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나타 목회 자료 관리 Maranatha Pastoral Resources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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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서적들과 전도 및 양육용 서적들이 본토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우리의 신앙이 성장되는 이유가 바로  이같은 신앙서적의 보급에 있음을 잊어서
는 안된다. 이들은  현지어로 번역도 하고 현지인들을 교육도  시킬 수있다. 현재
이같은 사역을 국제적으로  하고 있는 선교단체는 Wicliff로서  매년 훈련생을 모
집하고 있다.
  또 언어전문가가  성경이나 신앙서적  등을 번역했다고  할지라도 인쇄되어지지
않으면 무가치하다. 그러므로 인쇄기술자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인쇄기술이라 하
면 으례히 요란한  인쇄기를 생각할 수 있으나 그곳에서는  옛날 60∼70년대 초까
지 유행하던 등사판을 사용할  줄 알고 제본을 할 줄 알면  일단 훌륭한 선교사가
될 수 있다.
  한 예로 서부 아프리카 감비아의 경우 인쇄소는 전국에서 단 한 곳뿐이다.
      ⑥ 컴퓨터 기사
  우리나라는 이제 개인용 컴퓨터(P.C)시대가 열렸고  으례히 컴퓨터가 필요한 줄
알고 있다. 그러나 선교 현장에는 아직  컴퓨터 없는 곳이 많다. 그리고 선교사들
이 하루 종일 컴퓨터에 앉아서 문서를  작성하거나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없
다. 그러므로  선교사를 도룰 기사들이  필요하다. 특히 신학교나  있는 곳에서는
더욱 필요하다. 이들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이번에 필리핀 신학교를 위해서 컴퓨터 기사가 선교사로 갔다.
      ⑦ 농업 기술자
  이 분야는 대부분의  선교지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 가장 큰
고민의 자국민을 먹어  살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농림성  장관이 한국과 농업기술
자를 보내 달라고 요청을 했을 정도이다.
  선교지는 앞서 언급한대로  대부분 전 인구의 80%이상이  농업 인구이지만 자급
자족하지 못하고 또 농사를 어떻게 지어야  하는지도 잘 모른다. 다만 전통적으로
농사를 지을  뿐이다. 이러한 지역에서 농사를  짓는 법을 가르치고  수확이 많은
종자를 개발해 낸다면 선교에 엄청난 힘이 된다.  그는 아마 그 국가의 일대 영웅
도 될 수  있다. 이같은 것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곳이  단국대 열대 작물학과와
이민자들을 교육시키는 "국제 농업 인력개발원"*과 같은 곳이다.
  * TEL. 408-9423, 훈련소:경기도 용인군 고매리 737-4,(TEL 0331-8-3811)
      ⑧ 항공 조종사와 정비사
  산골짜기, 늪 등지에서  사역을 하는곳도 있다. 이곳은 결코  비행기나 모터 등
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또 선교사가 오지에서  갑자기 질병이나 어려
움을 당할 때 경비행기나 헬리콥터가 필요하다.  실제로 AIM, SIM 등과 같은 선교
단체는 이미 수십대의 비행기가 있다.
  한국에도 항공선교회가 조직되어 낙도선교를 계획하고 있다.
      ⑨ 선교선(宣敎船)과 종사자
  선교하는 배가 있다. 전 세계를 다니며  선교사들에게 필요한 물자를 공급해 줄
뿐 아니라 정박하는 곳마다 선교사를 하고  그 교회 지도자들을 격려한다. 이같은
일은 미쳐 선교사가 도달하지 못한 지역을  담당하기도 한다. 배에는 참으로 다양
한 직종이 필요로 한다. 항해사, 선장, 기관장, 통신사, 전기기사 등등 ……
  한국에서도 동남아를 다니는 [한나호]
{{
 ) (우편번호:130-100)    서울시 동대문구 장안동 416-2 재림패션내
   (TEL. 242-4280, 3239, FAX.248-1109:한나선교회)
}}
가 있다.

  이상과 같이 볼 때  해외로 나가서 일할 수 있는 선교사가 될 수  있는 길은 참
으로 넓다. 실제로 평신도  선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은 무한하다고 까지  할 수 있
다. 앞서 언급한 것은 일반적으로  선교단체들이 요구하는 선교사들이지만 정말로
선교를 하고 싶으면 혼자서라도 가능하다.
  한국의 경제가 발달하였다고  하여 세계 각국에서 기술자를  요구하고 있다. 선
교사가 들어갈  수 없는 중공에도, 소련에도  이제 한국 기술자들에  의해 공장이
세워지고 있다. 길이  없어서 선교사가 못되는 것이 아니다.  뜻이 없어서 못되는
것이다. 다만 평상시에  선교에 관한 공부와 선교지에서 가르칠 수  있는 성경 실
력이 문제인 것이다.

