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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버지들도 역시 자녀들 교육에 많은 힘을 쓰고 있었다.  아버지들의 책임은 하
나님의 율법에 대한 지식을 잘 가르치는 것이었다. 그들은 모세 자신이 하나님의 율
법을 받아 백성들에게 전달하였듯이 신령한 큰 특권을 가진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
고 있었다.

   B. 종교개혁시대
 중세기의 가정은 그 본래의  기능을 잃게 되었고 부모들이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
을 등한히 하게 되자 이를 깨우치기 위하여 루터는 가정의 교육적 책임에 대해 주장
했다. 그는 국가 복리의 원천도 가정이요, 교회 봉사와 애국 애족의 기초 훈련도 가
정에서 받는다고 하였다. 그래서 적절한 가정교육과 건전한 가정 생활은  위대한 국
가를 건설하며 사회복지를 이룩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또 부모가 가정에서 주는
영향은 아동의 일상을 통하여 지속되고 부모는 아동의 최초의 교사이며 가정은 아동
의 최초의 학교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자녀를 잘 양육하는  것으로 하나님
을 위한, 신앙을 위한, 세계를 위한, 그들 자신과 자녀들을 위한 최상의  의무를 수
행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한다. 그는 또한 자녀 교육은  하나님께서 위임하신
중대한 의무이며 교회와 학교가 종교교육을 더불어 할 수는 있으나 결코 가정교육을
대신할 수 없다고 보았다.

   C. 미국 청교도
 미국 독립전쟁전  식민지 시대에는 종교 교육이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특히 중류 가정에서는 매일 성경을 사용하고 있었던 것을 찾아볼 수 있다. 곧 각 가
정의 가장인 아버지가 그 가정의 제사장이 되어 예배를 인도할뿐더러 일상 생활면에
있어서도 아주 부드럽게 여유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었다. 부모  자신들도 성경을
애독하면서 자녀들에게 성경을 읽도록 권장하였다. 또한 두려운 마음으로 성경을 배
워야 한다는 것도 잘 일러주었다.
 성경은 미국의 조상들에게 성스러운 책이었다. 그들이 고통을  받게 되거나 죽음에
직면할 경우에 그들에게 큰 힘을  주는 없어서는 안될 가장 귀한  책이었다. 그래서
성경에 대한 큰 감명이 어린이들의 마음 속 깊이 새겨지게 되었다.

   D. 현대
 오늘날의 중류 가정을 살펴볼  때 그들의 성경을 어떠한 위치에 두고  사랑하는 마
음으로 읽고 가르치고 있는지를 생각하여  볼만한 일이다. 오늘날과 같이  가정마다
성경 읽기를 싫어하고 성경 가르치기를 게을리 하는 때는 역사상 매우 보기 힘들다.
교인들은 물론이고 심지어 신앙적인 문제를 지도하고 있는 선생님들과 부모님들까지
도 관습적으로 생각하거나 예외 문제로 생각하고 성경 읽기를  강조하거나 교수하고
있지 않다. 사실 어떤 저자의 말과 같이 신앙을 진실하게 고백하는 기독교인의 가정
까지도 90%나 가정 예배를 중지하고 있다고 하니 큰 문제가 아닌 수 없다.  가정 교
육의 기능이 마비되면 자녀 교육이 비정상적으로 되어 버리고 만다.

