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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elan Chapel - 다시 복음으로(7) - 복음을 살다(Live the Gosp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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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복음으로(7) - 복음을 살다(Live the Gospel)


고린도전서 15:12-19


1.

Happy Easter!
지난 수요일 한국에서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건의 충격이 너무 커서 이렇게 인사하는 것조차 미안하고 주저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들려오는 소식에 입을 다물 수가 없습니다.
세계 10 대 강국이라고 자랑하는 나라에서 이런 사고가 일어나다니요! 일어나서는 안 되는 사고였기에 더욱 안타깝고, 희생된 사람들 대부분이 청소년들이어서 더 마음이 아픕니다.
생사를 알 수 없어서 애타게 부르짖는 부모들의 모습은 차마 바라 볼 수가 없습니다.
이 사고의 원인을 캐고 들어가면 결국 탐욕에 뿌리가 있기에 더욱 참담합니다.
사람들의 크고 작은 탐욕이 쌓이고 쌓이면 결국 이렇게 엄청난 비극이 발생한다는 사실에 전율합니다.
한 순간에 꺾여 버린 수 많은 꽃송이들로 인해 그리고 그로 인해 무너진 가슴들을 생각하며 함께 아파합니다.
이러한 초대형 비극의 충격 속에서 설교하는 것은 곤혹스러운 일입니다.
더구나 오늘은 기독교의 가장 큰 명절인 부활주일입니다.
축하하고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할 날입니다.
절기에 맞게 부활의 기쁨을 설교해야 하는데, 비명에 간 희생자들과 그들로 인해 아파할 가족들을 생각하면 입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설교를 위해 할애된 시간 동안 기도만 하다 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설교 준비는 특별히 힘겨웠습니다.
설교의 첫 머리를 여러 번 썼다 지웠다 하다가 멍하니 앉아 있는데, 스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부활의 복음이 들려져야 할 때라는, 지금과 같이 슬픔과 절망과 고통이 깊을수록 부활의 복음이 더 필요하다는, 그리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음을 당하시고 부활하신 이유가 바로 이러한 비극적인 현실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시금 마음을 수습하고 용기를 낼 수 있었습니다.


2.

저는 사순절을 시작하면서부터 '다시 복음으로'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나누어 왔습니다.
오늘이 그 마지막 순서인데요, 역사적으로 파고 들어가 보면, 복음은 애당초 '부활의 복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예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체포되실 때 제자들은 모두 숨어 버렸습니다.
베드로는 가야바의 법정까지 갔었고, 요한은 골고다까지 갔습니다만, 그 이후로는 모두 숨어 버렸습니다.
그들은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했고,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남은 과제는 들키지 않고 갈릴리로 돌아가 아무도 찾지 못할 곳에 숨어 지내는 것뿐이었습니다.
요한이 적어 놓은 한 문장은 당시 제자들의 심정을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그 날, 곧 주간의 첫 날 저녁에, 제자들은 유대 사람들이 무서워서, 문을 모두 닫아걸고 있었다.(20:19)
그런데 얼마 지난 후부터 잠적했던 제자들이 다시 모습을 드러내고 활동하기 시작했고 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외쳤습니다.

예수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셨습니다.
Jesus has risen from the dead.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으키셨습니다.
God raised Jesus from the dead.