    ⑵ 보내는 선교사
  선교사라 할 때 가는 선교사만 선교사가  아니다. 보내는 선교사는 가는 선교사
못지 않게 중요하다. 흔히 돈만 있으면  선교사를 파송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것은 잘못된 견해이다. 보내는 선교사가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가
는 선교사의 활동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내는 선교사는 가는 선교사 못지  않게 선교에 정통해야 한다. 예를
들면 전쟁에서  실제 전투하는 자는  장교들과 군인이지만 실제로  작전을 세우고
지휘하는 자는  후방에서 일한다. 그가 전방에  있는 장교보다 더  작전에 노련한
자로 인정받는다. 실제로 그렇지 못할 때 부하들은 죽고 전쟁은 패하게 된다.
  현재 한국교회에서 꼭  필요한 부분 중 하나는  선교를 연구하는 연구기관이다.
아직 이것이 확립된  연구기관은 아직 없다. 다만 영세성을 면치  못한 상태를 나
름대로 노력하고 있을 뿐이다.
  연구기관에 종사할 수  있는 자는 반드시 신학을 한 자만이  아니다. 각종 영역
에서 필요하다.  선교지는 종합학문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치,  경제, 문
화, 언어 등  선교지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모든 인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각자
의 전공을 하나님의 일을 위해 투자하면 된다.  다만 모든 것의 해석을 성경에 근
거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상에서 볼 때 선교사는 단기간 형성되어지는  것은 아님을 알았을 것이다. 그
리고 한 두명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님을 알았을 것이다.
  이제 우리가 할 일은 현재 배우고  있는 위치에서 얼마나 노력하고 헌신하는 가
에 달렸다.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를 꾸준히  하나님께 아뢰고
나아가 여러 선교단체들을 방문하여 지식을 넓혀 나가는 것이다.
  그러면 어느날 자신이  헌신할 곳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교회의 선교
역사는 길지만 선교의 정신 연령은 아직 어린 단계이다. 다함께 분발하자.

제목
선교 지역 연구 03

각주 형식으로 밝혀야 한다. 또한 논문을 타이핑 할 때는 가능하면 글 Ver 1.5 이상을 사용하고 맥킨토시 기종은 피하는 것이 좋다(선교단체의 대부분의 PC 가 IBM 기종임) . 인쇄는 30페이지, 60권을 기준해서 제본료 포함 권당 1.000 원이면 가능하다. 발표를 할 때는 전체적인 흐름을 조원 중 한명이 알기 쉽게 설 명한 후 각조원이 가장 자신있어하는 부분을 그에게 할당하여 발표하게 한다. 발 표시간은 한 조당 약 5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발표한 소논문과 수집된 자료들은 모두 모아서 본부에 보관 하는 것이 자료 공유와 사용의 측면에서 효과 적이다. - 소논문 제작 ① 순서 : 지역설정->자료수집->그룹토의(Brain Storming)->초안작성->검토->타 이핑->인쇄->발표 ② 검토 : 일단 발표한 글은 공신력이 있어야한다. 특히 기초자료(경제,사회,종 교,문화)들은 여러자료를 비교,검증해야 한다. ③ 타이핑 한페이지에 여러가지 글자체를 쓰지 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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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지역 연구 02

표 . 지역분류 기준 3. 기본 조사 항목 34가지 - 조사틀 일단 조가 짜여지고 조에 배당된 지역이 정해지면 자료수집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제일 먼저 부딪히는 것이 "무엇을 수집해야하느냐?" 하는 문제인데 이에 대 한 해답은 간단하다. "있는대로 수집해야 한다!" 자료는 자료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지 완벽하게 다듬어진 Project 로 요구되어져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아무 생 각 없이 자료를 수집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머리 속에 그려둔 일정한 조사 목적과 그에 따른 항목이 정해져 있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예를 따라 분류 하여 조사하면 편리하다. 1. 국명 - 의미조사. 2. 수도. 3. 면적. 4. 총인구. 5. 총인구 수 또는 인종(민 족)의 종류, 이름 및 특성. 6. 지리 지질의 특성. 7. 기후. 8. 정치적 상황,정부 의 형태, 집권당의 특성. 9. 주된 직업. 10. 교통편.11. 보편적인 운동이나 놀 이, 경기 . 12. 통화명, 환율, 에누리 관계. 13.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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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지역 연구 01

