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나타 목회 자료 관리 Maranatha Pastoral Resources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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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세기  개신교  유럽선교의   한  맥을  이루었던  데니쉬   할레  선교회(The
Danish-Halle Mission) 의 창설자인 진젠 발브는   교육, 성경번역, 개인구원, 진
정한 회복,선교지 현지연구 등, 선교의 5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이미 선교지 연
구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또한 현대 선교사에 큰  획을 그었던 윌리
암 케리 역시 "  선교회의 존재 목적은 영적 (재정적) 지원,  Vision을 위해 책임
을 짐, 지속적인  선교 헌신 유도, 선교 헌신자 발굴,  그리고 선교(지역)정보 개
발에 있다" 고 말한 바 있다.

 굳이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강조 하지  않더라도 40억이 넘는(천주교 포함) 비기
독교 인구  대다수가 복음을 환영하지 않고  있으며, 전통적 선교  패턴을 따르는
선교사들을 국가분리주의자(國家分離主義者)요 스파이로  취급하여 입국을 거부하
고 이미 거주하고 있던  선교사들 마저도 국외로 추방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각
선교회를 비롯한 선교  헌신자와 예비선교사들로서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효과
적인 침투사역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지혜로우리라 생각된다.  물론 선교가 어려
운 개척선교지역 일수록 피흘림의 역사가 필요하다.   그 피흘림은 이론과 경험에
서 나온  것이 아니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순수한 열정과 믿음에서만 나올  수 있
고, 성령님의 은혜 안에서만 이뤄질 수  있다. 그러나 이 피흘림과 열정은 국외사
역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국내에서의 준비과정에서도 동일하게  필요한 것이
며 무엇보다 그  지역에 대한 기도와 연구가 그 근간이 되어야한다.

  단일한 수종으로 조림 한 곳은 아무리  많은 나무가 심겨져 있을지라도 약한 바
람에도 잘 견디지 못하고 넘어지지만  혼합수종림은 바람에 잘 견디고 병충해에도
강하다.  자연의 이치를 성령님의 사역인  선교에 어설프게 적용하려는 것은 아니
다.  그러나 선교지는  언제 태풍이 불어닥칠지 모르는 급박한 숲과  같다.  동일
한 지역에 동일한 프로젝트만을 실행하여  과다한 인력과 예산을 낭비하지 말아야
할것이며 정치,종교적 탄압이 있을 때 마다  한꺼번에 추방당하는 일 또한 없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고 이 숲을 무분별하고 열심만 앞선  갖가지 프로젝트의 전시
장으로 만들어서도 안되겠지만  창조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은 창의력과  예수 그리
스도의 피로 치유된 참된 이성을 우리의 게으름으로 인해 썩혀서도 안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각 선교 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예비  선교사 훈련 과정
중에 지역연구에 관한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
하겠다.  필자  또한 유라시아 대륙의 미전도 족속을 종족  입양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한국  개척선교단(Korea Tentmaking  Mission)의 2기  네트웍 훈련생으로서,
지난 훈련 기간  동안 조별과제로 주어진 제한지역 접근방법연구와  그에 따른 소
논문(지역연구서)제작 과정중에 얻은 유용한  자료들이 있어서 선교지역연구 관심
자들의 심도 깊은  연구에 보탬이 될 목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그러나 필자가 그
동안 연구한 지역이 주로 한국개척선교단이  Target으로 두고 있는 유라시아 대륙
의 튀르크족과 알타이언어군에 속한  여러 개척선교지역으로 한정되어있음을 미리
밝히고 양해를 구하는 바이다.



[ 지역 연구에 있어서의 제문제와 실제 ]

 I. 제문제

 지역을 연구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Target의 설정과  그에 따른 자료
의 수집-분류-연구이다. 일단  연구 대상지역이 정해지면 그  지역에 대한 관심과
기도가 따르게 되고  곧이어 의욕적으로 자료의 수집에 들어가게  되지만 많은 장
애에 부딪히게  된다.  그것은 자료의  부재와 노후, 그리고 선교  기관의 노하우
콤플렉스라는 二重벽이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이라든지 세계인의 관심
을 끌만한 이슈를 제공하지 못하는 종족이나  국가를 연구할 때 더욱 그러하여 각
종 시사정간물들을 일일이 뒤져도 복사물 한두장  정도만을 겨우 얻을 수 있을 정
도다.  그러나  이보다 더 안타까운 점은 선교기관 자체의  자료 부족과 공유인식
의 결여라 하겠다. 선교보안이 중요하긴  하지만 국내의 선교헌신자들에게 자료를
제공하고 관심자를  발굴하며 섬기는 일 또한  중요한 것이다.   그러면 이제부터
지역연구의 실제에 관하여 서술하고 각 지역별 연구서를 발표하고자 한다.

