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나타 목회 자료 관리 Maranatha Pastoral Resources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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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 지역분류 기준


3. 기본 조사 항목 34가지 - 조사틀

 일단 조가 짜여지고  조에 배당된 지역이 정해지면  자료수집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제일 먼저 부딪히는 것이 "무엇을  수집해야하느냐?" 하는 문제인데 이에 대
한 해답은 간단하다.  "있는대로 수집해야 한다!"  자료는  자료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지 완벽하게 다듬어진 Project 로  요구되어져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아무 생
각 없이 자료를 수집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머리 속에 그려둔 일정한
조사 목적과 그에 따른  항목이 정해져 있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예를 따라 분류
하여 조사하면 편리하다.

 1. 국명 - 의미조사. 2. 수도. 3. 면적. 4. 총인구. 5. 총인구 수 또는 인종(민
족)의 종류, 이름 및 특성. 6. 지리  지질의 특성. 7. 기후. 8. 정치적 상황,정부
의 형태,  집권당의 특성. 9. 주된  직업. 10. 교통편.11. 보편적인  운동이나 놀
이, 경기 . 12.  통화명, 환율, 에누리 관계. 13. 도시, 강, 산,  호수 등 유명한
명승지 . 14. 인사법(  친숙한 경우, 처음 만나는 경우 등 여러  경우). 15. 사회
에서 터부시 되거나 금지된  행위. 16. 흔히 경작 되는 식량.  17. 주로 거주하는
집의 형태와 규모. 18. 가족의 형태와 규모.  19. 가장 큰 축제나 명절. 20. 종교
- 주요 종교 및 타종교의 비육과 영향정도.  21. 주로 사용하는 언어들, 문자, 언
어공부 기관. 22. 살아  있거나 죽은 사람들 중에 이 사회에  영향력이 있는 사람
들 . 23. 남녀의  주된 복장, 청바지와 여자의 바지 차림이  가능한가? .24. 결혼
식과 장례식. 25. 교육제도와 강조되고 있는  교육, 남녀의 교육실태. 26. 한국인
에 대한 태도. 27.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주로 무엇을 하는가?.  28. 국기를 그리
고, 국기가 상징하는  의미와 뜻. 29. 한국의  놀이를 가져 갈 때  적합한 것은?.
30. 이 나라의 민족문제와 역사적 배경및 그  정도. 31. 경제 수준 , GNP, 실물경
제 (PCGLOBE ver5.0를 이용하면 92년 까지의  자료를 거의 모든 나라에 걸쳐 구할
수 있다).  32. 주요 산업 .  33. 이 나라의  가장 심각한 사회 문제  내지 범죄.
34. 역사와 주변국  상황( 성경에 나타난 민족 명을  알아보고 성경역사도 연구하
라 )  35. 기독교 전파 상황 . 36. 기타 이 나라의 특기 할 사항.


4. 중점 조사 항목 2가지

 ① 역사 - 역사를 보는 시각의 문제에 관하여

  문법적 체계와 국가의 모습이 갖추어져 있는  지역을 조사할 때 그 지역의 역사
를 연구함으로 이해의 깊이를 더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쉽
게 접할 수 있는 서적들은 제1세계의  학자들에의해 쓰여진 것들이 대부분이고 과
거의 역사서들 또한  그 당시의 세계를 지배했던 제국의  주관적 편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Field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갖게 하기 쉽다. 만일 선교사가
이러한 역사적 편견을 갖고 선교지에  들어간다면 현지인들의 감정과 그들의 아픔
을 이해하고 섬기는데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것이다. 그러므로  더욱 신중하게 역
사를 연구하고 가능하면  제3세계 학자가 쓴 제3세계의 역사를  읽어보는 것이 도
움이 될 것이다. 이에 관한 자료는 차차 언급하도록 하겠다.