  2. 기독교 부모 교육의 필요성
 부모 교육이란 부모로 하여금 자녀 교육의 책임을  인식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
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부모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의 과정을 뜻한다.
 호레스 부쉬넬은 가정이야말로 기독교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이며 또한 신앙과 경건
을 성취하는 유일한 장이라고 했다.  그는 부모 이상으로 좋은 교사는  없다고 말한
다.
 즉 성경적인 가정을 가꾸고 유지하는 일에서나 자녀를 하나님의 바른  자녀로 양육
함에 있어서 부모가 차지하는 위치는 어느 누구에게도 견줄 수 없는 영역인 것이다.
또한 이에 따른 부모의 책임과 영향은 사회의 어느 영역보다 앞서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급속한 산업, 경제 성장과 과학 시대로의  지식과 정보의 급증
등 일련의 변화는 가족 구조 및 사회 구조에 변화를 초래했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기독교 부모 교육의 역할과 기능 악화, 가치 문화 전달자로서의 부모의 가치 체계의
혼란과 같은 복잡한 문제들로 인하여  부모 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요청하고
있다.
 실제적인 예로써 사무엘상 2장에 보면 엘리 제사장의 자녀 교육  실패와 가정의 역
기능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의 가정과는 분명히 상반된다. 홉니
와 비느하스 그리고 사무엘을 비교해 볼 때 가정의 교육으로 인해 민족을 세울 영적
인 지도자가 탄생될 수도, 개인과  가정 나아가 민족을 멸망하게 만들  자가 태어날
수도 있는 것이다. 엘리 가정은  레위 지파로서 하나님의 종인  가정이었다. 그러나
철저한 말씀교육의 부족으로 하나님의 진리를 몰랐다. 신앙교육과 배움의 포기는 가
정의 정체성과 하나님의 계획의 매개체인 가정 몰락의 중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이렇듯 절실히 요구되는 부모 교육에 대해 교회는
① 교회는 부모 교육에 대한 재인식과 교육의 장으로서 가정에  대한 의미를 회복해
야 한다.
② 교육의 방법에 있어서 가정과 부모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영향을 줄 수 있도
록 부모 자신들을 위한 직접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③ 가정과 교회와의 협력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이처럼 교회 교육도 부모 교육을 강조하며, 부모들의 잘못된 교육적 견해를 수정해
주며 자녀를 교육하는 올바른 지시를 제고하여 주며 부모들에게  기독교적인 신앙과
관련된 제 분야를 알게 해 줌으로서 자녀를 위하여서 뿐만 아니라 부모들 자신이 스
스로 신앙적으로 성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부모 교육을 실시하는 목
적이다.

  3. 부모 교육의 방법
 부모들이 자녀들을 잘 교육하기 위해서는 부모들 자신이 먼저  교육되어져야 한다.
이때 교회에서 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를 바람직하게 기를 수 있도록 교회 학교와 상
호 유대관계를 유지하여 교사와 상호 협력하면서 자녀 교육의  동반자로서의 상호보
완 관계를 이룩해 줌이 필요하다고 본다.
 부모 교육을 5주 단위로 그 내용은 어떻게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가? 자녀들을 바르
게 이해하며 지도하고 있는가?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은 무엇이며  그것의 바
른 해결을 위해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자신의  위치와 중요성을 바로 인식시키고  잘못된
교육관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 가르침은 인간의 수준에 맞추어 진리와 방법을 전달하는 심오한 책임을 맡게 된
바, 기본적으로 성경을 교제 삼아 성경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분명하게 정립되어야
한다고 본다.
 나아가 자녀들 스스로 성경을 연구케 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는  바, 하나의 고립
된 사실은 거의 잊혀지기 쉬움을 감안, 다른 폭넓은 개념과 연관시켜 정보를 수용토
록 도울 때 기억 가능성은 극적으로 증가되리라 본다.
 교육 방법으로는 강의, 공개 토론회,  영화상영 등이 있고 서로를  비교, 확인하며
객관화된 시각을 갖도록 함이 좋겠다.
 부모 교육 담당자는 부모가 자녀 교육에 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와 기
술을 제공해야 한다. 즉 부모들이 자녀들을 기르는 방법과 이해하는  방법, 자녀 양
육을 위한 보충 교육 프로그램, 자녀 양육의 성경적 원리  등이다. 교회가 성장하려
면 교회는 부모들이 이러한 자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사전
지도를 해주어야 한다 어린이가 교회라는 계약 공동체에 들어섰을 때 부모는 자녀의
파트너로, 가정 교사로 새로운 임무를 감당하게 되며, 자녀 양육에  있어서 재정적,
법적, 영적 책임을 계속 수행하게  된다. 이것이 부모가 교회의  프로그램에 참여하
고, 교육받아야 하는 이유이다. 교회의  부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교회 학교의
어린이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과 맞추어 계획되어져야 할 것이다.