 II. 실제

1. 조 편 성

 조편성에 있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자료수집의  효율성과 Idea Sharing(연
구,분석) 측면에서의 효율성이다. 폭넓은 자료를  수집하려면 가능한 많은 사람들
이 '조사 항목'이나 '자료 소지 예상  장소별'로 나누어 뛰는 것이 좋겠지만 자료
를 분석하고 창의적  접근 방법을 연구하는 소그룹 모임은  될수록 인원을 축소하
여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다.  이렇게 볼 때 한  지역을 담당할 조원
은 대략 4~6명 정도가 적당하다.

2. 지역의 분류와 TARGET 설정 -- 전문성

 한 선교단체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선교  전략을 세우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을
뿐더러 효율적이지도 않다.  선교 단체에서 연구  대상 지역을 설정 할 때에는 일
차적으로 그 단체의  Target Field 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고 개인 적으로
Unknown Field 를 연구 할 때는  아래의 도표와 같은 분류군을 참고해서 전문적인
연구가 이루어 져야할 것이다.


 분류군
   분  류  기  준
                예
 위치군
 대륙별,기후대별,지역별
 중앙아시아 , 소아시아, 인도지나반도..
 언어군
 동일한 언어계통
 알타이어 계통,
{{
 종교군
 동일한 종교나 종교역사
 이슬람권,힌두권,불교권
 종족군
 동일한 종족
 튀르크족,아리안족.

제목
  • 선교 지역 연구 03
    • 111

    각주 형식으로 밝혀야 한다. 또한 논문을 타이핑 할 때는 가능하면 글 Ver 1.5 이상을 사용하고 맥킨토시 기종은 피하는 것이 좋다(선교단체의 대부분의 PC 가 IBM 기종임) . 인쇄는 30페이지, 60권을 기준해서 제본료 포함 권당 1.000 원이면 가능하다. 발표를 할 때는 전체적인 흐름을 조원 중 한명이 알기 쉽게 설 명한 후 각조원이 가장 자신있어하는 부분을 그에게 할당하여 발표하게 한다. 발 표시간은 한 조당 약 5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발표한 소논문과 수집된 자료들은 모두 모아서 본부에 보관 하는 것이 자료 공유와 사용의 측면에서 효과 적이다. - 소논문 제작 ① 순서 : 지역설정->자료수집->그룹토의(Brain Storming)->초안작성->검토->타 이핑->인쇄->발표 ② 검토 : 일단 발표한 글은 공신력이 있어야한다. 특히 기초자료(경제,사회,종 교,문화)들은 여러자료를 비교,검증해야 한다. ③ 타이핑 한페이지에 여러가지 글자체를 쓰지 말도...

  • 선교 지역 연구 02
    • 151

    표 . 지역분류 기준 3. 기본 조사 항목 34가지 - 조사틀 일단 조가 짜여지고 조에 배당된 지역이 정해지면 자료수집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제일 먼저 부딪히는 것이 "무엇을 수집해야하느냐?" 하는 문제인데 이에 대 한 해답은 간단하다. "있는대로 수집해야 한다!" 자료는 자료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지 완벽하게 다듬어진 Project 로 요구되어져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아무 생 각 없이 자료를 수집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머리 속에 그려둔 일정한 조사 목적과 그에 따른 항목이 정해져 있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예를 따라 분류 하여 조사하면 편리하다. 1. 국명 - 의미조사. 2. 수도. 3. 면적. 4. 총인구. 5. 총인구 수 또는 인종(민 족)의 종류, 이름 및 특성. 6. 지리 지질의 특성. 7. 기후. 8. 정치적 상황,정부 의 형태, 집권당의 특성. 9. 주된 직업. 10. 교통편.11. 보편적인 운동이나 놀 이, 경기 . 12. 통화명, 환율, 에누리 관계. 13. 도...