 ② 사회적 상황과 그 이해

   1974년 Lausanne Covenant에서  그동안 교회가 복음 전파와  사회적 관심에 대
해 상호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거나,무시해 온  것에 대해 회개해야 한다고 언
급했다.  그리고  기독교인의 의무에 복음 전파와 사회 정치적인  면도 다 포함되
어야 한다고 밝히면서 기독교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강조했다.  그러므로 소
외되고 억압받고 차별받는 것에 대해 침묵하거나,  또 죄악과 불의에 대해 투쟁하
는 것을 두려워  해서는 안된다고 말하고,구원은  각 개인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
전체로 변형 되야 한다고  외쳤다.  즉 전통적인 선교가 개인  구원, 영혼 구원의
태도가 강한 반면  사회적 관심과 실천력이 약하기 때문에  보완이 불가피 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 인간의 모든 필요를 채우며  복음을 전하는 포괄적
의미의 선교, 즉 "The whole" Church .   Taking "the whole" Gospel .  For "the
whole" man.  To  "the whole" world  로 요약되는 총체적  선교의 개념이 중요한
과제로 등장했다.
 여기에서 Whole Church라는 것은 세상의  모든 교회(universal church)를 의미하
는 것 뿐 아니라  모든 교회들이 함께 한 지체로서 연합하여  일하는 것을 의미하
며, 최근 선교의  구심력이 2/3세계로 전환되는 시기에  서구교회와 2/3세계의 교
회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함을 의미한다.
 Whole Gospel이란  말씀(Word)전파를 비롯하여, 행함(Deed)으로 인한  전파 그리
고 표적과 기사(Sign)등 복음의 모든 영역을 내포한다.
 Whole Man 은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  되기를  원하노라(살전   5:23)"의  말씀처럼  신체(body)와  정서
(emotion) 마음(mind) 그리고 영혼(spirit)이 각각  분리됨이 아니요, 한 부분 한
부분이 온전함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한 사람을 볼때 영혼의 구원을 위한
선교뿐 아니라 질병이  없는 건강한 신체, 아픔이나 눌림이 없는  화평의 마음
이 되도록 하는 총체적 선교의 노력이다.  Whole man은 선교의 궁극적 목적이자
전문인 선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바이다.


③ 경제

 전문인 선교사가 갖추야 할 두가지  전문성-사역적 측면의 전문성과 직업적 측면
의 전문성-중 후자에 유익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다. 경제를 연구할 때에는
지표경제 보다는 실물경제에 관한 자료를  모아야하며 자신의 전공과 밀접한 부분
을 중점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5.  자료 수집

 -  기간 :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1개월이 적당하며 가능하면 길게 잡는 것
           이 좋다.(자료의 확실한 검증을 위해)
 -  장소 : 국회 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서울대 도서관, 대우재단 18층(서울역
           위치), 각국 대사관,  서울대 동양 사학과,  삼성동  무역센타 6층 도
서관 및 1층
           서점, 각  대형 서점의 국제,사회,   관광코너,  (eg,문우당서점 지도
코너), 각대학
           정간실(시사저널 ,타임지,각종신문,월간 유학),과학기술원.
 -  참고문헌및 자료 : 중앙아시아를 비롯한 각 미전도 족속에 대한 참고자료는
           KTM 본부에 상당량 보관되어 있으며 약 40권 정도의 지역 연구 필독
           서가 있는데 기회가 되면 소개하도록 하겠다. 특히 선교한국에서 발
           간한 자료들과 GEO라는 화보집이 유용하다.


 -  도움이 될만한 컴퓨터 프로그램들

     ① IMMANUEL Ver 1.7 - BIBLE SEARCHING PROGRAM(공개 소프트웨어) :
       성경에 나타난 민족명이나 기원을 연구할 때. (EX. 쿠르드족 : 성경의 메
       대 족속을 찾아서 연구 )
     ② PCGLOBE 5.0 - 세계지도및 각종 DATABASE, 각나라의 지도와 기후,국
       가, 국기, 역사, 정부형태, 기타... (프린트가능)


6. SHARING  (GROUP STUDY) - 자료 분석 및 창의적 접근법 연구 .

-  자료의 분류와 분석 :
  일단 자료가 모아지면 모두가 모인 자리에서  위의 조사 틀을 참고 하여 중복되
는 부분이  없도록 분류 요약한 이후  자료의 신빙성에 관한 검토의  단계를 거쳐
역사,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를 비롯한  기본적인 부분에 관해 틀을  잡고 간단
한 초안을 작성한다.