  4. 기독교 부모교육의 내용
 현재 우리 나라에는 기독교 가정을 위한 부모들의 교육이 활발히 행해지고 있지 않
다. 이제까지는 일반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교회에 접목시키는 경향이 짙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미약하게나마  교회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려는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본 절에서는  부모의 교육 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자녀의
성장발달을 도우며 부모 자신의 부모됨을 위한 자질향상 및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교
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1)가족 캠프
 가족 캠프의 활동계획은 영적 활동,  물리적 활동, 학습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
다. 가족 캠프의 형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ㄱ. 함께 거주하며 대집회를 중심으로 하는 가족캠프
  -기도원이나 수양관에서 가족들이 함께 집회에 참석하는 캠프이다. 그러나 소그룹
모임을     갖기가 힘들다.
ㄴ. 함께 거주하며 절충적인 방법을 채택하는 가족캠프
  - 가정을 활동의 중심으로 삼아  특별활동을 거친 아버지들이 아침 식사  때 가족
경건의      시간을 인도하고 저녁때는 가정 집단 모임과 세대간의 교제를 위한 시
간을 가진다.
ㄷ. 가정 풍요 캠프
  - 각 가정 식구들이 휴가를 내어 몇 일씩 진행하는 캠프이다.
ㄹ. 가족 캠포라마 캠프
  - 여러 가족이 모인 단합 집회이며 그들이 주말에 교회로 나가서 재미있고 열광적
인 시      간을 보내는 것이다.
ㅁ. 가족 집단을 구성하는 캠프
  - 인원수를 열 가정 정도로 국한시킨다. 지도자 가정의 도움을 받아 그룹 자체 내
에서 스      스로 목표를 정하고 시간표와 프로그램을 짠다.
ㅂ. 가족 콜로니 캠프
  - 구성 인원을 16명 정도로 하여 함께 연구하고 경험하고 인하고 놀며  자연에 관
한 것과      캠프에 관한 기술을 탐구하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활동에 참여한다.

    2) 두란노 서원의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아버지가 살아야 가정이 산다"는 슬로건을 걸고 가정의 성장과 안정을  위해 서울
의 온누리 교회와 일산에서 토요일 오후 5시부터 10시 30분까지 아버지 학교를 열고
있다.
 아버지의 영향력
 아버지의 남성
 아버지의 사명
 아버지의 연성
 아버지와 가정이라는 주제로 5주동 안의 만남으로 구성된 아버지 학교는 만남의 기
쁨을 나누는 친교의 시간, 찬양과  비디오 상영, 이어지는 서론 강의,  저녁 식사와
함께 행하여지는 그룹 토의시간, 간증과 인터뷰, 그리고 본론 강의와  주제 예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엮어져 있다.

  5. 가정에 있어서 부모교육의 제한점에 대한 극복방안
 가정 교육의 회복을 위해서 기독교 가정의 부모는 교회와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한

제목
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4

다. 하나님은 기독교 교육의 책임을 교회와 부모에게 맡기셨다. 따라서 가정과 교회 는 결합된 교육 활동의 장이며 양자 사이의 계획적이고 적절한 협력이 존재하는 경 우에 기독교 가정이 보다 효율적인 기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교회와 가정의 협조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먼저 지역 교회는 부모들이 그들의 아이 들을 이해하고 후견역할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훈련을 준비시켜야 한다. 또한 교회는 개개의 가정의 부모들이 자녀의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 도록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조직을 세우며 그 조직을 교회 안에 두고 효율적인 교육기관이 되도록 여러 담당진을 두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교회와 가정에 연계된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한다. 이와 관련해 E.T.T.A는 가정 성경 공부 의 개발과 확대를 강조한다. 그렇게 함으로 교회교육이 가정 속으로 정착되어질 것 이다. 이와 같은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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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3

다. 아버지들도 역시 자녀들 교육에 많은 힘을 쓰고 있었다. 아버지들의 책임은 하 나님의 율법에 대한 지식을 잘 가르치는 것이었다. 그들은 모세 자신이 하나님의 율 법을 받아 백성들에게 전달하였듯이 신령한 큰 특권을 가진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 고 있었다. B. 종교개혁시대 중세기의 가정은 그 본래의 기능을 잃게 되었고 부모들이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 을 등한히 하게 되자 이를 깨우치기 위하여 루터는 가정의 교육적 책임에 대해 주장 했다. 그는 국가 복리의 원천도 가정이요, 교회 봉사와 애국 애족의 기초 훈련도 가 정에서 받는다고 하였다. 그래서 적절한 가정교육과 건전한 가정 생활은 위대한 국 가를 건설하며 사회복지를 이룩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또 부모가 가정에서 주는 영향은 아동의 일상을 통하여 지속되고 부모는 아동의 최초의 교사이며 가정은 아동 의 최초의 학교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자녀를 잘 양육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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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2

