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나타 목회 자료 관리 Maranatha Pastoral Resources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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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나님은 기독교 교육의 책임을 교회와 부모에게 맡기셨다. 따라서 가정과 교회
는 결합된 교육 활동의 장이며 양자 사이의 계획적이고 적절한  협력이 존재하는 경
우에 기독교 가정이 보다 효율적인 기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교회와 가정의 협조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먼저 지역 교회는 부모들이 그들의 아이
들을 이해하고 후견역할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훈련을 준비시켜야 한다.
또한 교회는 개개의 가정의 부모들이 자녀의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
도록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조직을 세우며 그 조직을 교회 안에  두고 효율적인
교육기관이 되도록 여러 담당진을 두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교회와 가정에  연계된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한다. 이와 관련해 E.T.T.A는  가정 성경 공부
의 개발과 확대를 강조한다. 그렇게 함으로 교회교육이 가정 속으로  정착되어질 것
이다.
 이와 같은 지역 사회의 노력과 함께 가정은 자녀들을 종교 교육을 지역교회에 전적
으로 의뢰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교회가 필요로 하는 사랑의 협력  지원 체계를 형성
해야 하며, 지역 교회에서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야  할 것
이다.

V. 결론
 본 논문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가정을 올바른 인식하고 가정으로 하여금 하
나님의 가정답게 회복해 보고자 오늘날 붕괴의 위험과 위기 생활  속을 달리고 있는
가정의 현실을 바라보면서 부모들의 역할과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풍성
한 삶을 돕고자 교육적 방법의 차원에서 다루었다.
 가정도 하나님이 친히 구상하고 인간에게 베풀어주신 창조 작품이며  은혜이다. 그
것은 상황에 따라 깨어질 수 있는 그릇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계획안에서 풍성
하게 유지되고 보존되어야 할 삶의 터전인 것이다. 그리스도 은혜  안에서 하나님의
뜻과 원리에 순종하여 가는 공동체가 성경적 가정공동체인 것이다.
 우리가 우리들 자신을 헌신하고 더불어 하나님을 따르고 예수님을 경배하는 가정을
만들 수 있는, 일평생 동안 사랑하고 관심이 있는 동반 관계이며 그것이  우리가 몰
두해야 할 목표인 것이다.
 구원이 개인적이고 삶이 개인적이지만 인간의 삶의 기초인 가정을 떠나서는 누구도
존재할 수 없음은 분명한 일이다.  그런데 현대 과학의 문명과 사회  변동은 가정을
위기와 당황으로 몰아감에 범죄, 탈선, 비행, 갈등 등은 가정의  황폐화와 인간성의
상실에서 증명을 하고 있음을 본다.
 이러한 현대 가정의 위기 상황에  대해 교회도 거의 무방비 상태이며  오히려 가족
구성원들을 분리시킨 것도 오늘의 현실이다. 부모 역할을 통해 부모의  상을 돌아보
고 부모로써 교육적 기능을 다하도록  이끌어 주며 자녀로서의 바른  사람의 태도와
목표, 그들의 문제들을 성경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했다.
 자녀들에게 기독교적인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이 부모의 책임이듯  교회가 부모들에
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가지고 자녀들을 양육하고 훈련하며 가르치는 일에 커다란 책
임과 의무가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 부모 교육을 위해 가정과 교회가 연합적인 협
력을 이루도록 개선되어져야 하며, 이미 혼란 중에 있는 가정이라도  가정의 진지한
진단과 성찰을 통해 가정을 바로 세우고 하나님의 창조 작품으로서의 본래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를 바라며 무엇보다도 모든 가정이  예수 그리스도 안
에서 말씀과 기도로 온전히 행함이 수행되어지는 가정으로 나아가야 하겠다.