사실, 잠적하기 전까지만 해도 제자들은 부활에 대해 믿지도 않았고 이해하지도 못했습니다.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에서 불의한 자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할 것이라고, 그렇지만 사흘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여러 번 예언을 하셨습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말은 알아들었습니다.
인정하기 싫었지만 말 뜻은 알아 들었습니다.
하지만 사흘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말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요즈음 임사체험(near death experience)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책으로도 나오고, 영화로도 나옵니다.
의학적으로 죽음의 상태에 이르렀다가 돌아 나온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그들은 대개 그 상태에서 신비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인생의 궤도가 바뀝니다.
그 사람들이 정말 죽었다가 살아났다면 그것은 '소생'(resuscitation)입니다.
소생한 사람들은 언젠가 다시 죽습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말은 소생했다는 말이 아닙니다.
옛날 몸과 전혀 다른 몸으로 살아나신 것입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언어의 한계에 봉착합니다.
우리의 언어는 일상적인 사건을 묘사할 때에만 제 역할을 합니다.
일상적인 경험을 넘어서는 사건 앞에서 언어는 아무 소용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할 말을 잃는 것이고 또한 입을 다무는 것입니다.
지난 수요일 진도 앞바다에서 일어난 일은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초대형 비극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앞에서 우리는 말을 잃습니다.
아픔을 당한 사람 앞에서 아무리 말을 찾아 보아도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의 언어가 그런 것입니다.
주님께서 옛날 몸으로 소생한 것이라면 얼마든지 설명 가능합니다만,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몸과는 전혀 다른 몸으로 부활하셨으니, 이해할 수도, 설명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복음서의 기록을 보면, 부활하신 주님은 일차원 시간을 넘어 활동하십니다.
우리 몸은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미래로 일직선으로 진행합니다.
돌아갈 방도가 없습니다.
그래서 늙어가는 흐름을 거슬러 갈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주님의 몸은 시간의 흐름을 넘어 일하십니다.
또한 삼차원 공간을 넘어 활동하십니다.
제자들이 문을 꼭꼭 걸어잠그고 숨어 있을 때 불현듯 나타나셨다가 꿈인듯 사라지십니다.
그 손에는 못자국이 있고, 그 모습은 생전에 보던 그분의 모습인데, 그 몸은 알 수 없는 신비한 몸이 되었습니다.
그것을 바울 사도는 '신령한 몸'(고전 15:44)이라고 부릅니다.
제자들도 예수님의 무덤이 비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을 때까지만 해도 무슨 영문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예수님의 시신을 도난 당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고 나서야 마음의 눈이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전혀 예상도 못했고 이해할 수도 없던 일이지만, 죽어서 매장된 예수님에게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주님을 거듭 만나면서 부활이 무엇인지 조금씩 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그 모든 것을 소화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을 것입니다.
물론, 부활이 어떤 것인지를 다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마치 태아가 모태 바깥 세상을 이해하려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하지만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으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있었습니다.


3.

부활의 사실을 믿고 이해하자, 예수님이 전혀 달라 보였습니다.
그분은 단순한 인간이 아니었습니다.
그분은 하나님에게 아주 특별한 존재였으며, 인류 역사에 있어서도 특별한 존재였습니다.
제자들은 부활의 빛에서 예수님과 함께 했던 나날들을 돌아보았습니다.
그러자 그동안 예수님께 대해 가지고 있던 의문들이 실타래 풀어지듯 풀려 나갔습니다.
그 때 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그 때 왜 그렇게 행동하셨는지, 왜 십자가에 달리셔야 했는지, 모든 것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변화산에서 내려 올 때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두 제자에게 "인자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는, 그 광경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아라"(마 17:9)고 하셨는데, 왜 그러셨는지를 이제야 깨닫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주일이면 제 아내가 예배당 입구와 복도에서 부지런히 오가며 교우들을 맞이합니다.
교인으로 등록된 분들은 그 사람이 제 아내인 것을 알기 때문에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압니다.
반면, 처음 왔거나 혹은 예배에만 나오는 분들은 그 사실을 모릅니다.
그러니 저 여자가 왜 저렇게 아무나 보고 이유 없이 웃는지, 왜 그렇게 말하고 행동하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서너 달에 한 번씩 저희 집에서 새교우 환영 만찬을 하는데, 그 자리에 와서야 그 사람이 제 아내임을 압니다.
그 때 놀라는 분도 계시고, 미안해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분들은 그제야 이해합니다.
'아, 그래서 그렇게 말하고 그렇게 행동했구나!'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고 믿게 되었을 때 제자들에게 일어난 일도 이와 같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기 전에는 그분이 어떤 분인지 충분히 알지 못했습니다.
물론, 가르치는 것이 다른 율법학자들과 달랐고 전에 볼 수 없던 이적을 행하셨기에 특별한 분인 줄 알았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메시야일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그런 뜻인 줄 몰랐고, 그런 분인 줄 몰랐습니다.
그러고 보니 믿어지지 않던 그분의 말씀들이 하나씩 믿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하나님 나라가 있다는 것, 과연 하나님께서 다스리고 계시다는 것, 목숨보다 큰 생명이 있다는 것, 그러기에 먹고 마실 것을 위해 걱정하지 말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살아야 한다는 것이 다 믿어졌고 또한 그렇게 살고 싶은 열정이 살아났습니다.
예수께서 돌아가셨을 때 잠적해 있던 제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도 믿지 못했던 부활이었기에 사람들이 자신들이 전하는 부활의 복음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 너무도 잘 알았습니다.
하지만 침묵할 수 없었습니다.
그 전에는 죽음이 두려웠는데, 이제는 두려움이 사라졌습니다.
전에는 사람들로부터 무시 당하는 것이 두려웠는데,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정말 불쌍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아니라 그 놀라운 소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만일 부활이 없었다면,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인지, 그분의 말씀이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십자가에서의 죽음이 어떤 것이었는지가 밝혀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읽은 말씀에서 바울 사도는 두 번이나 반복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죽은 사람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지 못하셨을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선포도 헛되고, 여러분의 믿음도 헛될 것입니다.(13-14 절)