  • 선교 지역 연구 01
    • 111

    17세기 개신교 유럽선교의 한 맥을 이루었던 데니쉬 할레 선교회(The Danish-Halle Mission) 의 창설자인 진젠 발브는 교육, 성경번역, 개인구원, 진 정한 회복,선교지 현지연구 등, 선교의 5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이미 선교지 연 구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또한 현대 선교사에 큰 획을 그었던 윌리 암 케리 역시 " 선교회의 존재 목적은 영적 (재정적) 지원, Vision을 위해 책임 을 짐, 지속적인 선교 헌신 유도, 선교 헌신자 발굴, 그리고 선교(지역)정보 개 발에 있다" 고 말한 바 있다. 굳이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강조 하지 않더라도 40억이 넘는(천주교 포함) 비기 독교 인구 대다수가 복음을 환영하지 않고 있으며, 전통적 선교 패턴을 따르는 선교사들을 국가분리주의자(國家分離主義者)요 스파이로 취급하여 입국을 거부하 고 이미 거주하고 있던 선교사들 마저도 국외로 추방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각 선교회를 비롯한 선교 헌신자와 예...

  • 동구 유럽과 선교 02
    • 118

    1000여명인 0.0% 이다. 개신교의 교파수는 6개이다. 이 국가는 철저하게 무종교를 택하며, 1967년 정부는 종교의 행 위를 금지시켰고, 2169개의 사원과 교회를 폐쇄시켰다. 그러나 이 슬람교식의 종교 의식은 제한된 범위내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현 재는 교회와 사원의 대부분이 문화의 전당으로 사용되고 있다. 알바니아에도 성경책을 배포하려는 노력이 계속 시도되고 있다. 복음의 밀수꾼들이 87년 베라트시 근교의 한 방직공장에 신약 성 경을 배포 했다. 그러나 이 사실이 발각되어 100여권의 알바니아 어 성경을 모두 압수당했다. 9) 동 독 전 인구의 69.9%가 개신교이며, 로마카토릭은 7.3%, 무종교가 25.2% 이다. 헌법에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고, 교회의 재산도 국가에 원조로 유지되도록 되어 있으나, 베를린 봉쇄이후 교회의 탄압이 가해졌다. 국교는 없다. 라이너 에펠만 목사는 사무실에 도청장치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기독교 계를 놀라게...

  • 동구 유럽과 선교 01
    • 105

    동구 유럽과 선교 일반적으로 동구 유럽이라 함은 ALBANIA, BULGARIA,CZECHOSLOVAKIA, GERMAN DEMAOCRATIC REPUBLIC, DEMOCRATIC REPUBLIC,HUNGRY, POLAND, ROMANIA, USSR, YUGOSLAVIA 를 말한다. 이들 국가들의 종교 정책과 현실을 살펴보고자한다. 1) 소련 소련의 전 인구중 31.4 %가 희랍 정교회이며 복음주의 또는 개 신교의 수는 5.7%에 해당한다. 이들에게는 로마가톨릭이 1.8%로 대단히 미약하나 무종교는 자연 종교와 함께 51.2%를 점유하고있 어 선교의 좋은 터전이기도하다. 그러나 소련에서는 종교의 자유 가 제한 되어 있으며 정교분리 정책에 의해 교회는 국가에 대해 간섭할 수 없다. 다만 개인의 자격으로서만 가능하다. 종파의 수 는 약 3만에 이르며 어떤 것은 광신적 이거나 미신적인 요소때문 에 금지된 것도있다. 교회는 국가로부터 건물 도구 등을 받으며 세금은 지불하지않는다. 특기할 사항은 교육 역시 교회의 소관이 아니므로 청년들...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5
    • 159

    신앙서적들과 전도 및 양육용 서적들이 본토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우리의 신앙이 성장되는 이유가 바로 이같은 신앙서적의 보급에 있음을 잊어서 는 안된다. 이들은 현지어로 번역도 하고 현지인들을 교육도 시킬 수있다. 현재 이같은 사역을 국제적으로 하고 있는 선교단체는 Wicliff로서 매년 훈련생을 모 집하고 있다. 또 언어전문가가 성경이나 신앙서적 등을 번역했다고 할지라도 인쇄되어지지 않으면 무가치하다. 그러므로 인쇄기술자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인쇄기술이라 하 면 으례히 요란한 인쇄기를 생각할 수 있으나 그곳에서는 옛날 60∼70년대 초까 지 유행하던 등사판을 사용할 줄 알고 제본을 할 줄 알면 일단 훌륭한 선교사가 될 수 있다. 한 예로 서부 아프리카 감비아의 경우 인쇄소는 전국에서 단 한 곳뿐이다. ⑥ 컴퓨터 기사 우리나라는 이제 개인용 컴퓨터(P.C)시대가 열렸고 으례히 컴퓨터가 필요한 줄 알고 있다. 그러나 선교 현장에는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4
    • 99