참고문헌

국내서적
 권유순, 「성서적인 가정 목회」, 서울:보이스사, 1992.
 김정환, 「전인 교육론」, 서울:세영사, 1982.
 김종열, 「귀족 교회」, 서울:대한 기독교교회협의회, 1985.
 김길자, 「현숙한 여인의 성경적 가정」, 서울:새한기획 출판부, 1992.
 신서균, 「기독교 교육의 기초」, 서울:기독교 문서선교회, 1994.
 유호순·정원식, 「부모 교육」,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 1987.
 유준관, 「교육신학」, 서울:기독교대한성경교회 출판부, 1984.
 이연서외, 「유아 교육개론」, 정민사 1996.
 주낙원, 「사회학 개론」, 서울:예문관, 1972.
 주선애, 「교회 교육에서의 부모교육」,  교회교육 서울: 장로교산학대학  출판부,
1983.
 지원용, 「루터의 사상」, 서울: 컨콜디아사, 1977.
 한영태, 「웨슬리 조직신학」, 서울: 성광문화사, 1993.

번역서적
 게리 콜린스,  「크리스챤  카운셀링」, 피현희·이혜련   역, 서울:  두란노서원,
1988.
 C.B. Eavey,  「기독교 교육사」,  김근수·신청기  역, 서울:  한국기독교교육원,
1986.
 Charles M. Sell,  「가정 사역」,  양은순·송헌복 공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8.
 Roy B. Zuck, 「교회 장년교육」, 신청기 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9.

논문
 안동영, "현대 기독교 가정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1995.
 이여백, "기독교 가정 회복을 위한 교육적 접근 연구", 1995.
 정성호, "기독교 가정의 부모를 통한 자녀교육 방법론 연구", 석사학위 논문, 총신
대학 신           학대학원, 1966.

정기간행물
 Havie M. Conn, "기독교 가정의 원리",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 1979, p.387.
 고용수, "신앙 공동체 중심의 교육론", 「교회와 신학」, 1983, 제15집, p.93.
 전경수, "마약과의 전쟁", 「빛과 소금」, 1994, p.59.

제목
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4

다. 하나님은 기독교 교육의 책임을 교회와 부모에게 맡기셨다. 따라서 가정과 교회 는 결합된 교육 활동의 장이며 양자 사이의 계획적이고 적절한 협력이 존재하는 경 우에 기독교 가정이 보다 효율적인 기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교회와 가정의 협조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먼저 지역 교회는 부모들이 그들의 아이 들을 이해하고 후견역할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훈련을 준비시켜야 한다. 또한 교회는 개개의 가정의 부모들이 자녀의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 도록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조직을 세우며 그 조직을 교회 안에 두고 효율적인 교육기관이 되도록 여러 담당진을 두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교회와 가정에 연계된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한다. 이와 관련해 E.T.T.A는 가정 성경 공부 의 개발과 확대를 강조한다. 그렇게 함으로 교회교육이 가정 속으로 정착되어질 것 이다. 이와 같은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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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3

다. 아버지들도 역시 자녀들 교육에 많은 힘을 쓰고 있었다. 아버지들의 책임은 하 나님의 율법에 대한 지식을 잘 가르치는 것이었다. 그들은 모세 자신이 하나님의 율 법을 받아 백성들에게 전달하였듯이 신령한 큰 특권을 가진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 고 있었다. B. 종교개혁시대 중세기의 가정은 그 본래의 기능을 잃게 되었고 부모들이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 을 등한히 하게 되자 이를 깨우치기 위하여 루터는 가정의 교육적 책임에 대해 주장 했다. 그는 국가 복리의 원천도 가정이요, 교회 봉사와 애국 애족의 기초 훈련도 가 정에서 받는다고 하였다. 그래서 적절한 가정교육과 건전한 가정 생활은 위대한 국 가를 건설하며 사회복지를 이룩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또 부모가 가정에서 주는 영향은 아동의 일상을 통하여 지속되고 부모는 아동의 최초의 교사이며 가정은 아동 의 최초의 학교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자녀를 잘 양육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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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2