죽은 사람들이 살아나는 일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신 일도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여러분의 믿음은 헛된 것이 되고, 여러분은 아직도 죄 가운데 있을 것입니다.(16-17 절)

오늘날에도 부활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교회 안에 존재하듯, 고린도 교회에도 그러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들을 생각하며, 부활을 부정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 것을 부정하는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결론적으로 이렇게 묻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이 세상에만 해당되는 것이라면, 우리는 모든 사람 가운데서 가장 불쌍한 사람일 것입니다.(19 절)

바울 사도는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고 하나님 나라를 믿고 영생을 믿었기에 복음을 전하는 일에 모든 것을 바쳤습니다.
빌립보서에서 그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귀하므로, 나는 그 밖의 모든 것을 해로 여깁니다.
나는 그리스도 때문에 모든 것을 잃었고, 그 모든 것을 오물로 여깁니다.
나는 그리스도를 얻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으려고 합니다.(빌 3:8-9)

그러니 만일 부활이 사실이 아니라면 그는 헛된 것에 전 생애를 바친 셈이 되는 것입니다.
그는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가장 불쌍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 삶이 뒤집어진 사람입니다.
그랬기에 부활에 대해 털끝만큼의 의심도 없었습니다.
부활을 믿자 그의 세계관이 바뀌었고, 세계관이 바뀌자 그의 인생관이 바뀌었습니다.
그것이 부활 신앙입니다.


4.

부활을 믿는다는 말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세계에 눈을 뜨는 것입니다.
부활을 믿으면 그 믿음으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가지 믿음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님이 존재하시며 활동하고 계시다는 믿음
◎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믿음
◎ 십자가는 하나님의 아들의 죽음이라는 믿음
◎ 놀랍고 신비롭고 영원한 하나님 나라가 있다는 믿음
◎ 이 땅에서의 삶은 우리가 누릴 생명의 일부라는 믿음
◎ 죽음은 새로운 세상으로 들어가는 문이라는 믿음
◎ 나라는 존재가 하나님께 알려져 있다는 믿음

없었습니다.
그 이론을 받아들이면 버려야 할 믿음들이 너무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끝까지 고집하고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는 세계관을 고집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부활을 믿는 것은 코페르니쿠스적인 전환(Copernican Revolution)보다 더 중대하고 심각한 변화를 요청한다 할 수 있습니다.
부활을 믿는다면 다음과 같은 옛 믿음을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 예수님이 단순한 인간이라는 믿음
◎ 예수님은 훌륭한 도덕 교사라는 믿음
◎ 십자가는 한 인간의 죽음이라는 믿음
◎ 이 세상이 전부라는 믿음
◎ 이 땅에서의 삶의 전부라는 믿음
◎ 죽음 이후에는 아무 것도 없다는 믿음
◎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믿음
◎ 나는 우연히 생겨난 존재라는 믿음