-  創意的 接近法硏究 : Brain Storming (創意的 思考)

  자료가  다  모아지고  분류,  분석된  후  대체적인  개념이  잡혔으면  Brain
Storming 의 단계에  들어간다.  Brain Storming 이라는 것은  기존의 틀과 개념,
사고방식을 깨고, 떠오르는  모든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단계로서  창의적 접근 방
법연구 과정 중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먼저 조원 중 유머감각이 뛰어나고 리더
십이 있는 일인과, 기록 하고 분류하는 데  소질이 있는 일인을 각각 조장과 서기
로 세우고 가능한  부담 없는( 둥근 테이블에 먹을게 좀  있는...) 장소를 택하여
Sharing 의 단계에 들어간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 한  것은 아이디어에 대해
결코 비판하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 그  계획은 너무 돈이 많이 들어!  , 실현
가능 성이 없쟎아 ?  "  이런 식의 말들은 한 사람의 창의성을  죽여서 다시는 발
표 할 수 없게 만드는 Brain Storming 의 적이 될 수 있다.

-  IDEA BANK : 서기가 기록

   Sharing 의  단계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모은  노트를 IDEA  BANK 라고  한다.
Sharing과 소논문 제작의 기초 자료가 되므로 IDEA  BANK 를 기록할 때는 실현 가
능성이 없게 보이는 의견이라도 가능한  빠짐없이 적도록 해야하며 조원들간의 충
분한 토의가 있어야한다.

7. 요 약 ( 소논문 제작 )

 소논문(요약책자)을 제작하는 데에는  두가지 목적이 있다. 첫째는  발표를 위해
서이고,  둘째는 자료의 공유를 위해서이다.   몇 가지 주의 할 점이 있는데 반드
시 컴퓨터를  이용해 자료를 정리하고  화일을 만들어 보관해야  하며 참고도서를

제목
  • 선교 지역 연구 03
    • 111

    각주 형식으로 밝혀야 한다. 또한 논문을 타이핑 할 때는 가능하면 글 Ver 1.5 이상을 사용하고 맥킨토시 기종은 피하는 것이 좋다(선교단체의 대부분의 PC 가 IBM 기종임) . 인쇄는 30페이지, 60권을 기준해서 제본료 포함 권당 1.000 원이면 가능하다. 발표를 할 때는 전체적인 흐름을 조원 중 한명이 알기 쉽게 설 명한 후 각조원이 가장 자신있어하는 부분을 그에게 할당하여 발표하게 한다. 발 표시간은 한 조당 약 5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발표한 소논문과 수집된 자료들은 모두 모아서 본부에 보관 하는 것이 자료 공유와 사용의 측면에서 효과 적이다. - 소논문 제작 ① 순서 : 지역설정->자료수집->그룹토의(Brain Storming)->초안작성->검토->타 이핑->인쇄->발표 ② 검토 : 일단 발표한 글은 공신력이 있어야한다. 특히 기초자료(경제,사회,종 교,문화)들은 여러자료를 비교,검증해야 한다. ③ 타이핑 한페이지에 여러가지 글자체를 쓰지 말도...

  • 선교 지역 연구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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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 지역분류 기준 3. 기본 조사 항목 34가지 - 조사틀 일단 조가 짜여지고 조에 배당된 지역이 정해지면 자료수집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제일 먼저 부딪히는 것이 "무엇을 수집해야하느냐?" 하는 문제인데 이에 대 한 해답은 간단하다. "있는대로 수집해야 한다!" 자료는 자료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지 완벽하게 다듬어진 Project 로 요구되어져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아무 생 각 없이 자료를 수집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머리 속에 그려둔 일정한 조사 목적과 그에 따른 항목이 정해져 있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예를 따라 분류 하여 조사하면 편리하다. 1. 국명 - 의미조사. 2. 수도. 3. 면적. 4. 총인구. 5. 총인구 수 또는 인종(민 족)의 종류, 이름 및 특성. 6. 지리 지질의 특성. 7. 기후. 8. 정치적 상황,정부 의 형태, 집권당의 특성. 9. 주된 직업. 10. 교통편.11. 보편적인 운동이나 놀 이, 경기 . 12. 통화명, 환율, 에누리 관계. 13. 도...