2) 언약의 공동체 월터 브르구만에 따르면 각 개인은 가정에 소속되어 살다가 새로운 가정을 이루어 살아 가는데 그 가정은 계약을 맺고 유지하고 또 계약을 파기하고 계약을 새롭게 갱신하는 지역공동체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 라"(fp26:12)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에 성립된 계약관계는 때때 로 부부관계로 묘사되며(말2:14, 호2:19-20),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사이의 관계로도 발전된다(엡5:31-32). 이 같은 언약의 특징은 진실되고 상호 책임적이며 진지한 인 격적 접촉에 의해 유지된다. 결국 가정은 언약의 공동체인 것이다. 3) 하나님의 교육 공동체 학교 가정은 삶, 가치, 초월자와의 만남을 경험하는 진정한 삶의 현장이요, 성전이요, 신령 학교이다. 가정 속에는 내적 가능성과 신비로운 능력이 내재해 있는데 이것이 곧 양육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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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1

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II. 기독교 가정에 대한 성경의 이해 1. 가정의 기원(기독교 가정의 시작) 2. 기독교 가정의 목적 3. 가정관 A. 구약과 신약의 가정관 B. 기독교 가정관 III. 부모의 역할 1. 부모의 직무 2. 부모의 위치 3. 부모의 역할 IV. 부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 기독교 가정 교육의 역사 A. 구약시대 B. 종교개혁시대 C. 미국 청교도 D. 현대 2. 기독교 부모 교육의 필요성 3. 부모 교육의 방법 4. 기독교 부모 교육의 내용 5. 가정에 있어서 부모교육의 제한점에 대한 극복방안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1. 연구 목적 사회는 잠시라도 정지된 상태에 있지 않다. 항상 변화를 요하고 있다. 또한 사회의 어느 한 부분에서 일어난 변화는 직접 간접으로 다른 부분이나 요소에 영향을 미치 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정에 미치는 사회의 변화는 가장 빠르고 직접적이라고 할 수 있다. ...

  • 112
영아기 아이들 다시 보기 : 관계성을 찾아서

영아기 아이들 다시 보기 : 관계성을 찾아서 '다시 보다'라는 말은 무슨 말일까? 오랫동안 가르치는 일을 해오면서 특히 '본다'는 일의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먼저 '본다'는 것은 '이해한다'는 것이다. 보면서 알게 되고, 알게 되면 이해하게 된다. 또한 '본다'는 것은 '기대'를 뜻한다. 무엇을 보면 앞으로 그것이 어떻게 되어질 것인지, 나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가늠하게 된다. 이것을 일컬어 우리는 '관점'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본다'는 것은 그 보는 대상을 내 시야 속에 가두는 일이기도 하다. 그 대상의 진정한 모습이 아닌, 나의 보는 방식과 이해의 틀 속에서 제한되어진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다시 보다'는 아주 중요한 시도이다. '다시'는 기존의 방법이 이건 다른 방법으로, 또한 다른 범위로 상대방을 보겠다는, 그리고 이해하겠다는 과감한 결의이다. 이 글에서의 '다시 보다'란 먼저, 영아들을 기존의 방식인 ...

  • 73
교회와 가정을 연계한 유아 기독교교육

교회와 가정을 연계한 유아 기독교교육 요즘은 유아들의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도 가정과 연계한 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즉, 유아를 위한 교육을 담당 교사와 해당기관에만 맡기지 않고, 학부모를 참여시키려고 여러 가지 시도들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 네트워킹은 해마다 더욱 진보하고 있다. 그러면 왜 유아교육기관들은 가정과의 활발한 연계를 꾀하는가? 첫째, 교육효과 때문이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배운 학습활동과 생활습관교육이 가정에서도 이루어진다면 아이들에게 혼란도 주지 않고 휠씬 더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부모님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에 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자녀교육에 특별히 관심을 쏟는 시기가 있었던 것 같다. 자녀가 입시를 앞두고 있을 때, 학부모님들의 지원과 기대가 쏠려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자녀의 연령과 상관없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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