이렇게, 세상과 인생에 대한 관(觀, perspective)이 바뀌면 살아가는 방법이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이 중심이 됩니다.
내가 주인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주인이 됩니다.
하나님 안에서 자신이 얼마나 귀한 존재인지를 깨닫습니다.
더 이상 사람들의 인정을 얻기 위해 일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인정해 주신 것에 만족합니다.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목적이 됩니다.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이 목적이 됩니다.
그 일을 위해서라면 시간과 물질과 생명을 바칩니다.
이 복음이 얼마나 귀한 것인줄 알기 때문에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힘씁니다.


5.

부활을 믿는 것은 새로운 세상을 보고 그 세상에 맞추어 새로운 인생을 사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한 가지, 꼭 기억해야 할 정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부활을 믿는 것은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매일을 살아가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부활을 믿는다는 말은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걷고, 함께 먹고 마시며, 함께 울고 웃고, 함께 일하고 쉬고, 함께 살고 함께 죽는 것입니다.
안식일이 지나자 마자 여인들은 예수님의 시신이 안장된 무덤으로 찾아갔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시신이 없어진 사실을 알았고, 빈무덤에서 천사를 만납니다.
그 천사는 예수께서 부활하신 소식을 전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빨리 가서 제자들에게 전하기를, 그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 나셔서, 그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니, 그들은 거기서 그를 뵙게 될 것이라고 하여라.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이다.(마 28:7)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중요한 것들을 정리한 것 뿐입니다.
이렇듯, 새로운 믿음을 가지게 되면 세계관이 뒤집히고, 세계관이 뒤집히면 인생관이 변합니다.
삶이 달라집니다.
죽음의 경계선을 넘어갔다 온 사람들이 갑자기 전혀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하듯, 부활을 믿고 그로 인해 새로운 믿음이 생기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됩니다.
세상이 달라 보이고, 인생이 달라 보입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전에는 우리가 육신의 잣대로 그리스도를 알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옛 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 것이 되었습니다.(고후 5:16-17)

예수 그리스도를 '육신의 잣대'로 안다는 말은 부활을 인정하지 않고 예수님을 '한 유대 청년' 혹은 '위대한 도덕 교사'로 본다는 말입니다.
그렇게 믿는다는 말은 아직도 옛날 세계관 즉 유물론적인 세계관에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부활을 믿으면 '육신의 잣대'를 버리게 됩니다.
육신과 물질만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모든 것이 새롭게 보입니다.
세상이 달라 보이고, 인생이 달라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는 것도 달라집니다.
16 세기에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Nicolaus Copernicus)가 그 이전까지 정설로 되어 있던,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는 생각을 뒤집어 엎었습니다.
여러 가지 증거들을 기초로 하여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유럽 사람들은 처음에 그 주장을 받아들일 수가 부활하신 주님은 무덤에 있지 않았습니다.
그분은 제자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십니다.
그리고 그곳으로 제자들을 부르십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한 곳에 머물러 계시면서 경배 받기를 원하시지 않습니다.
우리의 갈릴리로 오셔서 우리와 함께 일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갈릴리에서 기다리시는 그분을 만나기 전까지는 혹은 우리의 갈릴리에서 그분과 함께 살아가기 전까지는 부활을 제대로 믿는다고 할 수 없습니다.
개신교회와 천주교회는 같은 하나님, 같은 예수님, 같은 성령님을 믿지만, 교리와 실행에 있어서 다른 점이 많습니다.
두 교파 사이에 두드러지게 다른 점 중 하나가 십자가입니다.
천주교회에서 사용하는 십자가는 '십자고상'(十字苦像, Crucifix)이라고 부릅니다. 십자가 위에 예수님의 몸이 달려 있는 십자가 형태를 사용합니다.
반면, 개신교회는 빈십자가를 사용합니다.
이 차이에는 매우 중요한 신학적 이유가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할 문제가 아닙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십자가가 달라진 가장 큰 이유는 종교개혁자들이 십자가의 예수님 상을 우상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장 깔뱅(John Calvin)같은 사람은 빈십자가조차도 우상으로 여겼기 때문에 장로교회 중에는 강단에 십자가를 두지 않는 교회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개신교회는 빈십자가를 거룩한 상징물로 여깁니다.
또 다른 이유는 강조점의 차이 때문입니다.
천주교회는 예수님의 고난을 더 강조하고, 개신교회는 예수님의 부활을 더 강조합니다.
그로 인해 천주교회는 진지하지만 무거운 경향이 있고, 개신교회는 밝고 긍정적이지만 가벼운 경향이 있습니다.
서로에게 배우고 보완해야 할 점입니다.