17세기 개신교 유럽선교의 한 맥을 이루었던 데니쉬 할레 선교회(The Danish-Halle Mission) 의 창설자인 진젠 발브는 교육, 성경번역, 개인구원, 진 정한 회복,선교지 현지연구 등, 선교의 5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이미 선교지 연 구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또한 현대 선교사에 큰 획을 그었던 윌리 암 케리 역시 " 선교회의 존재 목적은 영적 (재정적) 지원, Vision을 위해 책임 을 짐, 지속적인 선교 헌신 유도, 선교 헌신자 발굴, 그리고 선교(지역)정보 개 발에 있다" 고 말한 바 있다. 굳이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강조 하지 않더라도 40억이 넘는(천주교 포함) 비기 독교 인구 대다수가 복음을 환영하지 않고 있으며, 전통적 선교 패턴을 따르는 선교사들을 국가분리주의자(國家分離主義者)요 스파이로 취급하여 입국을 거부하 고 이미 거주하고 있던 선교사들 마저도 국외로 추방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각 선교회를 비롯한 선교 헌신자와 예...

  • 111
동구 유럽과 선교 02

1000여명인 0.0% 이다. 개신교의 교파수는 6개이다. 이 국가는 철저하게 무종교를 택하며, 1967년 정부는 종교의 행 위를 금지시켰고, 2169개의 사원과 교회를 폐쇄시켰다. 그러나 이 슬람교식의 종교 의식은 제한된 범위내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현 재는 교회와 사원의 대부분이 문화의 전당으로 사용되고 있다. 알바니아에도 성경책을 배포하려는 노력이 계속 시도되고 있다. 복음의 밀수꾼들이 87년 베라트시 근교의 한 방직공장에 신약 성 경을 배포 했다. 그러나 이 사실이 발각되어 100여권의 알바니아 어 성경을 모두 압수당했다. 9) 동 독 전 인구의 69.9%가 개신교이며, 로마카토릭은 7.3%, 무종교가 25.2% 이다. 헌법에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고, 교회의 재산도 국가에 원조로 유지되도록 되어 있으나, 베를린 봉쇄이후 교회의 탄압이 가해졌다. 국교는 없다. 라이너 에펠만 목사는 사무실에 도청장치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기독교 계를 놀라게...

  • 118
동구 유럽과 선교 01

동구 유럽과 선교 일반적으로 동구 유럽이라 함은 ALBANIA, BULGARIA,CZECHOSLOVAKIA, GERMAN DEMAOCRATIC REPUBLIC, DEMOCRATIC REPUBLIC,HUNGRY, POLAND, ROMANIA, USSR, YUGOSLAVIA 를 말한다. 이들 국가들의 종교 정책과 현실을 살펴보고자한다. 1) 소련 소련의 전 인구중 31.4 %가 희랍 정교회이며 복음주의 또는 개 신교의 수는 5.7%에 해당한다. 이들에게는 로마가톨릭이 1.8%로 대단히 미약하나 무종교는 자연 종교와 함께 51.2%를 점유하고있 어 선교의 좋은 터전이기도하다. 그러나 소련에서는 종교의 자유 가 제한 되어 있으며 정교분리 정책에 의해 교회는 국가에 대해 간섭할 수 없다. 다만 개인의 자격으로서만 가능하다. 종파의 수 는 약 3만에 이르며 어떤 것은 광신적 이거나 미신적인 요소때문 에 금지된 것도있다. 교회는 국가로부터 건물 도구 등을 받으며 세금은 지불하지않는다. 특기할 사항은 교육 역시 교회의 소관이 아니므로 청년들...

  • 105
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5

신앙서적들과 전도 및 양육용 서적들이 본토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우리의 신앙이 성장되는 이유가 바로 이같은 신앙서적의 보급에 있음을 잊어서 는 안된다. 이들은 현지어로 번역도 하고 현지인들을 교육도 시킬 수있다. 현재 이같은 사역을 국제적으로 하고 있는 선교단체는 Wicliff로서 매년 훈련생을 모 집하고 있다. 또 언어전문가가 성경이나 신앙서적 등을 번역했다고 할지라도 인쇄되어지지 않으면 무가치하다. 그러므로 인쇄기술자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인쇄기술이라 하 면 으례히 요란한 인쇄기를 생각할 수 있으나 그곳에서는 옛날 60∼70년대 초까 지 유행하던 등사판을 사용할 줄 알고 제본을 할 줄 알면 일단 훌륭한 선교사가 될 수 있다. 한 예로 서부 아프리카 감비아의 경우 인쇄소는 전국에서 단 한 곳뿐이다. ⑥ 컴퓨터 기사 우리나라는 이제 개인용 컴퓨터(P.C)시대가 열렸고 으례히 컴퓨터가 필요한 줄 알고 있다. 그러나 선교 현장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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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4