    세계선교는 기도가 얼마나 강하였느냐에 달렸다. 허드슨 테일러는 "그가 무릎 을 꿇지 않고는 해가 뜨지 않았다"고 했으며 옥스포드대학의 선교운동이나 미국 의 대각성 운동을 일으킨 운동 모두 기도의 운동이었다. 외국의 경우만 그런것은 아니다. 1973년도 선교사가 되기로 하고 해외로 나간 감비아의 이재환 선교사, 나이제리아의 강승삼 선교사, 라이베리아의 류종재 선 교사 모두 기도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한국교회가 선교가 무엇인가를 잊고 있 을 때에 그들끼리 모여 기도회를 갖기 시작하였다. 세계에 흩어진 불신자들을 사랑할 수 있는 뜨거운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나 님께 간절히 기도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장 가까운 선 교사의 사역에 관한 서신을 읽고 그들을 위해 참으로 뜨겁게 기도하라. 하나님은 '입을 넓게 여는 자를 향해 그가 주시고 싶어하시는 것을 쏟아부어 주신다'(시 81:10). 그렇다고 터무니 없는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3
    • 89

    만일 이들을 훈련시키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면, 보내는 선교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죽이는 선교사가 되기 쉽다. 물론 성장하면서 선교를 배운다고 하지만 정 통한 선교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고 단지 귀동냥으로 얻는 것 뿐이다. 그 결과는 일반적으로 선교를 부축이는 것이나 선교를 죽이는 양극단적(兩極端的)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같은 현상은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너무나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다. 한 예로 선교가 교회 부흥의 한 수단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과연 그러한가? 역으로 말하면 교회의 성장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선교는 할 필요가 없는가? 결코 그렇지 아니하다. 선교는 교회의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교회의 본질이며, 곧 하나님의 명령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손해를 보고, 이익이 없다고 할지라도 행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교사들을 필요에 따라 제명처분하거나 후원을 특별한 대 책없이 중단하는 사례를 많...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2
    • 79

    +--------------+--------+--------+-------+--------+------+-----------+ | 미국 | 5(2) | 9(3) | 3(1) | 215 | 0 | 232(6) | | 카나다 | 0 | 0 | 3(1) | 6 | 0 | 9(1) | +--------------+--------+--------+-------+--------+------+-----------+ | 멕시코 | 0 | 1(1) | 0 | 0 | 0 | 1(1) | | 코스타리카 | 0 | 1(1) | 0 | 0 | 0 | 1(1) | | 파나마 | 0 | 1 | 0 | 0 | 0 | 1(0) | | 에콰도르 | 0 | 0 | 0 | 1 | 0 | 1(0) | +--------------+--------+--------+-------+--------+------+-----------+ | 브라질 | 9(1) | 4 | 4(1) | 4 | 4 | 25(2) | | 칠레 | 2 | 1(1) | 0 | 1 | 1 | 5(1) | | 아르헨티나 | 7(1) | 0 | 1(1) | 4 | 1 | 13(2) | | 파라과이 | 2 | 2 | 0 | 6 | 6 | 16(0) | | 페루 | 1 | 1 | 0 | 0 | 0 | 2(0) | | 볼리비아 | 2 | 4(1) | 0 | 1 | 3 | 10(1) | | 콜롬비아 | 0 | 2 | 0 | 0 | 0 | 2(0) | +--------------+--------+--------+-----...

  •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1
    • 111

    한국 교회의 해외 선교 현황 1. 1900∼1945년 까지 한국 교회의 선교는 크게 3시대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상 2시기로 구분을 하고자 한다. 그 중 첫 시기가 1900∼1945년으로 초기 선교의 시작이며 끝나는 시기이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초기 선교의 마지막 선교사였던 방지일 목사가 귀국하는 해인 1957년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합동과 통합이 나뉘던 시대를 중심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상 1945년 까지로 한다. 이 시대에 파송된 선교사의 수와 파송지역 등을 살펴보자, 김 수읍 목사의 자 료에 의하면(아직 검정이 되지 않았음) 장로교의 경우 1907년 이기풍 목사를 제 주도에 파송한 것을 필두로 총 50명을 만주, 시베리아, 중국, 몽고 등지로 파송 하였다고 하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필자가 조사한 바로는 62명의 선교사가 파송 되었다. 그 중에는 김수읍 목사의 경우 한석진 목사를 일본 선교사로 인정을 하 였으나, 실상은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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