따라서 개신교인들은 강단에 걸려 있는 저 빈십자가를 볼 때마다 물어야 합니다.
"십자가에 달리셨던 주님은 어디에 계신가?"

여러분은 무엇이라 대답하겠습니까?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올라가셨지!"

이것도 좋은 대답입니다.
사도신경에서 그렇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올라가셨다"는 고백은 우주 저 편으로 사라졌다는 뜻이 아닙니다.
인간의 몸을 입으셨던 주님께서 다시 하나님의 아들의 상태로 돌아갔다는 뜻입니다.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아계신 주님은 성령을 통하여 우리 가운데 계십니다.
따라서 우리의 대답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은 더 이상 십자가에 계시지 않습니다.
무덤에 계시지도 않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부활하셔서 나의 갈릴리에 계십니다.
나와 함께 먹고 마시고 살고 죽기 위해 나를 기다리십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창조주 하나님을 만나고 두려워 떠는 것,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우리 자신의 죄성에 눈 뜨는 것, 그 죄의 심각성과 죄로 인한 진노로 인해 무너져 우는 것,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감당하고 돌아가셨음을 믿고 감사함으로 기뻐하는 것, 십자가의 보혈로써 죄 씻음 받고 새 사람으로 지어지는 것, 그리고 부활의 소식을 믿고 새로운 세상에 눈 뜨고 주님과 함께 새로운 인생을 사는 것, 그것이 복음입니다.
그렇게 복음을 살아가는 것이 곧 구원입니다.


6.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에게 남겨진 인생의 나날들을 어찌 살려 하십니까?
진도 앞바다에서 일어난 참혹한 사고 그리고 사고 후에 연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분노를 참을 길 없는 어처구니 없는 일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 줍니까?
자본주의(capitalism)와 성공주의(blind pursuit for success)그리고 보신주의(self-protectionism)에 물든 인간 군상들 속에서 어찌 살려 하십니까?
이것을 먼 나라의 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이 땅에서 어이없는 총격 사건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까?
알고 보면, 우리는 전쟁터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매일 목숨 내놓고 살고 있는 셈입니다.
그것을 생각하면,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매일 "사랑해"라는 말을 주고 받는 습관을 익혀야 하겠습니다.
이번 사고의 와중에 희생자와 부모들 사이에 오간 문자 메시지 중 가장 찡하게 마음에 와 땋은 것이 있습니다.
어느 여학생이 엄마한테, "엄마, 내가 말 못할까봐 보내 놓는다. 사랑한다"라고 문자를 보냈다고 합니다.
다행히, 그 여학생은 구조 되었다고 합니다.
그 문자 메시지를 보고 생각했습니다.
'역시, 사랑은 위대하구나. 사랑밖에 없구나.'
매일 목숨을 내놓고 살아야 하기에 아직 함께 있을 때 더 진실하게, 더 애틋하게 사랑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그러하기에 부활의 복음은 더욱 절실해집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소식은 이 초대형 사고로 인한 충격에서 벗어날 길이 없는 우리 모두에게 꼭 들려져야 할 복음입니다.
희생 당한 사람들 혹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은 사람들에게 지금 이 복음을 전해 주면 뺨을 맞을 일입니다.
하지만 그들 중 부활의 복음을 진실로 믿는 사람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이 슬픔과 어둠 속에서 함께 우시는 주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분과 함께 이 어려움을 극복해 낼 것입니다.
생사의 갈림길에서 부활하신 주님의 품을 발견한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직 시간 있을 때, 아직 안전하다 할 때, 복음을 품으시기 바랍니다.
복음을 사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마음 깊이 새겨지도록 매일 주님과 함께 사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인생의 가장 깊은 계곡 속에서도 길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죽음의 문턱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렇게 사는 사람들이 많아질 때, 이와 같은 비극은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이 엄청난 비극은 복음이 아니고는 치유될 수 없는 타락한 영혼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부디, 저와 여러분 모두가 진정한 복음의 사람, 진정한 부활의 신앙인들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이 세상의 진정한 희망은 복음밖에 없음을 진실로 믿고 한 사람이라도 더 복음을 듣게 하도록 힘쓰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부활의 주님,
저희로
부활을 믿게 하소서.
그 믿음으로
세상을 새롭게 보게 하시고
주님과 함께
새로운 인생을 살게 하소서.
아멘.
제목
  • 부활에 이르노라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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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활에 이르노라 빌 3:10~16 레나 마리아(Lena Maria)는 가스펠 가수입니다. 그녀는 태어날 때부터 두 팔이 없고 한 쪽 다리가 짧은 아이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모든 고통을 이기고 찬양으로 세계인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있습니다. 세계 언론은 그녀의 목소리를 '천상의 노래'라고 격찬했습니다. 그녀의 인생을 담은'발로 쓴 내 인생의 악보'는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중증 장애인이지만 세계 장애인 수영 선수권 대회에서 4개의 금메달을 땄습니다. 그녀는 자신을 부활의 증인이라고 말합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시기 까지 사흘 동안 무덤에서 기다렸듯이 자신 역시 태어나서 엄마, 아빠를 만나기까지 사흘이 걸렸다고 말합니다. 최소한 이십 년 동안은 돌보아야 겨우 죽지 않고 살 수 있다고 생각한 의사는 부모가 안정될 때까지 신생아실에 둔 채 아무에게도 보여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자신이 태어날 때 어머니는 하염없이 눈물만 흘렸지만 아버지는 울...