세계선교는 기도가 얼마나 강하였느냐에 달렸다. 허드슨 테일러는 "그가 무릎 을 꿇지 않고는 해가 뜨지 않았다"고 했으며 옥스포드대학의 선교운동이나 미국 의 대각성 운동을 일으킨 운동 모두 기도의 운동이었다. 외국의 경우만 그런것은 아니다. 1973년도 선교사가 되기로 하고 해외로 나간 감비아의 이재환 선교사, 나이제리아의 강승삼 선교사, 라이베리아의 류종재 선 교사 모두 기도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한국교회가 선교가 무엇인가를 잊고 있 을 때에 그들끼리 모여 기도회를 갖기 시작하였다. 세계에 흩어진 불신자들을 사랑할 수 있는 뜨거운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나 님께 간절히 기도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장 가까운 선 교사의 사역에 관한 서신을 읽고 그들을 위해 참으로 뜨겁게 기도하라. 하나님은 '입을 넓게 여는 자를 향해 그가 주시고 싶어하시는 것을 쏟아부어 주신다'(시 81:10). 그렇다고 터무니 없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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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3

만일 이들을 훈련시키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면, 보내는 선교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죽이는 선교사가 되기 쉽다. 물론 성장하면서 선교를 배운다고 하지만 정 통한 선교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고 단지 귀동냥으로 얻는 것 뿐이다. 그 결과는 일반적으로 선교를 부축이는 것이나 선교를 죽이는 양극단적(兩極端的)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같은 현상은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너무나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다. 한 예로 선교가 교회 부흥의 한 수단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과연 그러한가? 역으로 말하면 교회의 성장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선교는 할 필요가 없는가? 결코 그렇지 아니하다. 선교는 교회의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교회의 본질이며, 곧 하나님의 명령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손해를 보고, 이익이 없다고 할지라도 행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교사들을 필요에 따라 제명처분하거나 후원을 특별한 대 책없이 중단하는 사례를 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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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2

+--------------+--------+--------+-------+--------+------+-----------+ | 미국 | 5(2) | 9(3) | 3(1) | 215 | 0 | 232(6) | | 카나다 | 0 | 0 | 3(1) | 6 | 0 | 9(1) | +--------------+--------+--------+-------+--------+------+-----------+ | 멕시코 | 0 | 1(1) | 0 | 0 | 0 | 1(1) | | 코스타리카 | 0 | 1(1) | 0 | 0 | 0 | 1(1) | | 파나마 | 0 | 1 | 0 | 0 | 0 | 1(0) | | 에콰도르 | 0 | 0 | 0 | 1 | 0 | 1(0) | +--------------+--------+--------+-------+--------+------+-----------+ | 브라질 | 9(1) | 4 | 4(1) | 4 | 4 | 25(2) | | 칠레 | 2 | 1(1) | 0 | 1 | 1 | 5(1) | | 아르헨티나 | 7(1) | 0 | 1(1) | 4 | 1 | 13(2) | | 파라과이 | 2 | 2 | 0 | 6 | 6 | 16(0) | | 페루 | 1 | 1 | 0 | 0 | 0 | 2(0) | | 볼리비아 | 2 | 4(1) | 0 | 1 | 3 | 10(1) | | 콜롬비아 | 0 | 2 | 0 | 0 | 0 | 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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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선교현황 01

한국 교회의 해외 선교 현황 1. 1900∼1945년 까지 한국 교회의 선교는 크게 3시대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상 2시기로 구분을 하고자 한다. 그 중 첫 시기가 1900∼1945년으로 초기 선교의 시작이며 끝나는 시기이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초기 선교의 마지막 선교사였던 방지일 목사가 귀국하는 해인 1957년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합동과 통합이 나뉘던 시대를 중심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상 1945년 까지로 한다. 이 시대에 파송된 선교사의 수와 파송지역 등을 살펴보자, 김 수읍 목사의 자 료에 의하면(아직 검정이 되지 않았음) 장로교의 경우 1907년 이기풍 목사를 제 주도에 파송한 것을 필두로 총 50명을 만주, 시베리아, 중국, 몽고 등지로 파송 하였다고 하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필자가 조사한 바로는 62명의 선교사가 파송 되었다. 그 중에는 김수읍 목사의 경우 한석진 목사를 일본 선교사로 인정을 하 였으나, 실상은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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