  • 선교 지역 연구 01
    • 111

    17세기 개신교 유럽선교의 한 맥을 이루었던 데니쉬 할레 선교회(The Danish-Halle Mission) 의 창설자인 진젠 발브는 교육, 성경번역, 개인구원, 진 정한 회복,선교지 현지연구 등, 선교의 5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이미 선교지 연 구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또한 현대 선교사에 큰 획을 그었던 윌리 암 케리 역시 " 선교회의 존재 목적은 영적 (재정적) 지원, Vision을 위해 책임 을 짐, 지속적인 선교 헌신 유도, 선교 헌신자 발굴, 그리고 선교(지역)정보 개 발에 있다" 고 말한 바 있다. 굳이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강조 하지 않더라도 40억이 넘는(천주교 포함) 비기 독교 인구 대다수가 복음을 환영하지 않고 있으며, 전통적 선교 패턴을 따르는 선교사들을 국가분리주의자(國家分離主義者)요 스파이로 취급하여 입국을 거부하 고 이미 거주하고 있던 선교사들 마저도 국외로 추방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각 선교회를 비롯한 선교 헌신자와 예...

  • 동구 유럽과 선교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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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0여명인 0.0% 이다. 개신교의 교파수는 6개이다. 이 국가는 철저하게 무종교를 택하며, 1967년 정부는 종교의 행 위를 금지시켰고, 2169개의 사원과 교회를 폐쇄시켰다. 그러나 이 슬람교식의 종교 의식은 제한된 범위내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현 재는 교회와 사원의 대부분이 문화의 전당으로 사용되고 있다. 알바니아에도 성경책을 배포하려는 노력이 계속 시도되고 있다. 복음의 밀수꾼들이 87년 베라트시 근교의 한 방직공장에 신약 성 경을 배포 했다. 그러나 이 사실이 발각되어 100여권의 알바니아 어 성경을 모두 압수당했다. 9) 동 독 전 인구의 69.9%가 개신교이며, 로마카토릭은 7.3%, 무종교가 25.2% 이다. 헌법에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고, 교회의 재산도 국가에 원조로 유지되도록 되어 있으나, 베를린 봉쇄이후 교회의 탄압이 가해졌다. 국교는 없다. 라이너 에펠만 목사는 사무실에 도청장치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기독교 계를 놀라게...

  • 동구 유럽과 선교 01
    • 105

    동구 유럽과 선교 일반적으로 동구 유럽이라 함은 ALBANIA, BULGARIA,CZECHOSLOVAKIA, GERMAN DEMAOCRATIC REPUBLIC, DEMOCRATIC REPUBLIC,HUNGRY, POLAND, ROMANIA, USSR, YUGOSLAVIA 를 말한다. 이들 국가들의 종교 정책과 현실을 살펴보고자한다. 1) 소련 소련의 전 인구중 31.4 %가 희랍 정교회이며 복음주의 또는 개 신교의 수는 5.7%에 해당한다. 이들에게는 로마가톨릭이 1.8%로 대단히 미약하나 무종교는 자연 종교와 함께 51.2%를 점유하고있 어 선교의 좋은 터전이기도하다. 그러나 소련에서는 종교의 자유 가 제한 되어 있으며 정교분리 정책에 의해 교회는 국가에 대해 간섭할 수 없다. 다만 개인의 자격으로서만 가능하다. 종파의 수 는 약 3만에 이르며 어떤 것은 광신적 이거나 미신적인 요소때문 에 금지된 것도있다. 교회는 국가로부터 건물 도구 등을 받으며 세금은 지불하지않는다. 특기할 사항은 교육 역시 교회의 소관이 아니므로 청년들...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5
    • 159

    신앙서적들과 전도 및 양육용 서적들이 본토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우리의 신앙이 성장되는 이유가 바로 이같은 신앙서적의 보급에 있음을 잊어서 는 안된다. 이들은 현지어로 번역도 하고 현지인들을 교육도 시킬 수있다. 현재 이같은 사역을 국제적으로 하고 있는 선교단체는 Wicliff로서 매년 훈련생을 모 집하고 있다. 또 언어전문가가 성경이나 신앙서적 등을 번역했다고 할지라도 인쇄되어지지 않으면 무가치하다. 그러므로 인쇄기술자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인쇄기술이라 하 면 으례히 요란한 인쇄기를 생각할 수 있으나 그곳에서는 옛날 60∼70년대 초까 지 유행하던 등사판을 사용할 줄 알고 제본을 할 줄 알면 일단 훌륭한 선교사가 될 수 있다. 한 예로 서부 아프리카 감비아의 경우 인쇄소는 전국에서 단 한 곳뿐이다. ⑥ 컴퓨터 기사 우리나라는 이제 개인용 컴퓨터(P.C)시대가 열렸고 으례히 컴퓨터가 필요한 줄 알고 있다. 그러나 선교 현장에는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4
    • 99