  • 다시 복음으로(7) - 복음을 살다(Live the Gospel)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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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복음으로(7) - 복음을 살다(Live the Gospel) 고린도전서 15:12-19 1. Happy Easter! 지난 수요일 한국에서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건의 충격이 너무 커서 이렇게 인사하는 것조차 미안하고 주저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들려오는 소식에 입을 다물 수가 없습니다. 세계 10 대 강국이라고 자랑하는 나라에서 이런 사고가 일어나다니요! 일어나서는 안 되는 사고였기에 더욱 안타깝고, 희생된 사람들 대부분이 청소년들이어서 더 마음이 아픕니다. 생사를 알 수 없어서 애타게 부르짖는 부모들의 모습은 차마 바라 볼 수가 없습니다. 이 사고의 원인을 캐고 들어가면 결국 탐욕에 뿌리가 있기에 더욱 참담합니다. 사람들의 크고 작은 탐욕이 쌓이고 쌓이면 결국 이렇게 엄청난 비극이 발생한다는 사실에 전율합니다. 한 순간에 꺾여 버린 수 많은 꽃송이들로 인해 그리고 그로 인해 무너진 가슴들을 생각하며 함께 아파합니다. 이러한 초대형 비극의 충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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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합시다 고린도전서 15:55~58 1979년 한 교회의 수요 기도회에서 출석한 교인들 각 사람에게 중보기도의 제목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Stormie Omartian 여신도에게 다음의 기도제목이 배당 되었습니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동독 사람들이 자유를 얻게 해주세요." 그녀는 그 기도제목을 받은 뒤로 어느 하루도 빠짐없이 이 기도제목을 두고 기도를 계속하였습니다. 8년 뒤인 1987년에 미국 대통령 레이건이 연설을 통해 고르바초프 소련 대통령에게 "함께 힘을 합하여 베를린 장벽을 제거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이 연설이 있은 후로 그 교회에서는 모임이 있을 때마다 합심하여 베를린 장벽 제거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계속하였습니다. 1989년 베를린 장벽이 실제로 허물어지게 되었습니다. 아무런 피 흘림이나 충돌이 없이 장벽은 무너졌습니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는 모습을 눈으로 보면서 Stormie Omartian과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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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어야 산다 누가복음 24:5~6 1. 부활은 승리입니다 악과 선 중에서 어느 것이 더 강할까요? 도덕적 상식으로는 선이 강하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을 가만히 보면 악이 강해 보입니다. 민주주의 사회이지만 만민은 평등하지 않습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이 여전히 통하고 체험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체험하기 어렵지만 돈의 능력은 항상 체험합니다. 착하게 살려고 하면 순진하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리고 사기 당하기 좋다고 합니다. 세상은 조금 약삭빠르게 살아야 한다고 합니다. 성경은 네 원수를 용서하라 하시지만 세상은 네 원수를 고소하라 합니다. 성경은 겉옷을 달라하면 속옷까지 벗어주라 하지만 현대사회는 그렇게 하는 사람을 의인이 아닌 왕따 혹은 셔틀이라고 부릅니다. 세상에서 악은 아주 강합니다. 예수님 당시에도 악은 더 강해 보였습니다. 의인이요 치료자요 좋은 친구였던 예수님은 로마 유대정부와 제사장의 권력에...

