬김의 본을 보여주셨다 9막10:45, 요13:2-15) 사탄이 요구하는 지배하는 권력에의 의지를 거절하고 자기를 비우며 섬기는 길을 가셨다(마4;1-11) 섬기는 길이야말로 뭇생명을 살리는 길임을 그의 사역을 통해 구체화시켰으며 십자가와 부활에서 정점을 이루었다 예수님의 생애는 섬김의 생애이었다 주님은 낮아지셨다 비천한 지위에 테어나시고 왕이신 그가 종이되심 (빌2:6-7) 율법아래 복종하셨으며(갈4:4-5) 이 세상 비참함에 처하셨다( 사53L:3) 그는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2. 예수그리스도는 겸손과 온유하심으로 섬김을 수행하셨다 사랑에 바탕을 둔 그리스도의 자기비...

  • 133
예수를 바라보자

예수를 바라보자 히브리서 12:1-3 어떤 남편이 자신은 매일 출근하여 고생하는데 마누라는 집에서 빈둥대는 것 같아 어떻게 지내는지 자세히 알고 싶어 하나님께 기도하며 소원을 빌었답니다. "주여, 나는 매일 8시간이나 열심히 일 하는데 집사람은 집에만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출근하여 얼마나 힘들게 일하는지를 마누라가 알도록 해주고 싶습니다. 하오니 주여~ 하루만 서로의 육체를 바꾸어서 지내게 해주십시오." 딱하게 여긴 전능하신 하나님은 그 남편의 소원을 들어주었고 다음 날 아침 남편은 여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녀는 일어나자마자 밥을 짓고 애들을 깨우고 옷을 챙겨 밥 먹이고 도시락을 싸서 학교로 들려 보내고 남편 출근 시키고 세탁물을 거두어 세탁기에 돌리고 고양이 밥을 챙겨주고 이불개고 쓸고 닦으며 돌아가면서 집안 청소를 하고 개를 목욕 시키고 청구서를 결제하러 은행가서 일 보고 오는 길에 장봐서 낑낑 대며 집에 돌아오...

  • 138
성전을 정결케 하심

성전을 정결케 하심 마가복음 11:12-19 고난 주간 중 둘째 날(월요일)에 예수님은 메시야의 권위가 드러나는 일련의 교훈들을 주셨습니다. 전통적인 종교관습에 젖어 있던 백성들은 예수님의 교훈을 기이히 여겼으나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죽일 계획을 구체화 할 만큼 자기들의 권위에 심한 위기감을 느꼈습니다. 무화과나무에 대한 저주(12-14) 언뜻 생각하면 열매 맺을 때도 아닌데 열매를 구하시고는 잎 밖에 없다고 서슴없이 저주하시는 예수님의 행동이 이치에 맞지 않고 부당하게 여겨집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예수님의 배고픔과 이 배고픔을 해결해 주지 못한 무화과나무, 그리고 그 나무에 대한 예수님의 저주가 핵심이 아닙니다. 포도나무와 마찬가지로 무화과나무도 이스라엘을 상징합니다. 외적인 형식만 화려할 뿐 그 내용은 위선과 거짓으로 가득차 있으며 하나님의 때도 분별하지 못하면서 하나님의 백성이라 자부하는 이스라엘에 대한 ...

  • 151
왜 공동체인가?

▲생각 거리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꿀벌의 생명은 보통 6개월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벌들은 한정된 수명을 가지고도 열심히 일하고 공동체를 생각합니다. 벌집 속에 잘 먹지 못하고 유충이 있으면 벌들이 꿀을 먹었다가 토해 유충에게 먹입니다. 혹 먹이가 부족하면 똑같이 나누어 먹다가 같이 죽는다고 합니다. 또한 말벌 등 적이 나타나면 동료드을 살리기 위하여 적에게 침을 한 번 쏘고 자신은 죽는 희생도 합니다. 어느 면에서 보면 이기적인 인간보다 더 철저한 공동체의 책임을 감당하며 살아갑니다. 벌에게서 공동체론을 좀 배워야 할 것입니다! ▲말씀 묵상 인간이 범죄했는데..(20-21절) : 여리고 성에서 승리할 때 야간이란 자가 여리고성의 전리품 중 외투와 은과 금덩이를 몰래 숨겼습니다(20-21절). 이것은 단순한 도둑질이 아니라 하나님이 명하신 언약을 어긴 심각한 범죄였습니다(11절). 여리고 성 전투는 하나님이 그들의 심각한 죄를 징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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