2) 언약의 공동체 월터 브르구만에 따르면 각 개인은 가정에 소속되어 살다가 새로운 가정을 이루어 살아 가는데 그 가정은 계약을 맺고 유지하고 또 계약을 파기하고 계약을 새롭게 갱신하는 지역공동체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 라"(fp26:12)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에 성립된 계약관계는 때때 로 부부관계로 묘사되며(말2:14, 호2:19-20),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사이의 관계로도 발전된다(엡5:31-32). 이 같은 언약의 특징은 진실되고 상호 책임적이며 진지한 인 격적 접촉에 의해 유지된다. 결국 가정은 언약의 공동체인 것이다. 3) 하나님의 교육 공동체 학교 가정은 삶, 가치, 초월자와의 만남을 경험하는 진정한 삶의 현장이요, 성전이요, 신령 학교이다. 가정 속에는 내적 가능성과 신비로운 능력이 내재해 있는데 이것이 곧 양육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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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1

기독교 가정 생활을 위한 부모교육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II. 기독교 가정에 대한 성경의 이해 1. 가정의 기원(기독교 가정의 시작) 2. 기독교 가정의 목적 3. 가정관 A. 구약과 신약의 가정관 B. 기독교 가정관 III. 부모의 역할 1. 부모의 직무 2. 부모의 위치 3. 부모의 역할 IV. 부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 기독교 가정 교육의 역사 A. 구약시대 B. 종교개혁시대 C. 미국 청교도 D. 현대 2. 기독교 부모 교육의 필요성 3. 부모 교육의 방법 4. 기독교 부모 교육의 내용 5. 가정에 있어서 부모교육의 제한점에 대한 극복방안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1. 연구 목적 사회는 잠시라도 정지된 상태에 있지 않다. 항상 변화를 요하고 있다. 또한 사회의 어느 한 부분에서 일어난 변화는 직접 간접으로 다른 부분이나 요소에 영향을 미치 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정에 미치는 사회의 변화는 가장 빠르고 직접적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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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아이들 다시 보기 : 관계성을 찾아서

영아기 아이들 다시 보기 : 관계성을 찾아서 '다시 보다'라는 말은 무슨 말일까? 오랫동안 가르치는 일을 해오면서 특히 '본다'는 일의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먼저 '본다'는 것은 '이해한다'는 것이다. 보면서 알게 되고, 알게 되면 이해하게 된다. 또한 '본다'는 것은 '기대'를 뜻한다. 무엇을 보면 앞으로 그것이 어떻게 되어질 것인지, 나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가늠하게 된다. 이것을 일컬어 우리는 '관점'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본다'는 것은 그 보는 대상을 내 시야 속에 가두는 일이기도 하다. 그 대상의 진정한 모습이 아닌, 나의 보는 방식과 이해의 틀 속에서 제한되어진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다시 보다'는 아주 중요한 시도이다. '다시'는 기존의 방법이 이건 다른 방법으로, 또한 다른 범위로 상대방을 보겠다는, 그리고 이해하겠다는 과감한 결의이다. 이 글에서의 '다시 보다'란 먼저, 영아들을 기존의 방식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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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가정을 연계한 유아 기독교교육

교회와 가정을 연계한 유아 기독교교육 요즘은 유아들의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도 가정과 연계한 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즉, 유아를 위한 교육을 담당 교사와 해당기관에만 맡기지 않고, 학부모를 참여시키려고 여러 가지 시도들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 네트워킹은 해마다 더욱 진보하고 있다. 그러면 왜 유아교육기관들은 가정과의 활발한 연계를 꾀하는가? 첫째, 교육효과 때문이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배운 학습활동과 생활습관교육이 가정에서도 이루어진다면 아이들에게 혼란도 주지 않고 휠씬 더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부모님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에 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자녀교육에 특별히 관심을 쏟는 시기가 있었던 것 같다. 자녀가 입시를 앞두고 있을 때, 학부모님들의 지원과 기대가 쏠려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자녀의 연령과 상관없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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