  • 부활하셨네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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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활하셨네 사무엘기상 2:6-10 고린도전서 15:51-57 마가복음서 16:1-8 오늘은 부활절입니다. 그러나 이번 고난주간 너무 안타깝고 어두웠습니다. 세상이 그렇게 어두운 것을 근래에 들어 처음 경험 한 것 같습니다. 고난주간 예수께서 당하신 고난을 엄숙하게 동참하며, 기도하며 보냈습니다. 그런데 고난주간이 시작되는 지난 수요일 우리는 또 하나의 고난을 겪어야 했습니다. 지금도 고난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저 혼자 자문자답해 봅니다. 여러분도 그러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 사랑하는 아들이, 딸이 지금 진도 앞바다에 있는 뱃속에서 이 땅에 태어난 생의 역사를 끝내는 것을 받아들이시겠습니까? 그럴 자신 있으십니까? 저는 그럴 수 없습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 아니라고 할 것입니다. 그들을 생각하면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그 젊은 친구들은 비록 우리가 몸으로 낳지는 않았지만 가슴으로 낳지 않았습니까? 우리의 미래를 걸머져야 할 친구들 ...

  • 죽음을 이기는 믿음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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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음을 이기는 믿음 요 11:21-27 오늘 부활절은 기독교의 최고의 절기이자 기쁨의 날이다. 그러나 마음 놓고 기뻐할 수 없는 것은 세월호 침몰 사건으로 인해 300여 사망자 실종자 가족들의 슬픔이 너무 크고 그 슬픔과 고통이 온 국민들에게까지 미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또한 아무리 첨단의 장비와 유능한 잠수부가 동원된다 해도 거대한 자연의 힘 앞에 구조 작업이 지연되고 중단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보면서 인간의 힘이 보잘 것 없고 연약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된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는다는 것은 너무 너무 고통스럽고 힘든 일이다. 그러나 그 죽음 앞에서 우리 인간은 철저하게 무력한 존재임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어느 날 갑작스럽게 다가온 죽음 앞에 충격을 받게 되고 그 상실감에 깊은 슬픔과 시름에 잠기게 된다. 오늘 본문의 내용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한 가정에 대한 이야기다. 예루살렘에서 2km 정도 떨어진 베다니라...

  • 진솔한 자기고백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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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솔한 자기고백 요 11:25-26, 43-4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는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베다니는 예루살렘에서 십리 길입니다. 거기에 나사로가 사는 집이 있었습니다. 나사로가 병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끝내 그 병으로 죽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나사로가 죽은 지 나흘 후에 그곳에 오셨습니다. 성경은 오셔서 무덤으로 가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다고 말씀합니다. 이것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이 사건은 예수님께서 고난받으시기 2주전에 일어난 일 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왜 이 시점에서 죽었던 나사로를 살려내셨을까요? 그리고 이 사건으로 주시려고 하시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여기에 중요한 메시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점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베다니의 삼남매 베다니에 마르다, 마리아, 나사로 삼남매가 살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집에...