    세계선교는 기도가 얼마나 강하였느냐에 달렸다. 허드슨 테일러는 "그가 무릎 을 꿇지 않고는 해가 뜨지 않았다"고 했으며 옥스포드대학의 선교운동이나 미국 의 대각성 운동을 일으킨 운동 모두 기도의 운동이었다. 외국의 경우만 그런것은 아니다. 1973년도 선교사가 되기로 하고 해외로 나간 감비아의 이재환 선교사, 나이제리아의 강승삼 선교사, 라이베리아의 류종재 선 교사 모두 기도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한국교회가 선교가 무엇인가를 잊고 있 을 때에 그들끼리 모여 기도회를 갖기 시작하였다. 세계에 흩어진 불신자들을 사랑할 수 있는 뜨거운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나 님께 간절히 기도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장 가까운 선 교사의 사역에 관한 서신을 읽고 그들을 위해 참으로 뜨겁게 기도하라. 하나님은 '입을 넓게 여는 자를 향해 그가 주시고 싶어하시는 것을 쏟아부어 주신다'(시 81:10). 그렇다고 터무니 없는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3
    • 89

    만일 이들을 훈련시키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면, 보내는 선교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죽이는 선교사가 되기 쉽다. 물론 성장하면서 선교를 배운다고 하지만 정 통한 선교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고 단지 귀동냥으로 얻는 것 뿐이다. 그 결과는 일반적으로 선교를 부축이는 것이나 선교를 죽이는 양극단적(兩極端的)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같은 현상은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너무나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다. 한 예로 선교가 교회 부흥의 한 수단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과연 그러한가? 역으로 말하면 교회의 성장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선교는 할 필요가 없는가? 결코 그렇지 아니하다. 선교는 교회의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교회의 본질이며, 곧 하나님의 명령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손해를 보고, 이익이 없다고 할지라도 행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교사들을 필요에 따라 제명처분하거나 후원을 특별한 대 책없이 중단하는 사례를 많...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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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미국 | 5(2) | 9(3) | 3(1) | 215 | 0 | 232(6) | | 카나다 | 0 | 0 | 3(1) | 6 | 0 | 9(1) | +--------------+--------+--------+-------+--------+------+-----------+ | 멕시코 | 0 | 1(1) | 0 | 0 | 0 | 1(1) | | 코스타리카 | 0 | 1(1) | 0 | 0 | 0 | 1(1) | | 파나마 | 0 | 1 | 0 | 0 | 0 | 1(0) | | 에콰도르 | 0 | 0 | 0 | 1 | 0 | 1(0) | +--------------+--------+--------+-------+--------+------+-----------+ | 브라질 | 9(1) | 4 | 4(1) | 4 | 4 | 25(2) | | 칠레 | 2 | 1(1) | 0 | 1 | 1 | 5(1) | | 아르헨티나 | 7(1) | 0 | 1(1) | 4 | 1 | 13(2) | | 파라과이 | 2 | 2 | 0 | 6 | 6 | 16(0) | | 페루 | 1 | 1 | 0 | 0 | 0 | 2(0) | | 볼리비아 | 2 | 4(1) | 0 | 1 | 3 | 10(1) | | 콜롬비아 | 0 | 2 | 0 | 0 | 0 | 2(0) |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1
    • 111

    한국 교회의 해외 선교 현황 1. 1900∼1945년 까지 한국 교회의 선교는 크게 3시대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상 2시기로 구분을 하고자 한다. 그 중 첫 시기가 1900∼1945년으로 초기 선교의 시작이며 끝나는 시기이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초기 선교의 마지막 선교사였던 방지일 목사가 귀국하는 해인 1957년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합동과 통합이 나뉘던 시대를 중심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상 1945년 까지로 한다. 이 시대에 파송된 선교사의 수와 파송지역 등을 살펴보자, 김 수읍 목사의 자 료에 의하면(아직 검정이 되지 않았음) 장로교의 경우 1907년 이기풍 목사를 제 주도에 파송한 것을 필두로 총 50명을 만주, 시베리아, 중국, 몽고 등지로 파송 하였다고 하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필자가 조사한 바로는 62명의 선교사가 파송 되었다. 그 중에는 김수읍 목사의 경우 한석진 목사를 일본 선교사로 인정을 하 였으나, 실상은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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