  • 국가 권세에 대한 성도 자세 03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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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사회는 이런 점에서 수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고 봅니다. 국가가 불의한 법을 만들어서 불의하게 사용하거나 정당한 법을 만들엇더라도 그것을 불의하게 사용하는 사회라고 한다면 그 국민은 하나님앞에서 도무지 복받는 국민이 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국가에 권세자들을 세우신 또 하나의 이유는 악을 억제하고 악을 징벌하기 위한것입니다. 그걸위해서 권세자들에게 `칼'을 주셨습니다. 힘을 주셨다는 말입니다. 권세를 주셨습니다/ 국가의 권력은 악을 억제하고 이미 저질러진 악을 징벌하는데 사용되어져야 합니다. *17세기 영국의 철학자인 토마스 홉스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인간은 자연상태로 나두면 인간은 늑대가 된다'. 인간이 자기 마음대로 살도록 방치한다면 약육강식의 세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인간의 부패성을 적나라하게 고발하고 있습니다. 인간이야말로 `만물보다 심히 부패하고...

  • 국가 권세에 대한 성도 자세 02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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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주간에 14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치뤘습니다. 우리가 뽑은 이 국회의원들은 국가의 법을 제정하고 개정하는 일을 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우기는 그들이 제정한 법을 지켜야 할 사람들이 된 것입니다. 우리가 국가의 법을 지켜나가는 일에는 여러가지 갈등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과연 그 법이 예수믿는 신자로서 지켜야할 법인지 갈등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살고 있지만 하나님 나라의 백성인데 그런 국가의 법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 나라의 법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생각되는 일도 있을 수 있는 것입니ㄷ다. *어떤 경우는 그 법을 집행하는 사람들의 부당한 요구를 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정상 그요구를 거부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또 어떤 경우는 그 법을 지키는 것이 힘이 들거나 법을 지킴으로 손해가 된다고 생각될때 갈등이 ㅇ생깁니다. 이런 문제들을 안고 있는 그리스도인인 우리가 이런 법을 제정하고 집행하는...

  • 국가 권세에 대한 성도 자세 0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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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인은 본질적으로 하나님 나라에 속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입니다. 그러면서도 이 세상나라가운데서 살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이중국적 소유 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두 나라의 법 모두를 지킬것을 요구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경은 이 두가지 법 사이에 서 있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어떻게 할 것을 가르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하겠습니다. 첫째로 국가의 권세의 근원은 하나님에게서 나온것입니다. 성경은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 바라"고 말씀합니다. 국가의 권세는 국민에게서 나온 것이 아닙니 다. 대통령에게서 나온 것도 아닙니다. 국가 자체가 권세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만물의 주권자이신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이 교회의 주권자이신것과 마찬가지로 국가의 주권자이십니다. 교회가 하나님 의 주권하에 있는 것처럼 국가도 하나님의 주권하에 있어야 합니다....

  • 박사 보다 더 좋은 것 file
    • 43

    박사보다 더 좋은 것? - 밥사 밥사보다 더 좋은 것? - 술사 술사보다 더 좋은 것? - 감사

  • 한 나무 같은 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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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애굽기 15:22-26 어떤 병원에 한 환자가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의사 앞에서 그는 자신의 손가락으로 옆구리를 누르면서 신음소리를 내면서 말했습니다. "으윽……. 선생님 여기를 누르면 너무 아파요." 그리고 배와 어깨, 등 여기저기를 누르면서 여기저기가 다 아프다고 호소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의사는 그 환자를 이리저리 진찰하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원인을 알았습니다. 문제는 부러진 당신의 손가락입니다." 마음대로 잘 안 되는 일이 있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한번 방향을 다르게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자신과 사물을 바라보고 논리를 감지하는 사람은 보다 느긋하고 철학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멕시코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는 조각상이 있습니다. 그 이름을 붙인 연유는 이 작가가 조각상을 만드는 도중에 사고로 오른손을 잃게 되었습니다. 어느 누구도 이 작품이 완성되리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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